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검색
플래쉬 동화책
오픈북
테마로 보는 책
- 비룡소
- 시공주니어
그림동화 작가 소개
세계 수상작
책고르는 노하우
전문가 독서 코치
- 류화선 "작은 책방"
- 정태선 "독서 교실"
- 임사라 "Kiss A Book"
- 김리리 "책이랑 놀자"
- 김영욱 "가족 그림책"
의견 남기기

- 부모 유형 테스트
- [칼럼] 쏙쏙 쑥쑥 우리 말 키우기
- [칼럼] 색과 음악을 즐겨요!
- [후기] 엄마는 책사냥꾼




Home > 놀이교육>북클럽>책 고르는 노하우
아이 월령별 독서의 정석 | 19~36개월 몰입 단계
베이비 | 2010.06.21 | 추천 4 | 조회 12984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걸음마 단계를 졸업하고 제1 반항기로 접어드는 시기. 지금까지는 얌전하던 아이라도 어느 날부터인가 “싫어!”를 연발한다. 이때는 아이가 본격적으로 책의 바다에 풍덩 빠지는 시기로 언어가 급속도로 발달하면서 2000여 개의 단어와 짧은 문장을 이해하고 말할 수 있다. 될 수 있으면 다양한 동화책을 읽어주고, 한글을 재미있게 가르쳐 책에 푹 빠지게 해야 하는 단계다. 발달이 빠른 아이는 22개월 정도가 되면 36개월의 평균 아이가 이룬 발달에 이를 수 있다. ▣ 이 시기의 그림책아이가 선호하는 책 종류가 그림 중심의 그림책에서 줄거리 중심의 동화책으로 바뀐다. 동화책은 순수 창작 동화를 기본으로 자연 동화, 과학 동화, 수학 동화, 명작 동화, 전래 동화, 위인 동화 같은 다양한 영역으로 점차 단계를 높여가는 것이 효과적이다. ▣ 이렇게 읽어주세요이 시기에는 어휘력이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그러므로 부모가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고, 아이가 궁금해하는 것에 대해 성의 있게 대답해줘야 한다. 발달이 빠른 아이는 책을 반복해서 읽는 횟수가 현저히 줄어든다. 지식을 빠르게 흡수하기 때문에 한 권의 책을 순식간에 읽은 후 또 다른 책을 요구한다. 아이가 책을 좋아하는 상태에 돌입하면 부모는 아이의 지적 호기심을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아이가 책 읽는 속도에 뒤처지지 않게 책을 제공해야 한다. 아이들은 책을 읽어줄 때 리듬감이 없으면 흥미를 잃으므로 리듬감이 없는 책을 골랐을 때는 “참새는 짹짹, 고양이는 야옹야옹” 하는 식으로 리듬감을 만들어 읽어주도록 한다. 의성어와 의태어를 풍부하게 사용하고 좀 더 과장되게 읽어줄 때 아이는 훨씬 잘 집중하기 때문이다. 아이가 산만하고 책을 다 읽기 전에 자꾸만 다른 책을 가져온다면 아직 전체적으로 책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증거이므로 책 내용 그대로 줄줄 읽어주기보다는 대화식으로 실감 나게 구연해 아이의 관심을 붙잡도록 한다. 그러나 발달이 빠른 아이라면 굳이 대화식 책 읽기를 할 필요는 없다. 명심해야 할 것은 아이가 책에서 눈을 돌리기 전에 책 읽어주는 것을 멈춰야 한다는 점이다. 또 아이가 책을 잘 읽었으면 하는 마음을 갖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 마음을 아이에게 들키는 순간 아이는 책 읽기와 멀어진다는 것도 명심해야 한다. ▣ 시시콜콜 그림책 Q&A아무리 노력해도 아이가 책에 흥미를 보이지 않아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아기 때부터 열심히 책을 읽어주고 책을 장난감처럼 접하게 해주면서 갖은 노력을 했는데도 아이가 책에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고 속상해하는 엄마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혹시 책 읽기가 아이의 관심보다는 엄마의 편의 위주로 흘러간 게 아닌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책을 즐겨 보는 아이로 키우려면 엄마의 환경 만들기부터 점검해봐야 합니다. 첫째, 무엇보다 중요한 건 아이가 책을 잘 읽었으면 하는 엄마의 마음을 아이가 눈치채게 해서는 안 된다는 점입니다. 아이는 지금 놀고 싶은데 엄마는 책을 읽게 하고자 하는 욕심이 강해 책을 보자고 하면 갓난아기 때야 그냥 듣고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의지가 생기기 시작할 무렵부터는 책 읽기를 거부하기 시작합니다. 반대로 만약 아이가 책을 읽어달라고 요구하면 설거지를 하다가도 멈추고 책을 읽어줘야 합니다. 이렇게 그때그때마다 아이의 욕구가 충족되면 어느덧 책 읽기는 습관이 될 것입니다. 둘째, 아이의 수준에 맞는 적당한 책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엄마의 욕심이 너무 앞서서 아이의 수준보다 지나치게 높은 책을 읽어주면, 아이는 부담감 때문에 책 읽기를 거부하게 됩니다. 유아 시절에는 비슷비슷한 수준의 창작동화를 여러 권 구입해야 하고, 그림책도 풍부하게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단계를 빨리 지나가게 하는 것보다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의 기초를 튼튼하게 다지고 한 단계씩 나아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에게 한꺼번에 너무 많은 책을 주기보다는 반복해서 보다가 조금 뜸해질 때쯤 조금 높은 단계의 책을 주면 그때 또 한 번 몰두하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아이에게 자연을 충분히 경험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밖에 나가 자연을 체험하도록 한 후 그때 경험한 것을 자연스럽게 책에서 보여줘 궁금한 것은 책에 다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해주는 것이지요. 경험 없이 책에서만 모든 것을 가르치려 하면 아이는 쉽게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아이에게 책 읽기는 학습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아이가 스스로 책 읽기의 즐거움을 깨달으면 학습은 부수적으로 따라오게 마련입니다.

