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돌보기>아이 마음>아이의 스트레스
아이의 화를 가라앉히는 놀이 원칙
베이비 | 2011.01.04 | 추천 4 | 조회 10667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공격적 아이의 행동 특성을 기억한다공격적인 성향의 아이는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히 알지 못한다. 다른 사람은 아이의 행동을 ‘무례하다’고 보는 반면, 아이는 자기 행동이 ‘강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을 잘 고려해 아이를 훈육하고 놀이 상황에서 잘 지도한다면 아이의 공격적 행동은 감소될 수 있다. ▣ 부정적 감정은 애초부터 수용해준다아이의 화를 무시하면 문제 행동은 점점 더 심해진다. 이것은 일상생활은 물론 놀이에서도 어김없이 나타난다. 우선 아이의 감정을 빨리 알아차리고 조절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아이의 부정적 감정을 무시하지 말고 올바르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자. 그러면 아이는 자신의 부정적 감정을 표현하는 기회를 통해 이런 감정은 잘 표현하기만 하면 된다는 것과 충분히 대화로 협상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배우게 된다. ▣ 상징 놀이로 표출시킨다상징 놀이를 하면 아이는 혼내는 부모, 무서운 사자, 구박받는 신데렐라 등이 될 수 있다. 이런 놀이를 통해 아이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면서 창의성과 인지 능력을 발달시키고, 나아가 스트레스도 푼다. 놀이 속에는 아이의 마음이 담겨 있다. 그 마음을 알아줘야 하는 사람은 바로 놀이를 함께 하는 엄마다. 공격성이라는 포장지에 놀라서 그 안에 있는 소중한 아이 마음을 놓치는 실수를 하지 말자. ▣ 공격성이 심하면 대안을 제시해준다공격적이고 화가 많은 아이는 놀이 도중에 장난감을 부수거나 엄마에게 공격을 해오고, 하지 말라는 행동을 집요하게 반복한다. 이럴 때 무조건 제지하면 더욱 반항적이 된다. 반대로 엄마가 ‘그래, 마음껏 던져보렴’ 하는 자세를 취해서도 안 된다. 그러면 오히려 아이는 ‘엄마는 분명 화를 낼 거야. 날 미워하게 되겠지’라며 불안감을 느낀다. 이때는 아이에게 적절한 대안을 제시해주어야 한다.
▣ 과거의 감정과 이별시킨다누구나 속상하고 충격적인 일을 한 번쯤은 경험한다. 이런 묵은 감정은 대화 게임을 통해 해소할 수 있다. 대화 게임은 아이가 좋아하는 게임을 하면서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자연스럽게 말하도록 하는 것. 평상시 대답하지 않던 것을 게임을 통해 물으면 아이는 보다 쉽게 자신의 마음을 열고 대화의 물꼬를 튼다. ▣ 안전하게 공격성을 표현하는 놀이 레시피 1.젖은 휴지 던지기
준비물 전지, 물, 휴지 놀이 방법 아이와 함께 전지에 사람을 그린다. 벽에 전지를 붙인 후, 사람 그림을 향해 물에 젖은 휴지를 던진다. 이때 자신이 무엇 때문에 화가 났는지 말하면서 던져본다. 적신 휴지를 아이의 분노라고 생각하고 마음속에 담아둔 화난 일을 밖으로 표현할 수 있다.
2.스펀지 공 던지기
준비물 스펀지 공 여러 개 놀이 방법 세게 던져도 상처를 입히지 않을 스펀지 공을 준비한다. 엄마와 아이가 서로에게 공을 던지며 주고받는다. 점점 강도를 높이며 세게 던진다.

출처 | 베이비

4

놀이교육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
치코 필수 출산육아용품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