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성장발달 비교
성장발달 이야기
- 언어발달
- 정서발달
- 사회성발달
- 두뇌발달
- 신체발달

Home > 놀이교육>성장발달>두뇌발달
두뇌가 쑥쑥! 초간단 손가락 놀이 - ② 12~24 months
베스트 베이비 | 2011.03.08 | 추천 1 | 조회 10678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play 1 누가 누가 높이 쌓나 블록을 위로 높게 쌓거나 나란히 옆으로 늘어놓으며 놀아보자. 블록은 소근육과 두뇌 발달에 효과적인 교구. 블록을 쌓는 과정은 조형 능력 발달의 기초가 되며, 눈과 손의 협응력도 발달시킨다. 누가 빨리 쌓는지, 누가 높이 쌓는지 내기해도 좋고, 모양이나 색깔별로 쌓아도 재미나다.
▶ tip 블록을 다 쌓은 뒤에는 아이 스스로 무너뜨리게 하자.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다 놀고 난 뒤 엄마와 함께 정리하는 과정은 정리정돈 습관을 길러준다 ▣ play 2 손을 이용해 사물 두드리기알록달록한 플라스틱 그릇이나 컵 쌓기 장난감을 준비한다. 그릇을 엎어놓고 두드리며 음악에 맞춰 자유롭게 연주해보자. 소리의 변별, 강약의 변화 등 다양한 소리를 들으며 청각·지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 두드리는 힘의 강도에 따라 소리가 달라짐을 알 수 있으며 리듬감도 익히는 효과가 있다. ▣ play 3 종이 찢기신문지, 잡지, 습자지 등 다양한 종이를 준비해 아이에게 손으로 마음껏 찢어보게 하자. 찢은 종이를 동그랗게 뭉쳐 눈싸움을 해도 즐겁다. 손가락을 섬세하고 정교하게 움직이는 연습을 할 수 있는 놀이. ▣ play 4 엄마와 하이파이브!아이와 손바닥을 소리나게 부딪쳐보자. 처음에는 손을 갖다 대는 수준이겠지만 아이가 점차 익숙해지면 난이도를 높여볼 것. 시각이 발달하며, 주의 집중 능력이 좋아진다.
▶ tip 엄마가 하는 손 모양을 따라하게 해도 좋다. 동그라미, 세모, 손가락 구부리기 등 손을 이용해 모양을 만들어보게 한다. 모방 능력을 키우고 창의력도 높일 수 있다. ▣ play 5 부릉부릉 자동차 놀이미니카 등 작은 크기의 바퀴 달린 자동차를 준비한다. 아이와 같이 자동차를 주차하듯이 줄을 맞추거나 자동차를 굴리며 놀이해보자. “빵빵 버스가 굴러가네? 어디에 주차할까? 파란색 차는 어디 있지?” 등 엄마가 옆에서 말을 걸며 함께 놀아주는 것이 포인트. 자동차를 당기고 밀 때의 움직임을 통해 원인과 결과를 인지하게 되며, 줄을 맞추어 주차하면서 공간 감각도 기를 수 있다. ▣ play 6 스티커로 그림 그리기도화지와 갖가지 모양의 스티커를 준비한다. 아이와 함께 도화지에 동그라미, 세모, 네모 등 간단한 모양을 그린 다음 "까만 선 안에 스티커를 붙일까? 동그란 모양이 되었네?” 하며 아이가 스티커를 붙이게 유도한다. 다 붙인 뒤에는 모양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자. 스티커를 떼고 붙이는 과정은 눈과 손의 협응력을 발달시키고 집중력을 기른다 ▣ play 7 손바닥 그림 그리기수성 물감을 접시에 짜 고루 푼 다음 손과 발에 묻혀 종이에 꾹꾹 찍어보자. 이때 엄마는 함께 놀면서 손바닥의 크기도 비교해보고 다양한 색깔을 접할 수 있게 도와주자. 축축한 물감의 느낌을 손과 발로 느끼며 감각을 발달시키고, 여러 가지 색을 경험하며 심미감을 발달시킬 수 있다.
▶ tip 물감놀이는 치우는 게 만만치 않은 것이 단점. 욕실에서 신나게 놀이한 뒤 목욕을 하는 방법이 최고다. 방 안에서 즐길 경우 바닥에 비닐을 깔아두면 놀이 후 정돈하기 쉽고 깔끔하다.




도움말 | 김혜련(짐보리교육연구소 소장), 한춘근(한국아동발달센터 원장), 이정근(마포아동발달센터 소장)

출처 | 베스트 베이비

1

두뇌발달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1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tomato0***07.15
13개월부터 핫팅 하면서 손바닥을 내려쳤는데....힘이 장사.
0
/ 1 page
  1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