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준비
임산부 건강
임산부 생활
태아
태교
출산
산후조리
아빠의 출산
임신초기(1~4개월)
임신중기(5~7개월)
임신후기(8~10개월)
임신출산백과사전
출산용품필수족보
태명작명백서

Home > 임신ㆍ출산>주제별>산후조리>산후관리>산후트러블 및 질병
아이 낳은 후 건망증이 심해지는 이유
베이비 | 2009.09.24 | 추천 16 | 조회 20081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간혹 가스 불 끄는 것을 깜빡 잊어버려 놀란 가슴을 쓸어내리고, 은행에 가면
통장 비밀번호조차 생각나지 않는 건망증 맘이 되어버린 당신을 위해 준비했다.
출산 후 자꾸만 깜빡깜빡하는 엄마를 위한 전문의의 생활 처방전.

건망증이 심한 주부는 생활 속에서 어이없는 실수를 반복하기 시작하면서 ‘혹시 이러다 치매가 되는 것은 아닐까?’ 하는 고민에 빠진다. 신경정신과 전문의에 따르면 건망증이 심한 환자 중 60% 이상이 여성이며, 아이를 낳은 경험이 있는 주부 중 80% 이상이 건망증으로 고민하고 있다고 한다. 왜 아이를 낳고 나면 유독 건망증이 심해지는 것일까?
전문의들은 이런 주부 건망증이 심각한 질환이 아니라 순간적으로 어떤 사실을 깜빡 잊어버리는 단기 기억장애라고 말한다. 단순히 가스 불을 끄지 않거나, 자신의 휴대폰 번호가 생각나지 않는 등의 사소한 건망 증세들이 이에 속한다. 이러한 단기 기억장애는 시간이 지나면 기억력이 회복되어 정확하게 기억해낼 수 있다. 심각한 질환이 아니라니 안심이지만, 대체 이렇게 아이를 낳은 후 유독 이런 건망증이 심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 단순한 가사 노동의 반복과 일의 과부하주부가 매일 집에서 하는 설거지와 빨래, 청소 등의 가사 노동은 익숙해지면 아무 생각 없이 할 수 있는 단순한 일거리들이다. 이런 단순 가사 노동은 깊이 생각하지 않아도 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뇌가 자극을 받지 않고, 그러다 보면 건망증이 생기게 된다. 또 주부의 건망증이 심한 이유는 주부가 아이와 남편을 뒷바라지하며 아이 숙제 봐주기, 공과금 내기, 아이 간식 준비하기, 집안 대소사 챙기기 등 동시다발적으로 처리해야 할 일들이 산더미처럼 많기 때문이다. 20대 후반이나 30대에 접어들면 두뇌 기능이 쇠퇴하기 시작하는데 뚜렷한 기술이나 지적 능력이 필요하지 않은 여러 가지 일들이 산재하다 보니 집중력이 떨어지고, 그러다 보니 주부의 건망증이 심해지는 것이다. ▣ 만성 스트레스와 피로신경정신과를 방문해 심한 건망증을 호소하는 주부 중 대부분은 불면증이나 우울증 등 정서적 장애를 함께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른 아름다움과 젊음의 상실에 대한 불안감과 가족 중 혼자만 낙오되는 듯한 위기감, 경제적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 등이 주요 원인으로 손꼽힌다. 이런 만성 스트레스 때문에 불면증이나 우울증이 생기고, 이러한 증세는 정서 불안을 초래한다. 육체적으로 피로가 쌓이는 것도 문제다. 특히 아이가 어릴수록 엄마의 손이 많이 필요해 만성적인 수면 부족에 빠지게 되고, 과도한 가사 노동으로 인한 피로가 누적되어 집중력이 떨어지게 된다. 이러한 만성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면 집중력이 저하되고, 정신운동 속도가 자연히 둔화되면서 건망증 증세가 나타나게 된다. ▣ 출산과 폐경기의 호르몬 변화건망증 증세가 출산 이후 더욱 심해진다고 호소하는 주부들이 많다. “아이 하나 낳을 때 다르고, 둘 낳으면 또 다르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사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기억장애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에스트로겐과 기억장애 및 치매와의 관계는 연구를 통해 속속 입증되고 있는데, 폐경기 이후 여성호르몬을 투여하면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확률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것이 밝혀졌다. 출산 직전 에스트로겐 수치는 최고로 올라갔다가 출산 직후에는 그 수치가 최저로 떨어지는데, 에스트로겐은 출산 후 한 달 이내에 정상으로 회복되지만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로 출산 후 우울증이 생기고, 경우에 따라 1~2년 장기간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호르몬의 변화뿐 아니라 출산 후에는 몸과 마음이 지쳐 있고, 그 상태에서 아이까지 돌보아야 하기 때문에 만성 피로와 스트레스가 누적되기 쉽다. 또 폐경기 여성은 자신이 늙어간다는 불안감과 여성성 상실에 대한 스트레스와 중압감에 시달리기도 한다. 이러한 심리적 요인과 호르몬의 변화가 서로 어우러져 건망증을 유발하는 것이다.

출처 | 베이비

16

두뇌발달, 출산 후유증, 호르몬 변화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1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dsi2***02.17
제왕절개해서 아기낳았는데 건망증이 말도못하게 심해요 아무리 메모하고 기역하려해도 안돼고 외출이라도 한번할라치면 몇번씩 확인 또확인 그러다가 늦고 애기낳고나면 이런건지 정말힘드네요
0
/ 1 page
  1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