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성장발달 비교
성장발달 이야기
- 언어발달
- 정서발달
- 사회성발달
- 두뇌발달
- 신체발달

Home > 놀이교육>성장발달>언어발달
언어성장 프로젝트 - ① 출생~첫돌: 소리를 듣고 음을 익히는 시기
위즈덤하우스 「아이 언어성장 프로젝트」 | 2010.05.10 | 추천 11 | 조회 9565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어느 연구 결과에 의하면 말 걸기를 많이 해준 아이는 자라서 말 잘하는 아이가 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말을 잘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으시죠? 그렇다면 배 속에 있을 때부터 말 걸기에 도전해보세요.
아이를 가지는 순간부터 엄마는 혼자 있더라도 외롭지 않습니다. 배 속의 아이와 늘 함께하니까요. 때로는 “아가야, 엄마가 지금 산책을 나왔어요. 꽃도 예쁘게 피어 있네요.”라고 말을 걸어주고 때로는 태교 동화집을 읽어주며 아이와 함께 대화해보세요. 이는 배 속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을 보내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지만 말 걸기의 준비 과정이 됩니다. (엄마의 말 걸기도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이 역시 훈련이 필요하죠.)
그리고 이를 토대로 아이가 실제로 태어나면 본격적으로 아기에게 말 걸기를 시도해보세요. 말 걸기라는 것이 지금 당장은 반응이 오지 않고 안 해주더라도 잘 크는 것 같지만 이 시기의 하루가 자라서는 한 달, 혹은 1년과도 맞먹는다는 어른들의 말을 생각해보면 아이를 대강 키워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이 시기의 아이는 말을 듣더라도 뜻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엄마가 쓰는 말의 문장 구조, 말의 특징과 함께 엄마가 느끼고 있는 감정들이 아이에게 고스란히 전달됩니다. 문장 구조와 말소리의 특징을 안다는 건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말을 익히기 전에 뼈대를 먼저 세워놓을 수 있다는 뜻이거든요. 뼈대가 올바르게 서 있다면 이후에 사고의 순서와 그것을 담아내는 형식에도 영향을 미쳐서 제대로 된 논리 체계를 만들고 생각이 잘 자라는 아이로 키울 수 있습니다. ▣ 0~3개월1세가 될 때까지는 개월수에 따라 발달 특성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첫 번째 발달 시기는 0~3개월로 1개월이 될 때까지는 대체로 반응이 없다가 2개월째부터는 기쁨의 표현으로 미소를 짓고 3개월이 되면 불쾌감까지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2개월이 지나면 20~30cm 내에 위치한 사물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하며 엎어놓으면 머리를 들어 올릴 만큼 힘도 세지죠. 그리고 3개월이 지나면 스스로 몸도 뒤집습니다. 언어적으로는 2개월까지는 음조와 강도로 각기 다른 요구를 표현하며 3개월째에 접어들면 엄마와 낯선 사람의 목소리를 구별하고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옹알이로 표현하는 등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 4~6개월감정 표현이 꽤 명확해지는 시기입니다. 큰 소리로 웃고 울며 특히 5~6개월 사이에는 애정, 공포, 분노, 혐오 등 복잡한 심리상태도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신체적인 변화는 6개월이 지나야 뚜렷이 나타나는데 이때부터는 혼자 앉거나 물건을 향해 손을 뻗고 잡으려는 등의 행동을 보입니다. 똑바로 세워놓으면 다리에 힘을 주기도 하지요. 이 기간의 주목할 변화는 사회적 특성이 나타난다는 것인데요, 변별력이 좋아져 돌봐주는 사람을 구분하고 그들의 관심을 끌고 싶어 합니다. 호기심도 많아져 주변의 자극에 흥미를 보이면서 수시로 미소를 지어보입니다. 시각 역시 발달해 명도가 높은 색, 대비가 뚜렷한 형태에 활달하게 반응하는 등의 인지적 특징도 나타납니다. ▣ 7~12개월이 시기의 아이는 엄마처럼 자신에게 익숙한 사람에게 큰 애착을 갖고 낯선 사람에게는 팔다리를 움직이는 등의 거부 반응을 드러냅니다. 신체적인 변화는 더욱 활발해집니다. 손가락으로 사물을 자유자재로 쥐고 기어다니거나 도움을 받아 일어나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사회적 특징 역시 눈에 띄게 발달해 옷을 잡아당기거나 울기, 옹알이, 미소 짓기 등의 행동으로 주변의 관심을 끄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한 명령이나 이야기도 이해할 수 있어 고개를 끄덕이거나 자신의 이름을 부를 때면 소리가 나는 쪽을 쳐다보기도 합니다.

출생~첫돌 아이에게 말걸기
1. 짧고 간단하게 여러 번 반복해 주세요
2. 리듬을 타며 말을 걸어주세요
3. 소리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4. 아이가 말하고 싶어 하는 걸 대신 말해주세요
5. 의성어와 의태어를 많이 써 주세요
6. 대화의 기본 규칙을 지켜주세요
7. 존댓말을 기본으로 써 주세요
8. 청유형을 많이 써 주세요
9. 대명사 대신 구체적인 말을 사용해 주세요
10. 필요한 말을 집중적으로 사용해 주세요
11. 아직 질문은 하지 마세요
12. 텔레비전은 참아주세요
13. 음악도 때때로 꺼주세요
14. 아이와 엄마가 서로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세요

출처 | 위즈덤하우스 「아이 언어성장 프로젝트」

11

언어발달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1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always***07.16
라디오 듣는 시간이 많은데. 음악도 잠시 꺼주세요. ......뮤직뱅크 보고 춤추는 것도 좋아하는데 ^^
0
/ 1 page
  1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