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육방법>영어교육
연령별 영어 교육 방법 - ① 3~4세
베가북스 「엄마, 영어에 미치다」 | 2011.04.18 | 추천 4 | 조회 8426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두 돌이 지나면, 아이들은 어른들의 말을 알아듣고 어느 정도 의사를 표현하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마치 스폰지와 같아서 주어지는 모든 것을 그대로 다 흡수합니다.
언어로 의사를 표현하는 능력도 거의 봇물처럼 터져서 "왜?" "이것 뭐지?" 등의 질문들을 엄마가 귀찮을 정도로 합니다.
또한 책을 빨거나 찢거나 하는 시기를 어느 정도 지난 때이므로, 팝업 북, 플랩븍과 같은 입체도서를 보여주면서 자연스럽게 책에 대한 관심을 유발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영어 교육 접근법
(1) 놀이로 접근하기
이 시기에 영어를 처음 접하는 아이들은 거부 반응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어느 정도 모국어의 듣기와 말하기 틀이 잡혀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일찍이 접해보지 못한 새로운 언어에 대한 거부감이 형성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이 시기 아이들은 영어의 필요성을 전혀 느끼지 못해 영어를 하기 싫어할 수도 있으니, 강압적인 접근이 아니라 놀이로서 접근하여 아이들의 저항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2) 흥미롭게 접근하기
한두 가지 유행하는 학습법에 연연하지 말고 총체적으로 접근해봅시다. 조금이라도 부담이 되어서는 안 되며, 학습을 한다는 느낌을 가지게 해서도 안 됩니다. 그러므로 유치원 혹은 초등학생 수업을 위해 만든 교재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자연스레 문화를 접하게 한다는 생각으로 작품성 위주의 선정을 해보세요. 또 오디오나 책, 비디오 등 한두 가지에 치우칠 것이 아니라 같은 내용이라도 골고루 접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오디오 학습ㆍ모국어와 다른 영어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꾸준한 노출을 통한 listening 연습이 필요합니다. 완벽한 원어민 발음이 들어있는 영어 대화, 동화 읽기가 들어있는 오디오, 비디오를 활용해서 발음, 액선트, 억양, 리듬에 익숙하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ㆍ영어 동요 오디오 활용 : 많이 들려준 후 율동과 함께 흥미를 가지게 만들고 따라 부르도록 이끌어줍니다. 또 관련된 그림책이나 놀이, 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으로 의미를 이해시키는 후속 놀이를 해준다면 더욱 효과적인 영어 교육이 됩니다.

ㆍ영어 그림책 오디오 활용 : 처음 시작할 때는 멜로디와 함께 노래로 읽어주는 작품을 접하다보면, 의미 이해에 도움을 얻게 되고 영어에 대한 거부감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렇게 영어책 읽기에 재미를 붙이고 난 후에, 자연스러운 reading으로 이루어진 오디오북을 접하도록 바꾸어주는 게 좋습니다. 또 자기 전에 책을 읽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어릴 적부터 형성된 잠자리 이야기(bedtime story) 습관은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울 뿐 아니라, 평생 지속될 부모와의 추억이 될 수 있습니다.
(2) 비디오, DVD, 시디롬 학습조금씩 비디오, DVD를 통한 학습을 시작해도 좋습니다. 단, 하루에 30분~1시간을 넘지 않도록 합시다. 지나친 시청은 비디오 중독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아이 혼자 비디오를 보도록 방치하지 말고 엄마가 설명해주는 시간을 가지는 게 좋고, 율동이나 노래도 같이 따라 해보면서 "움직이는 그림책"처럼 활용해보세요.
처음 선택하는 비디오는 너무 화려하고 신나는 것보다 잔잔한 스토리를 담은 것으로 시작해서, 비디오 감상의 바른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시디롬 역시 약간의 오락과 학습효과가 적절히 조화를 이루는 것을 선택합시다. 또 좋은 사이트를 찾아 아이와 함께 온라인 게임을 즐기거나, 온라인 동화를 읽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 그림책 읽어주기ㆍ연극배우가 되어주세요. 부모가 손짓 발짓 섞어가며 목소리도 바꾸고 표정도 리얼하게 만들면서 열심히 읽어줄수록, 아이는 점점 더 책에 빠져들겠지요. 영어가 낯선 아이라도 부모가 어떻게 읽어주느냐에 따라 호기심을 보이는 정도가 달라집니다.

ㆍ아이와 그림책을 읽기 전에 겉표지부터 꼼꼼히 살피세요. 아이들에게 책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게 하고 동화책 내용을 추측할 수 있도록 도와주거든요. 이 과정은 아이들의 그림책 읽기에 가장 중요한 단계가 될 수 있습니다.

ㆍ그림을 음미할 수 있는 시간 : 책이 아니라 그림책임을 잊으면 안 됩니다. 문장만 읽고 책장을 넘기지 말고 그림에도 많은 신경을 써야 해요. 그러면서 한마디라도 더 이야기를 하나누세요. 그림찾기 놀이를 해도 되고,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도 좋습니다.

ㆍ아이가 질문을 하면 : 읽는 걸 멈추고 답해주세요. 책은 아이의 생각을 더 많이 알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또한 아이 생각의 폭을 넓혀줄 수 있는 수단도 됩니다. 아이가 책을 읽다가 물어보면, "집중해서 책을 봐!" "몰라" 하면서 계속 읽지만 말고, 질문에 충분히 대답해주세요.

ㆍ책 내용과 아이의 생활을 연결 : 우리 실생활과 연결시켜서 책을 읽으면 흥미가 더 높아집니다. 책에서 읽었던 내용과 비슷한 상황이 생기면 그냥 넘어가지 말고 그 문장을 말해주세요. 아이도 어느 순간부터 책속에서 봤던 문장을 실생활 속에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ㆍ책 문장에 연연하지 마세요 : 그림책을 읽어줄 때 너무 책 문장 그대로 읽어주려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이의 수준에 맞추어 엄마가 바꾸어 읽어도 좋아요. 문장이 너무 어렵다면 그림 위주로 설명하듯이 읽어줘도 되니까, 꼭 그 책에 나오는 글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주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버립시다.

ㆍ책을 다 읽고 나서 많은 놀이를 : 자동차 책을 읽었다면, 자동차 놀이를, 바다와 관련된 책을 읽었다면 물놀이를! 물론 책에서 읽었던 문장을 말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이러한 놀이는 부모가 조금만 생각 하면 무궁무진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4) 생활 속 영어아직 충분히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아이에게 학습법을 사용하는 것은 안 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학습보다는 자연스러운 놀이나 읽기 방법으로 영어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베가북스 「엄마, 영어에 미치다」

4

영어교육, 영어학습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