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준비
임산부 건강
임산부 생활
태아
태교
출산
산후조리
아빠의 출산
임신초기(1~4개월)
임신중기(5~7개월)
임신후기(8~10개월)
임신출산백과사전
출산용품필수족보
태명작명백서

Home > 임신ㆍ출산>주제별>산후조리>산후조리법>산후조리 기본상식
산후 회복 위해 3주 안에 해야 할 일 15
베스트 베이비 | 2010.11.23 | 추천 59 | 조회 47823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1. 푹신한 매트리스보다는 온돌을 택할 것
너무 푹신한 매트리스보다는 온돌이 낫다. 느슨해진 뼈와 관절이 제자리를 잡는 데 효과적이며 허리 질환도 예방할 수 있기 때문. 하지만 온돌이 불편하거나 사정이 여의치 않으면 침대를 쓰되 평소보다 조금 딱딱한 매트리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2. 실내 온도는 24~27℃, 습도는 60% 유지
산모는 임신 기간 중 체내에 쌓였던 수분이 노폐물, 분비물과 함께 소변이나 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땀을 많이 흘린다. 실내 온도가 너무 높으면 안 그래도 땀을 많이 흘리는 산모가 탈진할 수 있으므로 24~27℃ 정도로 조절한다. 전기난로나 온풍기는 공기를 건조하고 탁하게 하므로 가능한 한 삼갈 것. 실내 습도는 60%가 적당한데 가습기를 사용할 경우 청결에 특히 유의한다.

▶ 3. 미역국은 많이 먹을수록 좋다
미역은 칼슘과 요오드 등 무기질을 풍부하게 함유하여 대표적인 산후 음식으로 꼽힌다. 특히 요오드는 신체를 회복시키는 신진대사 촉진 기능이 탁월하며 자궁 수축도 돕는 최고의 영양소. 미역국이 물린다면 된장국이나 콩나물국 같은 것들을 중간중간 섞어 먹되 소고기, 홍합, 마른 새우 등을 넣어 조리한다. 단, 너무 짜거나 맵게 조리하지 않도록 주의할 것. 상큼한 샐러드나 신선한 채소로 입맛을 돋우는 것도 좋다.

▶ 4. 육류 섭취를 늘릴 것
육류와 생선, 유제품, 달걀 등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산모의 기력을 회복시키고 모유를 만들어내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영양소. 또한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전달되는 단백질은 아기의 뇌를 비롯해 몸의 세포를 만드는 데 아주 중요하다. 따라서 하루에 800㎖ 정도 모유를 먹이는 엄마라면 수유하지 않는 사람보다 단백질을 300g 정도 더 섭취하도록 한다.

▶ 5. 자두와 무화과를 먹는다
분만 후 회음부 절개 부위의 통증 때문에 마음 놓고 대변을 보지 못하는 산모가 많다. 이때는 물을 많이 마시고 과일과 채소 같은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게 좋은데 특히 자두와 무화과가 효과적. 말린 자두로 만든 주스는 전문의들이 적극 권장할 정도로 효과가 뛰어나다.

▶ 6. 철분제 복용은 필수
분만하면서 피를 많이 흘렸기 때문에 철분 섭취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철분제는 산욕기 동안에도 임신 때처럼 계속 복용해야 하는데, 보통 한 달 정도 꾸준히 먹고 빈혈이 심한 경우에는 두 달 정도 복용한다. 만약 위장장애나 배변장애가 있어서 철분제 복용이 힘들다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식품을 많이 먹을 것. 시금치, 소간, 육류, 생선 등이 대표적인데 이때 비타민 C를 함께 먹으면 철분 흡수를 돕는다. 카페인 음료는 철분 흡수를 방해하므로 피한다.

▶ 7. 하루 1~2회 좌욕하기
좌욕은 오로 배출을 촉진하고 질과 회음 절개 부위의 통증을 완화하며 감염을 억제할 뿐 아니라 치질이나 변비, 방광염, 질염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보통 분만 후 12시간이 지나면 좌욕을 시작하도록 권하는데 이때는 여성청결제 등도 피하고 끓여서 적당히 식힌 물로만 할 것. 단, 너무 자주 할 경우 상처 부위의 피부가 이완되어 회복이 더딜 수 있으므로 하루에 1~2회, 퇴원 후에는 2~3회 정도가 적당하다. 좌욕 시간은 분만 후 일주일까지는 20분 이상, 그 이후부터 4주까지는 10분 이상, 5~6주까지는 5분 이상 실시하고 6주가 지나면 좌욕 없이 샤워만 해도 괜찮다.

▶ 8. 유방 마사지는 출산 다음날부터 시작
출산 후 오는 복병 중 하나인 젖몸살은 온몸에 열이 나면서 유방 통증이 심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분만 다음날부터 유방 마사지를 시작할 것. 유두를 제외한 유방 전체를 따뜻한 물수건으로 찜질한 다음 원을 그리며 부드럽게 눌러준다. 또 아기에게 수유한 뒤 남은 젖은 유축기로 짜내야 하는데, 분만 후 4~5일간 분비되는 초유도 모두 짜낸다. 유방이 불결하면 유두염이나 유선염의 원인이 되므로 청결한 관리는 기본이다.

