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성장발달 비교
성장발달 이야기
- 언어발달
- 정서발달
- 사회성발달
- 두뇌발달
- 신체발달

Home > 놀이교육>성장발달>두뇌발달
두뇌가 쑥쑥! 초간단 손가락 놀이 - ③ 24~36 months
베스트 베이비 | 2011.03.08 | 추천 1 | 조회 14138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play 1 콩을 옮겨라!
콩이나 작은 과자 등을 젓가락으로 옮겨보게 한다. 젓가락으로 옮기기 어렵다면 집게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 이때 수를 세면서 놀이하면 자연스럽게 숫자도 익힐 수 있다. 손가락의 힘을 조절하고, 사물을 집으면서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른다.

▶ play 2 가위바위보!
대표적인 손놀이인 가위바위보. 어린아이들은 아직 서툴고 게임의 승리나 패배에 대해 인식하지 못하지만 놀이 규칙을 배우면서 사고력을 높일 수 있다. 온 가족이 각각 편을 나누어 벌칙을 정해놓고 게임을 해도 재미있다.

▶ play 3 종이를 오리고 붙여요
산만하거나 활동적인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놀이. 색종이, 잡지, 신문 등을 가위로 오린 다음 풀을 발라 도화지에 붙인다. 다양한 종이의 질감을 비교하고 도화지에 붙이면서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를 수 있다. 또 아이 스스로 가위를 사용하며 집중력을 높이고 성취감도 느낀다.

tip 색종이에 동그라미, 세모, 별 모양을 그린 뒤 오려 도화지에 붙여 그림카드를 만들어보자. 엄마가 카드를 넘겨가며 “이건 뭘까? 이것은 별, 이것은 하트네” 하며 놀이를 해도 좋다.

▶ play 4 혼자서 옷 입기
바른 생활습관을 길러주는 학습 놀이. 이 시기에는 옷의 지퍼를 잠그거나 커다란 단추를 혼자 끼우는 연습을 시작할 수 있다. 엄마가 옆에서 도와주면서 아이 스스로 해보게 한다. 단추를 끼우고 지퍼를 열고 닫는 과정은 손놀림을 정교하게 하며 조절 능력도 기를 수 있다.

tip 엄마가 알록달록한 펠트로 단추 끼우기 교구를 만들어주는 것도 방법. 꽃이나 기차 등 아이가 좋아하는 모양을 만들어 단추를 달아주면 완성!

▶ play 5 손으로 동물 흉내내기
동물 그림책을 보면서 동물의 특징을 관찰한 뒤 똑같이 흉내를 내보자. 코끼리, 토끼, 원숭이 등 다양한 동물을 흉내내볼 것. 관찰 능력과 더불어 사물을 묘사하고 모방하는 능력도 키울 수 있다.

▶ play 6 손으로 그림 그리기
만 3세는 ‘상상 속의 친구’를 만들 정도로 상상놀이를 좋아하는 시기다. 아이에게 붓이나 크레파스가 아닌 손가락으로 허공에 그림을 그리게 하고 설명하게 해보자. 정해진 틀이 없어 창의성을 기르며 상상력을 한껏 발휘할 수 있다.

▶ play 7 색종이 접기
색깔이 다양한 색종이로 간단한 접기 놀이를 해보자. 처음에는 반으로 접기, 대각선 접기 등으로 시작해 점차 난이도를 높여간다. 종이를 접으면서 다른 모양으로 변화되는 과정을 통해 사고력이 향상되고, 손가락의 움직임이 더욱 정교해진다.

▶ play 8 색깔 점토 놀이
여러 가지 색깔 점토와 찍기 틀을 준비한다. 점토를 기다랗게 밀어보고 굴려서 둥글게 만들어보자. 손바닥과 손가락으로 두드려보기도 하고 붙였다 떼면서 적고 많음의 개념도 배울 수 있다.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달에 도움이 된다.




도움말 | 김혜련(짐보리교육연구소 소장), 한춘근(한국아동발달센터 원장), 이정근(마포아동발달센터 소장)

출처 | 베스트 베이비

1

두뇌발달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