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육아노하우>육아 방법
자아존중감이 자라는 놀이 원칙
베이비 | 2011.01.04 | 추천 1 | 조회 9003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놀이의 주인공은 아이다긍정적 자아 존중감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아이를 ‘있는 그대로’ 받아주어야 하는데, 많은 엄마가 자신의 생각대로 놀이를 주도한다. 이렇게 아이를 놀이의 구경꾼으로 만들면 아이의 자신감은 사라지고 뭐든 스스로 해내는 것보다 엄마에게 의존하는 성향이 커지게 된다. 놀이는 아이의 가장 자연스럽고 즐거운 의사표현의 통로다. 그러므로 놀이의 주인공이 엄마가 아닌 아이가 되어야 한다. ▣ 질문은 그만! 스스로 탐색할 시간을 준다아이마다 발달 속도가 다르다. 그 사실을 인정하고 내 아이의 속도에 맞춰 엄마도 빠르게, 혹은 느리게 놀아주는 호흡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엄마는 아이가 조금이라도 느리게 행동하면 이 시간을 기다리지 못하고 계속 질문을 하면서 아이의 놀이를 방해한다. 이는 놀이 자체만 방해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전반적인 발달과 긍정적 자아 존중감 형성에도 피해를 준다. ▣ 과도한 칭찬은 줄인다적절한 칭찬은 아이에게 좋은 행동을 유지하고 유발하는 약이 되지만, 지나치게 과도한 칭찬은 아이에게 ‘잘해야만 사랑받고 살아남을 수 있다’는 부담감을 줄 수 있다. 즉, 자신의 판단보다 ‘내가 어떻게 해야 칭찬을 받을 수 있는가?’에 더 신경 쓰게 되는 것. 과도한 칭찬은 엄마의 예상과 달리 아이의 건강한 자존감 형성을 방해할 수 있다 ▣ 아이가 잘난 척할 기회를 준다자신감의 출발은 직접 성공을 경험하는 데서 시작된다. 성공을 경험하는 것은 놀이를 통해 맛볼 수 있다. 엄마가 먼저 아는 척이나 잘난 척을 하지 말고, 아이가 아는 척 잘난 척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자. 그러면 아이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면서 ‘나도 할 수 있네’라는 자신감을 갖는다. ▣ 놀이 시간을 훈계의 시간으로 만들지 않는다즐거워야 할 놀이 시간을 엄마가 딱딱하게 만들면 아이는 엄마와 함께하는 다른 모든 시간도 재미없어하면서 엄마를 멀리하게 된다. 놀이 시간마저 아이를 교육시키는 시간으로 만들려 하지 말고 아이가 원하는 대로 놀아주자. 즐거운 놀이 시간을 아이에게 돌려주는 것, 이것이 건강한 자아 존중감을 키워주는 중요한 열쇠다 ▣ 자아 존중감이 건강하게 형성되는 놀이 레시피
1.내가 예뻐지는 거울놀이
준비물 거울 놀이 방법 아이와 함께 거울을 보면서 아이의 얼굴과 표정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때 “~ 같은 눈이네”, “~ 같은 코네”하는 식으로 은유적 표현을 사용하면 더욱 좋다. 아이는 이 놀이를 통해 남과 다른 자신만의 중요한 가치를 깨닫는다.
2.나만을 위한 특별한 책 만들기
준비물 도화지, 아이가 그린 그림, 스티커, 가족사진 등 놀이 방법 아이에게 세상에 하나뿐인 특별한 책을 만들자고 제안한다. 우선 아이와 함께 여러 장의 도화지에 그림을 그리거나 그림을 오려 붙이고, 그 아래에 아이에게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적도록 한다. 예쁘게 꾸민 여러 장의 도화지를 하나로 묶어서 책처럼 만든다. 이런 활동으로 아이는 긍정적 자긍심을 가질 수 있다.

출처 | 베이비

1

놀이교육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