▶ 9. 샤워는 10분 이내에 가볍게
분만 후 하루 이틀은 움직이기 힘들기 때문에 무리해서 씻을 필요는 없다. 사흘쯤 지나 걸어다닐 정도가 되었을 때 따뜻한 물로 머리를 감고 가볍게 샤워한다. 산모는 땀을 많이 흘리는데다 땀 속에 각종 노폐물이 들어 있기 때문에 씻지 않고 방치하면 피부도 나빠지고 위생상으로 좋지 않다. 샤워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따뜻한 물수건으로 온몸을 닦아주기라도 해야 한다. 머리는 2~3일에 한 번, 샤워는 하루에 한 번 정도가 적당. 단, 쪼그려 앉아 고개를 숙이고 머리를 감으면 회음 부위가 아프니 선 채로 샴푸하고, 샤워 시간은 10분 이내로 제한한다. 탈모를 막기 위해 모근을 강화하는 샴푸 사용과 두피 마사지도 빼놓지 말 것.

▶ 10. 칫솔질은 부드럽게
임신과 출산 후에는 잇몸이 붓거나 들뜨는 경우가 많다. 평소 치아와 잇몸 상태가 좋지 않은 산모라면 상태가 더 나빠지기도 한다. 잇몸이 아플 때는 칫솔질을 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오히려 방치하면 나중에 잇몸병으로 고생할 수 있으므로 분만 2~3일 뒤부터는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다. 잇몸이 상하지 않게 하려면 식사 후 부드러운 칫솔로 이를 닦고 잇몸 마사지를 해줄 것. 잇몸 상태가 안 좋다면 실리콘 소재 칫솔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 11. 산후 보약은 2~3주 후에 먹는다
산후 보약은 허약해진 체력을 보충해주고 기를 북돋우는 효과가 있지만 분만 후 바로 먹는 것은 금물. 오로가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산후 2~3주 이후가 적당하다. 단, 증세와 체질, 분만 방법, 모유수유 여부, 오로 등 산모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한 뒤 먹는 것이 필수. 자궁을 수축시켜 오로 배출을 촉진하고 어혈을 풀어주어 피를 맑게 하는 ‘생화탕’이 좋다.

▶ 12. 가벼운 집안일은 가능
보통 분만 후 3~4일 지나면 간단한 조리나 젖병 소독 등을 할 수 있고, 일주일쯤 지나면 음식 조리나 아기 목욕, 손쉬운 집안일 등도 가능하다. 하지만 본격적인 가사는 산후 3주 이후에 시작한다. 아직까지 몸이 다 회복된 상태가 아니므로 청소, 손빨래 같은 힘든 일은 되도록 피하고 가족의 도움을 받을 것.

▶ 13. 일주일 후부터 산욕기 체조 OK
분만 후 누워만 지내는 것보다는 조금씩 움직이는 편이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산후 일주일째부터 산욕기 체조를 매일 하는데 처음에는 누워서 간단한 동작 위주로 하다가 차츰 전신운동으로 단계를 높여간다. 산욕기 체조는 자궁 수축과 혈액순환, 회음부 상처 회복, 모유 분비 등에 좋고, 예전의 몸매를 되찾는 데도 효과적이다. 하지만 무리한 운동은 요통과 복통 등 몸에 나쁜 영향을 미치므로 짧은 시간 가볍게 하는 게 요령.

▶ 14. 부종에 효과 좋은 발 마사지
발 마사지는 부종이 있는 산모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부기를 빼는 데 아주 효과적이다. 먼저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는 족욕을 한 후 물기를 닦고 발바닥과 발뒤꿈치, 발가락 순으로 꾹꾹 누르듯이 마사지하면 된다. 이때 발에 로션이나 보디오일을 바른 뒤 마사지 해 줄 것.

▶ 15. 괄약근 운동을 꾸준히
요실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괄약근 조이기 운동이 효과적이다. 이 운동은 출산으로 손상된 질과 회음부 절개 부위를 회복시키고 떨어진 성감을 향상시키는 데도 도움이 된다. 먼저 똑바로 누워 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리고 무릎을 세운 다음 몸의 힘을 뺀 상태에서 항문과 질 부위에 힘을 주어 조인 채 10초 정도 있다가 풀어준다. 이처럼 조였다 풀었다 하는 동작을 10여 회 반복한다. 회음 절개 부위의 상처가 다 아문 다음에는 허리를 들어올려서 실시하면 더 효과적이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59

산후조리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4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marco***10.24
육류랑 섬유질을 많이 섭취해야겠네요!
0
cnsao1***07.14
좋은정보 더 일찍 알앗더라면 산후조리 더 잘햇을텐데,,, 아쉽네요
0
seslljj***06.03
알찬 정보들을 많이 알아갑니다....산후조리를 어떻게 해야하나 막막햇는데 이제좀 알것같아요^^
0
eh***05.11
괄약근운동 ㅠㅠ 열심히 해야겠어요 아가낳은후 힘이 없네요...
0
/ 1 page
  1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