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육방법>홈스쿨교육
초보맘을 위한 홈스쿨링 자료실
베이비 | 2010.04.14 | 추천 0 | 조회 9905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홈스쿨링의 기본 원칙부터 홈스쿨링 보물 창고까지, 엄마표 홈스쿨링을 시작하려는 초보맘이 반드시 새겨들어야 할, 베테랑 엄마들의 피가 되고 살이 되는 홈스쿨링 조언. ▣ 초보맘이 꼭 지켜야 할 홈스쿨링 원칙1 엄마의 욕심을 버려야 한다 아이는 놀면서 무언가를 알아가는 것이지 알기 위해 노는 것이 아니다. 엄마가 무언가를 알려주기 위해 놀이를 하면 아이에게 하나라도 더 알려주기 위해 욕심을 부리게 되고,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결국 아이를 다그치다 못해 소리를 지르게 된다. 그러면 아이는 엄마 눈치를 보면서 엄마 마음에 드는 아이가 되려고 노력하는데, 그 순간부터 아이의 자유로운 생각은 닫혀버린다. 결국 엄마의 욕심이 아이의 인성을 다치게 하는 것이니 그럴 바엔 홈스쿨링을 안 하는 편이 낫다. 엄마의 지나친 욕심이 개입되면 아이를 망치게 된다.

2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에 흔들리지 않는다 다른 집 아이가 뭘 어떻게 공부했는가보다 내 아이의 수준과 취향 등에 대한 정보가 훨씬 중요한데도 남의 집, 남의 아이 얘기에 몰두하느라 정작 내 아이는 뒷전인 엄마가 적지 않다. 다른 집 아이가 어떤 성과를 올렸다고 해서 우리 아이도 지금 당장 그래야 하는 것은 아니다. 다른 집 아이가 높은 수준의 영어 교재를 본다고 해서 우리 아이도 지금 그 교재를 봐야 하는 것도 아니다. 우리 아이보다 어린 아이가 이 정도 했으니 더 나이가 많은 우리 아이는 그보다 잘해야 한다고 조바심을 내서도 안 된다. 홈스쿨링은 초지일관으로 꾸준히 해나가야 한다.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에 흔들리지 않는 용기와 굳은 심지가 없으면 불가능하다. 우선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 그중에서 장기적으로 봤을 때 아이에게 가장 효과적인 것을 신중하게 선택하고, 일단 선택한 다음에는 1~2년 이상 꾸준히 한다는 생각으로 시작해야 한다. 주변 사람들의 말만 듣고 철새처럼 왔다 갔다 해서는 적응만 하다가 끝날 가능성이 높다.

3 내 아이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다 홈스쿨링은 일대일 맞춤형 교육이다. 처음 시작할 때 어떤 방법이 우리 아이와 가장 잘 맞을지 생각해보고 아이에게 알맞은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노래 부르고 춤추는 걸 좋아하는 아이라면 가만히 앉혀놓고 책을 읽어주는 것보다는 CD나 테이프를 틀어놓고 함께 노래하고 춤추는 편이 더 낫다. 집에서 아이와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는 이처럼 내 아이를 제대로 파악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가르치는 방법과 교재, 학습량, 시간 등을 아이에게 적합한 맞춤형으로 선택해 짜야 하는데, 여기서 중요한 변수는 아이는 자라면서 수없이 바뀐다는 사실이다. 아이의 기호와 관심의 변화에 따라 그때그때 가장 재미있고 효과적인 수업이 되도록 늘 아이의 변화를 민감하게 파악해 수업 방식과 교재, 놀이 모두 유연하게 변화시켜야 한다.

4 칭찬은 아이를 춤추게 한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하고 우리 아이도 신나게 한다. 아이가 잘할 때는 끊임없이 칭찬하는 것이 좋다. 열 번 틀린 것을 꾸중하지 말고 한 번 잘한 것을 크게 칭찬해 동기부여를 해주도록 하자. 아이는 엄마의 칭찬 한마디에 더 흥미를 갖고 열심히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 것. 홈스쿨링을 늦게 시작한 경우 잘하는 또래 아이와 비교하기 시작하면 우울할 수밖에 없다. 잘하는 아이라도 항상 더 잘하는 아이가 있기 마련이므로 우리 아이가 제일 잘해야 한다는 마음을 가지면 절대 만족하지 못하는 법이다.

