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돌보기>아이 마음>아이 성격
산만한 아이 행동을 조절하는 놀이 원칙
베이비 | 2011.01.04 | 추천 1 | 조회 10663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산만한 아이의 행동 특징을 이해한다아이의 산만함은 엄마가 아이를 잘 양육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을 조절하는 아이 뇌 영역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생기는 증상이다. 즉, 아이가 말을 안 들으려는 게 아니라, 하고 싶어도 스스로 조절이 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자기도 조절되지 않아 속상한데, 이것을 몰라주는 주변 사람들의 책망과 비난은 다시 한번 아이의 마음에 상처를 주게 된다.
▣ 긍정적 놀이 장면을 찾아준다산만한 아이는 ‘매우 정서적이다’, ‘유머 감각이 있다’, ‘호기심이 있다’, ‘배우는 것이 빠르다’, ‘창의적이다’, ‘원기 왕성하다’ 등 긍정적 측면도 있다. 놀이를 하면서 “재미있는 생각을 많이 하네”, “한번 하면 아주 열심히 하는구나” 같은 말로 아이의 아이의 긍정적인 면을 부각시켜줄 것. 항상 아이의 행동 중 장점과 단점을 잘 파악해서 골고루 말해주자. 이런 균형 잡기를 통해 건강한 자기 조절 능력이 싹튼다. ▣ 아이의 넘치는 에너지를 격려해준다산만한 아이는 지나치게 에너지가 넘치고 활기차다. 그래서 아이의 행동이 도를 넘으면 “또 시작이네. 가만히 있어!” 하면서 꾸중을 한다. 이런 아이는 놀이를 통해 충분히 자신의 에너지를 발산해야 한다. 아이의 에너지를 무조건 누르고 제한하기만 한다면 언젠가는 다른 통로로 부적절하게 표출된다.
▣ 즉각적이고 구체적 결과를 제시한다산만한 아이는 오래 지속되는 과제, 너무 많은 과제를 제시하면 곧 싫증을 내고 결국 포기해버린다. 이런 아이를 훈련시키려면 구체적인 한 가지 행동만 목표로 삼고, “스티커를 5장 모으면 ~해줄게” 식으로 간단한 과제를 줘야 한다. 구체적으로 아이의 마음을 읽고 즉각적으로 반응해준다면 아이는 자신의 행동을 좀 더 편안하게 조절해나갈 수 있다 ▣ 천천히, 낮은 톤으로 간결하게 말한다산만한 아이는 한 가지 주제로 놀이를 하나 싶으면 어느새 다른 주제로 옮겨 가버린다. 이럴 땐 아이의 놀이 내용을 짧게 끊어가면서 아이의 관심사가 전환되는 시점에 이전 놀이 주제를 아이에게 상기시켜준다. 이때 엄마가 말을 많이 하면 아이가 더욱 산만해질 수 있으니 엄마는 다소 천천히 낮은 톤으로 간결하게 의사를 전달해야 효과적이다. 또 놀이를 끝마치면 그 놀잇감을 즉시 치워 주의가 산만해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
▣ 집중력이 높아지는 놀이 레시피 1.산가지 게임
준비물 긴 막대 여러 개 놀이 방법 긴 막대 여러 개를 바닥에 흩어놓는다. 아이와 엄마가 순서를 정하고, 다른 막대를 건드리지 않으면서 멀리 있는 막대를 가져오는 놀이. 실패하면 상대방으로 순서가 넘어가고, 성공하면 실패할 때까지 계속한다. 막대를 많이 가져온 사람이 승자가 된다.
2.색깔 만지기
준비물 다양한 색깔이 있는 소품 놀이 방법 엄마가 특정한 색깔에 대해 이야기한다. 아이는 엄마가 말한 색깔의 물건을 찾아 빨리 자리로 돌아온다. 엄마와 아이가 순서를 바꿔가며 놀이를 진행한다.

출처 | 베이비

1

놀이교육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1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han0***01.07
음.. 그러군요
0
/ 1 page
  1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