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건강>질병 가이드
기침 소리에 따라 아이의 질병을 판가름할 수 있어요
살림 「함소아 내아이 주치의」 | 2010.08.26 | 추천 1 | 조회 33014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콜록콜록~’. 우리는 보통 기침의 소리를 이렇게 표현하지만, 아이의 기침 소리를 자세히 들어보면 무척 다양해요. 기침이 증상으로 나타나는 질병은 감기뿐 아니라 호흡기 알레르기, 후두염, 기관지염, 폐렴에 걸렸을 때 등 다양해요. 그러므로 기침의 증상을 잘 체크하면 역으로 아이가 어떤 병이 걸렸는지 알 수 있고 이에 맞는 치료를 해줄 수 있어요 ▣ 1 비염, 호흡기 : 알레르기 마른기침을 자주해요다른 증상은 없이 마른기침을 자주하면 비염이나 호흡기 알레르기일 수 있어요. 비염일 경우에는 코와 인후 주변에 있는 점액이 목 뒤로 넘어가면서 기침이 나오고, 호흡기 알레르기에는 꽃가루나 먼지 등 알레르기를 발생시키는 물질이 목을 자극하는 것만으로도 기침이 나와요. 건조한 날씨에 호흡기가 갑자기 노출되어도 마른기침을 해요. 적당한 수분을 섭취해 기관지 부분을 촉촉하게 만들어주면 기침이 잦아들어요 ▣ 2 기관지천식, 후두염 : 기침을 하면서 숨을 쉴 때 쌕쌕거려요아이가 숨을 쉴 때마다 쌕쌕거리는 것은 기관지의 굵기가 좁아져 공기가 들고 나면서 소리가 나기 때문이에요. 숨을 들이마실 때 소리가 나면 후두염일 수 있고, 내쉴 때 소리가 나면 기관지천식일 수 있어요. 아이의 숨이 가쁘고 늘어지면서 보채거나 진땀이 나면 호흡곤란이 심각하다는 의미이므로 즉시 응급실에 가는 것이 좋아요. 아이가 숨을 잘 못 쉬면 청색증처럼 얼굴이 파래지는데, 지체하지 말고 응급실로 가세요. ▣ 3 급성 후두염 : ‘컹컹’ 소리가 나는 기침을 해요밤에 개가 짖는 것처럼 컹컹거리거나 쉰 목소리를 내면 급성 후두염일 수 있어요. 이것 또한 심각한 증상이므로 아이가 컹컹거리는 기침을 하며 호흡곤란과 고열이 심하면 곧장 응급실로 가세요. ▣ 4 천식, 알레르기 : 아침이나 저녁에 주로 기침을 해요아이가 새벽마다 기침을 심하게 하면 천식일 가능성이 있어요. 알레르기 비염을 앓는 아이는 온도차가 생기는 아침과 저녁에 기침이 생길 수 있어요. ▣ 5 기관지염 : 한번 기침을 하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가 없어요아이의 기침이 브라스밴드처럼 소리가 크거나 질그릇이 깨지는 듯한 소리가 나오면 기관지염일 수 있어요. 엄마가 아이 목을 손가락으로 가볍게 눌렀을 때 쇳소리가 나는 기침을 하는 것이 특징이에요. 이때는 물을 많이 먹이고, 아이가 기침을 힘들어하면 세워서 등을 두드려주는 것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돼요.

마른기침이 멎지 않는 아이, 틱장애일 수도 있어요
별다른 병이 없는데도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 계속 가볍게 기침을 하는 아이라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 것은 아닌지 체크하세요. 스트레스로 인한 습관성 기침이나 심인성 원인으로 하는 기침은 낮 동안 계속 기침을 하다가 잠잘 때면 멈추는 것이 특징이에요. 아이가 잔기침을 반복적으로 하고, 얼굴을 실룩거리거나 코를 킁킁대며 같은 행동이나 소리를 반복한다면 틱증후군일 수 있으니, 소아정신과 진료나 심리 상담을 받아보는 게 좋아요.

출처 | 살림 「함소아 내아이 주치의」

1

기침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1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winere***11.30
겨울철이라 감기가 잦아 걱정이거든요.좋은정보 감사해요.잘 살펴야겠어요
0
/ 1 page
  1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