5 엄마는 프로처럼 준비해야 한다 엄마 혼자 홈스쿨링을 할 때는 무엇보다 엄마가 쉽고 편해야 한다. 엄마가 모든 것을 완벽하게 준비한 후 학교나 학원에서 수업하듯이 할 필요는 없다. 너무 거창하게 예쁘고 완벽한 영어 부교재를 만들 필요도, 밤늦도록 아이 영어책을 펴놓고 사전 찾아가며 씨름할 필요도 없다. 그러나 홈스쿨링이 품앗이 교육으로 발전하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준비 없이 되는대로 하는 수업과 공을 들여 준비해서 하는 수업은 가르치는 사람이나 배우는 사람 모두 금방 그 차이를 느낀다. 엄마에게서 뿜어져 나오는 분위기만으로도 아이가 영어에 끌릴 정도로 엄마부터 열정과 호기심을 가져야 한다. 아이보다 늘 앞선 실력으로 아이를 이끌 수 있도록 먼저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

6 수업 자료는 넘치도록 준비한다 수업 내용물과 자료는 양적으로 늘 넘치도록 준비해야 한다. 수업 자료를 준비할 때는 같은 주제라도 다양한 방법-출력물, 만들기, 그리기, 노래, 찬트, 스토리북 등-으로 여러 스타일의 대안을 마련해놓아야 한다. 이는 아이가 한 주제를 다양하고 입체적인 방법으로 배우게 하려는 것이기도 하지만, 아이가 재미없어할 때 얼른 다른 것으로 바꾸어 수업을 매끄럽게 진행하기 위해서이기도 하다. 변덕이 심하고 집중력이 짧은 어린아이에게 한 가지 스타일의 수업 자료는 흥미를 유지하기 어려우며, 적어도 3가지 이상의 방법과 자료를 준비해야 호응을 받을 수 있다.

7 수업 자료는 끊임없이 검색한다 인터넷은 세계 각지의 교육 자료를 얻을 수 있는 무궁무진한 자료의 바다이므로 주기적으로 검색해 신선한 자료를 꾸준히 발굴해야 한다. 발굴한 자료는 프린트해두고 사이트 주소는 즐겨찾기에 등록해두면서, 노트에 주소록을 만들어 사이트 특징과 자료 종류 등을 엄마 나름대로 평가해두면 두고두고 활용할 수 있는 훌륭한 자료가 된다. 또 주기적으로 서점을 둘러보며 새로 출시된 도서, 교재, 교구 등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다른 엄마들의 홈스쿨링 후기도 열심히 찾아보는 것이 좋다.

8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홈스쿨링한다 라는 영어 그림책을 보다가 아이가 그 책에 나오는 죽을 먹고 싶다고 하면 바로 부엌에 가서 냉장고에 있는 야채를 꺼내서 야채죽을 끓인다. 이때 아이도 야채죽 끓이는 데 참여시킨다. 그러면서 야채 이름을 영어로 가르치고, 죽 끓이는 법도 알려준다. 수업에 필요한 교구도 생활 속에서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 아이가 한글이나 영어 글씨를 배울 때는 우유팩을 잘 씻어 말려서 자른 다음 뒷면에 매직으로 단어나 문장을 써서 카드를 만들면 저렴하고 손쉽게 영어 교재를 완성할 수 있다. 벽걸이용 달력은 뒷면이 하얀색이므로 전지 대용으로 쓰기 좋다. 광고지를 이용해 가게놀이를 할 때도 달력 뒷면에 광고지를 종류별로 나눠 붙이면 된다. 신체놀이를 할 때도 아이를 달력 위에 눕히고 아이의 몸을 따라 그림을 그린 후 shoulder, arm, leg 등 신체 부위를 차례차례 가르치면 된다.

출처 | 베이비

0

홈스쿨링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