임신준비
임산부 건강
임산부 생활
태아
태교
출산
산후조리
아빠의 출산
임신초기(1~4개월)
임신중기(5~7개월)
임신후기(8~10개월)
임신출산백과사전
출산용품필수족보
태명작명백서

Home > 임신ㆍ출산>주제별>임산부 생활>식생활
임신부 건강 밥상 7계명
앙쥬 | 2009.08.07 | 추천 46 | 조회 26661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임신부 밥상은 혼자만의 것이 아닌 배 속 아기와의 겸상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그만큼 신경을 써야 한다는 얘기다. 하지만 입덧으로 고생하느라 음식과는 담을 쌓고 지내기도 하고, 입덧 시기가 지나면 온갖 먹고 싶은 음식들이 눈앞에 아른거린다. 하지만 아무거나 원하는 대로 먹을 수는 없다. 임산부 음식 연구가 김명희 대표가 제안하는 임신부 건강 밥상 7계명을 숙지하자. ▣ 1계명. 육류 단백질을 섭취하라쇠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등 육류 단백질 섭취는 뇌세포를 구성하는 중심 성분이자 엄마의 에너지 공급원으로 사용되는 기본이다. 또 단백질은 태아와 자궁과 유방, 엄마의 늘어난 혈류량을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 육류 단백질은 뇌 발달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임신 초기부터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 임신 후반기에는 하루 한 번 꼭 섭취하도록 하자. ▣ 2계명. 유산균을 먹어라임신 기간 최대의 적은 변비다. 변비는 배가 부를수록 더 고통스럽다. 이럴 때 집에서 만들어 먹는 요구르트는 좋은 해결책이다. 유산균 섭취로 미리부터 아기의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면 잘 먹고 잘 싸고 잘 노는 면역력이 강한 아이로 키울 수 있다. ▣ 3계명. 콩을 섭취하라콩은 대표적인 식물성 단백질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어린아이나 임신부뿐만 아니라 우리 밥상에 없어서는 안 될 건강식품이다. 콩에 들어있는 사포닌과 레시틴은 태아의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고 임신 중 변비나 임신중독증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또 철분과 비타민 C가 풍부해 골고루 음식을 섭취해야 할 임신부에게 꼭 필요한 식품이기도 하다. 밥에 콩을 넣어 먹거나 두부, 순두부, 연두부 등으로 풍성한 식탁을 만들어보자. ▣ 4계명. 등푸른 생선을 많이 먹어라꽁치, 고등어, 정어리, 참치 등의 등푸른 생선 하면 떠오르는 것이 DHA. DHA는 뇌, 신경, 각막, 고환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부족하면 각 조직의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뇌의 발달을 촉진해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 시력을 보호하며 노화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영양소로 알려져 있다. 임신 초기부터 꾸준히 먹으면 아이의 머리를 좋게 만들 수 있다. 단, DHA가 많다고 알려진 등푸른 생선 중에서 참치처럼 크기가 큰 생선은 중금속이 농축되어 있을 가능성이 크므로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다. ▣ 5계명. 우유는 매일 마셔라완전식품이라고 불리는 우유는 양질의 단백질, 비타민을 골고루 갖추고, 칼슘이 많아 임신부가 날마다 빠지지 않고 먹어야 하는 것 중 하나다. 칼슘과 단백질을 함께 섭취할 수 있고, 우리 밥상의 영양을 균형 있게 맞춰주기 때문이다. 하루 250㎖ 정도 매일 섭취하면 좋다. 단, 체질적으로 우유를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해 우유가 맞지 않는 사람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6계명. 치즈는 매일 한 장 이상씩 먹어라치즈의 단백질은 태아의 정상적인 발육을 돕고, 모체의 적혈구를 생산해주며, 모유 분비를 촉진해주므로 임산부에게는 좋은 간식거리다. 빵이나 과자, 탄산음료는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간식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요즘은 지방이 적은 치즈, 유기농 치즈 등 다양한 제품이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으므로 자신의 기호에 맞는 치즈를 선택해서 하루에 한 장 이상 먹는 것이 좋다.


7계명. 철분을 섭취하자
우리의 밥상을 살펴보면 소금은 과다하고, 칼슘과 철분은 부족한 편이다. 임신부는 일반인보다 더 많은 철분을 섭취해야 하는데, 철분제로 철분을 보충하면 변비에 걸리기 쉬우므로 되도록 채소와 물을 많이 먹는다. 철분이 부족한 아이들은 잘 먹지 않고 학습 능력과 집중력이 떨어진다고 한다. 철분이 많이 들어 있는 대표적인 식품은 녹색 채소다.


* 도움말: 김명희(맘스푸드 대표, 임산부 음식 연구가, www.momsfood.co.kr)

출처 | 앙쥬

46

임신부 밥상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21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sun8825***09.23
빈혈기가 있어서 의사샘이 꼭 철분제 먹으라고 했는데 잘 안먹어지네요ㅠ
0
dmswjd2***07.22
우유를 매일 먹어야하는데 잘 지켜지지 못하는거 같아욤..ㅠㅠ
0
DUD0***07.12
견과류 매일 먹고 있어요..^^
0
bungu***07.30
아가를 위해 열~심히!! 잘~~ 먹어야겠네요~~^^*
0
rivi***10.28
지금 치즈 먹고있어요~~~ 애기가 잘크면 좋겠어요.
0
ingu***09.25
철분제는 공복에 오렌지쥬스랑 마심 흡수력이 좋아진다네요
0
tack***03.22
대신 철분제와 우유는 맞지 않으니 시간차를 두세요!
0
ssuk***01.06
가려야 할것도 많고 챙겨 먹을것도 많은데... 이제부터라도 제대로 먹어야 겠네요...^^;;
0
cyh***09.25
치즈는 먹을려고 사놨다가 소화가 안돼서 그냥 방치 ㅜㅜ
0
sua***08.31
입덧으로 잘 먹지는 못하는데 먹도록 노력해봐야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0
/ 3 page
  1  |  2  |  3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