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돌보기>아이 마음>아이 성격
까다로운 아이 키우기 - 심리편
베이비 | 2010.11.03 | 추천 3 | 조회 6750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아이의 기질은 ‘어떤 행동을 하는가",‘얼마나 잘하는가’의 문제가 아니라,‘어떻게 행동하는가’를 설명하는 지표다. 까다로운 아이, 타고난 기질이라 어쩔 수 없다고 포기하기 쉽지만,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 키우느냐’에 따라 더욱 특별한 아이로 자랄 수 있다.
▶ 까다로운 아이 키우기 기질에서 비롯된 것임을 인식한다
기질은 아이가 태어날 때부터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생물학적인 반응 양식. 즉 기질은 타고나는 것이고 일부는 유전적인 것이기 때문에 변화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아이의 기질을 바꾸려는 부모의 노력은 부모와 자녀 모두에게 많은 어려움을 초래하고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지기가 쉽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 아이의 행동을 개인적인 것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까다로운 아이는 타고난 기질 때문에 그렇게 하는 것이지 엄마 아빠를 괴롭히거나 자극하기 위해 일부러 그렇게 행동하는 것이 결코 아님을 인식하고, 아이나 부모 스스로를 비난하거나 탓하지 않는다.

▶ 아이를 둘러싼 문제나 쟁점에 서열을 정한다
중요한 일과 사소한 일을 가리지 않고 일일이 대응하다 보면 엄마가 먼저 지치기 일쑤다. 중요한 사항에는 보다 집중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당장 급하지 않거나 심각한 위험을 초래하지 않는 문제는 마음속의 목록에서 아래쪽으로 미뤄둘 것. 또 지금 이 순간의 쟁점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도 중요하다. 사진을 찍으면서 모든 피사체에 초점을 맞출 수 없듯 아이의 행동 하나하나에 대처하면서 너무 먼 미래의 일까지 상상하는 건 삼가는 것이 좋다.

▶ 부모 스스로의 기질과 행동에 대해서도 생각해본다
까다롭다는 것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인식할 수 있는 상대적인 가치이다. 부모가 까다롭다면 아이의 작은 행동들이 더 까다롭게 느껴지는 것. 아이와 보다 원활한 관계를 맺기 위해 부모 스스로 어떻게 적응하고 변화할지, 자신의 성향은 어떤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 잠시라도 아이와 떨어져 있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갖는다
아이와 엄마 모두에게 기분 전환과 휴식을 줄 수 있는 방법. 운동 경기에서도 중간 휴식 시간이 과열된 분위기를 식힐 수 있는 것처럼, 육아에서도 잠깐 동안의 작전타임은 엄마와 아이 모두에게 한숨 돌릴 기회를 주는 꼭 필요한 과정이다.

출처 | 베이비

3

까다로운아이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