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돌보기>아이 마음>아이 심리
아이들이 망가진 장난감을 좋아하는 이유
예담「3세와 7세사이」 | 2010.12.17 | 추천 1 | 조회 9625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아이들은 자신이 선택한 것을 좋아합니다어른들은 자기 연령에 비해 난이도가 높은 장난감이 아이의 두뇌발달에 더욱 도움이 되리라는 착각에 빠지곤 합니다. 그래서 다양하고 신기한 장난감이나 책들을 세트로 사다주곤 하죠. 그런데 아이는 이상하게도 값비싸고 훌륭한 장난감보다는 값싸고 다소 유치하고 때론 너무 많이 가지고 놀아서 망가지기까지 한 장난감들에 더 관심을 보일 때가 있습니다. 엄마가 아무리 내버리려 해도 아이는 그 조잡한 장난감들을 끝까지 고수하려 합니다.
아이를 잘 관찰해 보세요. 어른들이 보기에는 쓸모없게만 보이는 장난감이라도 아이는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며 그 안에서 스스로 탐색하고 새로운 이해를 만들어갑니다.
아이들은 자신이 선택한 것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선택할 때 비로소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집니다.

그렇다면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에 관심 있어 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방법은 너무도 간단합니다. 장난감 앞에서 아이가 어떻게 하는지 관찰해 보는 겁니다.
만일 아이가 망설임 없이 어떤 장난감을 집어 들고 지속적으로 그것을 갖고 논다면 그 장난감은 아이가 혼자서도 다룰 수 있는 수준의 것이며 그만큼 관심을 끄는 대상인 것입니다. 하지만 아이가 장난감에 눈길조차 두지 않고 근처에 왔다가도 금세 고개를 돌린다면 그 장난감은 수준에 맞지 않거나 그다지 별로 흥미롭지 않은 것입니다. 이때 부모가 그 장난감을 들고 ‘이거 재밌겠다, 이리 와서 같이 놀자’며 아무리 유인해도 소용없습니다. 부모가 간섭하지 않는 상황에서 스스로 선택한 장난감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놀이를 진행하는 아이를 자세히 관찰해 보면 특이한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아이는 장난감을 결코 본래의 용도대로만 사용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그때그때의 관심사에 따라 장난감의 기능을 얼마든지 변형시키는 능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장난감 조리도구를 들고 가스레인지를 자꾸 두드린다면 지금 아이의 관심사가 뭔가를 두드리는 것에 가 있다는 증거입니다.
어른들은 모든 물건들이 저마다 주어진 고유 기능들이 있고, 그 기능에 따라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는 사실을 아이에게 분명히 가르쳐주려 합니다. 따라서 포크는 먹는 데 사용하고 빗은 머리를 빗는 데 사용해야 하듯이 장난감 전자레인지도 두드리는 목적이 아닌 소꿉 장난을 위한 것이어야 하고, 장난감 링은 입에 넣거나 던지는 것이 아니라 고리에 거는 것이어야만 합니다. 어른들이 사물을 1:1로만 대한다면 아이들은 1:10, 1:100으로 대합니다. 그만큼 아이의 상상력에는 경계가 없고 무한하죠. 그런데도 부모의 편협한 생각들을 아이에게 주입시키려 한다면 아이의 능동적인 학습 동기는 사라지게되고 무한하던 상상력의 세계도 그만큼 축소될 수밖에 없습니다.
아이가 현재의 지식 수준과 이해도에 맞게 자신이 생각한 방식대로 노는 것을 지지해 보세요. 결과는 전혀 다르게 나타날 것입니다.

출처 | 예담「3세와 7세사이」

1

육아노하우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