아이에게 그림책을 열심히 읽어주기는 하는데, 아이가 과연 책에 집중하고 있는 건지 모르겠어요.
아이는 때론 혼자 책을 보는 것 같은데 겉으로 보기엔 보는 둥 마는 둥 하다 곧장 새 책을 꺼내고, 또 책을 읽어주려고 하면 엄마가 그 페이지를 다 읽기도 전에 책장을 휙휙 넘겨버리기도 합니다. 이 시기는 돌 이전에 비해 책을 입에 물고 찢는 행동이 많이 사라지고 집중력이 높아졌다고는 해도, 아직은 그리 책에 오래 집중할 수 있는 시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이 시기가 되면 아이는 자기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에 대한 구분이 좀 더 뚜렷해지지요. 이때 부모는 아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한 몰입을 방해해서는 안 됩니다. 아이의 눈높이와 속도에 맞추어 아이가 책장을 급하게 넘기면 엄마도 거기에 맞추면 됩니다. 아이가 관심을 갖는 부분에서 시선을 멈추면 그때는 아이의 흥미를 더욱 높일 수 있는 추임새를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아이가 흥미를 보이는 자체를 칭찬해주세요. 아이가 흥미를 갖는 분야를 발견했다면 이제 아이가 본격적으로 책을 볼 수 있는 실마리를 잡은 것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어린이도서연구회 추천, 유아 1~3세 창작 그림책<곰돌이 아기 그림책 1-3> 이진아 그림, 이창호 사진 / 웅진주니어
<누가 숨겼지?> 고미 타로 글, 그림 / 비룡소
<누구야?> 정순희 글, 그림 / 창비
<달님 안녕> 하야시 아키코 글, 그림 / 한림출판사
<두드려보아요!> 안나 클라라 티돌름 글, 그림 / 사계절
<맛있는 그림책> 주경호 글, 그림 / 보림
<사과가 쿵!> 다다 히로시 글, 그림 / 보림
<세밀화로 그린 보리 아기 그림책 1-5> 이태수 외 그림 / 보리
<수박을 쪼개면> 유문조 글, 그림 / 비룡소
<잘 자요 달님> 마거릿 와이즈 브라운 글, 클레먼트 허드 그림 / 시공주니어
<타세요 타세요> 홍진숙 글, 강근영 그림 / 여우고개
<응가 하자, 끙끙> 최민오 글, 그림 / 보림



참고도서: <우리 아이 내면의 힘을 키우는 몰입 독서>(푸른육아), <어린이 도서 연구회가 뽑은 2010 어린이ㆍ청소년 책>(사단법인 어린이도서연구회)

출처 | 베이비

4

월령별 독서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