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돌보기>유형별 육아>다자녀 육아
형제, 자매 관계를 다루는 놀이 원칙
베이비 | 2011.01.04 | 추천 0 | 조회 11194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서로를 비교하지 않는다대부분 엄마들이 형과 동생이 함께 놀이를 할 때, 형의 행동을 격려하기 위해 너무도 쉽게 비교급을 사용한다. “어머, 동생보다 잘하네”라는 말은 아이를 순간 힘이 나게 해서 엄마가 원하는 방향으로 만들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 자신이 아닌 타인에게 관심을 두게 하는 것이므로 피해야 한다. ‘남과 비교하지 않는 나’, ‘남에게 기준을 맞추지 않는 나’가 될 때 아이들은 자신의 능력을 좀 더 편안하게 발휘한다 ▣ 서로 도울 수 있는 기회를 준다아이들은 형제 관계를 통해 협상하고 배려하고 경쟁하면서 작은 사회를 경험한다. 그런데 비교하고 경쟁하는 데 모든 에너지를 낭비하면 적절한 사회 경험을 할 수 없다. 그러므로 놀이를 할 때 서로를 도울 수 있는 기회를 준다면 친사회적인 행동을 집에서부터 연습하게 된다. ▣ 둘 다 손해 보는 일이 없게 한다한 아이는 엄마와 잘 지내지는 반면 다른 아이는 엄마에게 계속 혼나는 경우가 있다. 그러면 혼나는 아이도 잘 지내는 아이도 위축되기는 마찬가지. 지금은 엄마와 잘 지내는 자신도 언제 저렇게 혼날지 모를 일이기 때문이다. 엄마는 아이들 각각의 기질적인 특성을 잘 이해하고, 아이들 간에 손해 보는 일이 없도록 조정해야 한다. 엄마가 아이의 서로 다른 기질을 먼저 인정하고 존중해주면 아이들도 자연스럽게 배워나간다. ▣ 주목받으려는 숨은 마음을 읽어준다잘 놀다가 갑자기 한 아이가 화내는 행동을 할 때가 있다. 이때 엄마와 다른 형제는 이것을 잘 이해하지 못해 혼을 내거나 비난을 한다. 그러나 엄마가 아이의 행동 속의 숨은 마음을 잘 읽어준다면 형제 모두의 공감 능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다. 아이의 마음을 읽어줄 때는 직설적인 표현보다 우회적인 방법을 사용해 적절하게 주목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정도면 효과적이다 ▣ 두 아이의 갈등을 조정해준다아이들 간에 갈등이 생겨도 엄마는 아이들과 놀아주는 일에 몰두하느라 어떤 일이 생기고 있는지 알아차리지 못한다. 이런 상황을 그대로 방치하면 자라면서 아이들 간의 다툼이 많아지고, 서로 억울한 감정만 쌓이게 된다. 이때는 못 본 척 넘어가거나 무리하게 설득해 문제를 무마하거나 시시비비를 가리기보다 엄마가 두 아이의 갈등을 바르게 보고 조정해주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 가족 관계가 친밀해지는 놀이 레시피 1.샌드위치 포옹
놀이 방법 엄마와 큰아이 사이에 동생을 가운데 놓고 선다. 엄마와 큰아이는 빵이 되고, 동생은 햄이 된다. 서로에게 “사랑해”라는 말을 속삭이며 포옹한다.
2.아기 놀이
놀이 방법 아이에게 자신의 유아 시절의 사진이나 비디오테이프, 옷을 보여준다. 까꿍놀이, 죔죔과 같이 어린 시절에 한 놀이를 하거나 안고 흔들어주기, 젖병으로 음료 마시기 등을 해본다. 이때 “지금 엄마가 너를 사랑하는 것처럼 그때도 너는 정말 예뻤단다”라고 말해주면 더욱 좋다. 하루에 15~20분 정도 시간을 정해놓고 하면 아이는 특별한 관심을 받게 되어 형제간에 느낀 경쟁심과 분노를 줄일 수 있다.

출처 | 베이비

0

놀이교육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