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빠 육아>아빠 육아
아빠가 가르쳐줄 수 있는 리더십
베가북스 「엄마가 모르는 아빠효과」 | 2009.11.20 | 추천 2 | 조회 23433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부모도 사람인지라 힘에 겨울 때가 있다. 다만 그것을 극복해 나가려고 노력하는 것인데, 그런 모습을 있는 그대로 아이에게 보여주는 게 좋을 것 같다. 나는 은교에게 슈퍼맨 같은 아빠보다 항상 지금보다 더 나은 모습을 보이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아빠로 보이고 싶다. (정나연의 <아빠노릇>)
아빠는 아이에게 막강하고 굉장한 존재이다. 아빠는 아이보다 키도 크고, 목소리도 굵으며, 막강한 힘을 갖고 있다. 아빠는 세상 모든 걸 다 아는 것 같다. 아이는 아빠가 조금만 기분이 안 좋아도 눈치를 보며 아빠가 실망을 할까봐 걱정을 한다. 아빠가 관심을 보여주면 행복해 하고, 아빠가 자랑스러워하는 아이가 되기를 바란다. 따라서 아빠의 영향력이 아이들에게 상처가 되기보다는 힘이 되어야 한다.
아빠는 조용히 말하고, 부드럽게 행동하며, 아이와 친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아빠는 신이 아니라 인간이며 또 여러 가지 결점을 갖고 있지만 그래도 아이를 보호하고 도와주려는 마음은 강하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아빠가 아이를 언제나 사랑한다는 것을 아이가 안다면, 아이는 스스로 사랑 받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거나 무엇이 되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없어진다. 그래야 아이는 마음 놓고 실수를 할 수 있고, 마음 놓고 넘어질 수도 있다. 아빠가 언제나 나를 사랑한다는 것을 알기에 매일 밤 평화롭게 잘 수 있다. ▣ 아빠의 칭찬이 아이를 기분 좋게 만든다평소에 표현을 잘 하지 않던 아빠가 아이에게 칭찬을 할 때는 분명 합리적인 근거가 있을 거라는 생각을 아이들은 한다. 그래서 엄마의 칭찬보다는 아빠의 칭찬이 아이를 더욱 기분 좋게 만들고 자신감을 갖게 한다. 모성의 대표적인 특성이 ‘돌봄’처럼 감싸는 것이라면, 부성은 ‘단호함’으로 대표된다. 또한 부성은 감정에 좌지우지되지 않고 원리원칙을 존중하는 합리적인 사고로 대표된다. 이런 부성의 특성이 아이로 하여금 아빠의 칭찬에 더 많은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게 하는 것이다.
연구에 의하면 아빠가 주양육자일 경우, 남아는 다른 아이들보다 더 스스로 운명을 조절하려고 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 아이들은 아빠가 있을 때 외부환경을 조정할 수 있다고 믿는데, 이는 아이의 성취감에 중요하다. 연구에 따르면 아이를 직접 키우는 아빠는 다른 아빠에 비해 자신의 아들과 딸에게 높은 교육적 기대와 직업에 대한 바람을 갖고 있었다. 또 아이들의 지능을 촉진함으로써 미래의 의사와 법률가를 만들기 위해 더 집중하여 양육에 관여했다. ▣ 리더십에는 경험이 중요하다아이들끼리 놀다가 간혹 싸움이 벌어지기도 한다. 그때는 리더를 중심으로 해결 방법을 스스로 찾아내야 한다. 실은 그런 것을 모색하는 경험이 중요한 것이다. 문제를 해결하려고 머리를 짜내거나, 각각의 운동능력에 차이를 고려해 놀이방식을 바꾸거나, 아이디어를 한데 모아 계획을 하는 일은 리더십을 키우는 밑거름이 된다.
좋은 두뇌를 만든다는 것은 공부 잘하는 두뇌를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아이가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길러주거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두뇌를 만드는 것이다. 아빠의 역할은 아이의 환경을 안전하게 만들어서 아이가 마음껏 재능을 키우게 하는 것이다. 아빠는 아이에게 한계를 정해주고, 아직 준비가 안 되었을 때에는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아빠가 필요한 한계를 정해주기는 하지만 어느 정도 융통성도 부여하여 아이 스스로 그 한계를 약간씩 넓힐 수 있도록 배려하여야 한다. 아이는 성장하면서 자꾸만 아빠가 정해준 한계를 테스트할 뿐만 아니라, 결국은 그 한계를 돌파해 버리고 만다. 아이는 아빠를 기쁘고 즐겁게 하지만 동시에 아빠를 놀라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아빠는 아이의 발달 속도에 맞추어야 한다. 아이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건 여행 그 자체이다. 여행을 통해 실제적으로 체험하고 부모와 상호작용을 하고 성취감을 맛보는 것이지, 목적지에의 도착 여부는 부차적인 일에 지나지 않는다. (윌 글레넌의 <파더링>)
전통적으로 모험을 가르치는 것은 주로 아빠였다. 아주 오래 전부터 아빠는 아이에게 야생지대를 통과하는 방법, 위험을 알아내는 방법을 가르쳤다. 이러한 사정은 오늘날에도 마찬가지이다. 아빠는 아이의 세계를 넓혀주어야 할 책임이 있다. 아이를 너무 보호하다 보면 아이는 아무런 모험도 시도하지 않으려고 할 것이다. 아이를 세상에 노출시켜라. 실수를 허용하는 것도 나름대로 연습이 필요하다.

출처 | 베가북스 「엄마가 모르는 아빠효과」

2

5~6세 육아, 리더십교육, 베가북스, 아빠효과, 초보엄마아빠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