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워킹맘 육아>워킹맘 육아
슈퍼우먼 엄마를 위한 놀이
예담 「일하면서 아이를 잘 키운다는 것」 | 2011.08.11 | 추천 8 | 조회 9363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평소에는 바빠서 아이와 잘 놀아주지 못하고, 막상 시간이 나면 방법을 몰라 못 놀아주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워킹맘들한테서 “아이와 놀아주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아이가 엄마와 노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집안일을 하면서 아이와 놀아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등의 질문을 많이 받는다. 워킹맘들에게 가르쳐준 놀이 가운데 반응이 좋았던 것들을 소개한다. ▣ 먼저 엄마와 아이의 관계가 서먹할 때 하면 좋은 놀이다.▶ 애착 형성이 퐁퐁~ ‘러브러브 로션 게임’
세수나 목욕 후 엄마와 아이 손에 로션을 듬뿍 짜서 서로 돌아가면서 외치는 부위에 바른다. 예를 들어 아이가 “얼굴!” 하고 외치면 얼굴에 서로 먼저 바르는 사람이 이기는 것. 이때 미리 진 사람은 뽀뽀 다섯 번 하기, 아이스크림 먹지 않기, 채소 먹기 등의 벌칙을 정해놓으면 더 재미있다. 아이가 어리다면 얼굴, 몸통, 팔, 다리 등에 노래를 부르며 로션 마사지를 해주거나 “코코코코 입! 손손손손 발!” 하며 호명 부위별로 로션을 바르면 신체 부위 명칭도 자연스레 알려줄 수 있고 집중력도 높일 수 있다.

▶ 뽀뽀하며 엄마의 사랑을 듬뿍~ ‘뽀뽀뽀 놀이’
엄마가 출근할 때 뽀뽀뽀” 노래를 부르다 ‘뽀뽀뽀’ 대목에서 뽀뽀를 하는데 “이마 뽀뽀” 하면 이마끼리 맞대고, “코 뽀뽀” 하면 코끼리 맞대는 형식으로 부위별로 골고루 한다. 아이들은 특히 ‘엉덩이 뽀뽀’나 ‘발바닥 뽀뽀’ 등을 좋아한다. 자연스럽게 스킨십을 유도하면서 엄마의 사랑을 전하기에 좋다. 뽀뽀뽀 놀이가 끝날 때쯤 ‘포옹 뽀뽀’로 마무리하면서 “어제 엄마가 늦게 들어와서 서운했지? 회사에 일이 많아서 그랬어. 미안해”라는 식으로 아이에게 미안한 점이나 하고 싶은 얘기를 하면 좋다.

▶ 꼭 안아주세요~ ‘허그’
엄마 예쁘게 안아주세요!”, “엄마 세게 안아주세요!”, “엄마 세 번 안아주세요!”, “뽀뽀도 하면서 안아주세요!”라는 식으로 하다가 “엄마 팔 안아주세요!”, “엄마 다리 안아주세요!”, “엄마 엉덩이 안아주세요!” 등 계속해서 다른 주문을 하면서 포옹을 유도한다. 포옹으로 스킨십도 하고 엄마의 포근함도 전할 수 있어서 좋다. ▣ 다음은 아이가 몸이 근질근질해 신나게 놀고 싶어 할 때 하면 좋은 놀이다.▶ 순발력과 균형감각을 한번에~ ‘이불 위로 점프’
이불을 여러 채 쌓아놓고 아이와 그 위로 점프하는 놀이를 해본다. 각자 점프를 하다 아이가 힘들어할 때쯤 엄마가 먼저 눕고 그 위에 아이를 눕힌다. 그러면 아이는 엄마의 심장 소리를 들으며 정서적으로 편안함을 느낀다. 그런 다음 점프했던 이불을 펴고 나란히 눕는다.

▶ 리듬감을 키우고 스트레스도 날려요~ ‘음악 따라 몸을 흔들흔들’
신나는 음악, 느린 음악, 웅장한 음악 등 다양한 음악을 틀어놓고 이를 몸이나 표정으로 표현해본다. 의외로 아이들은 장르에 맞게 몸과 표정으로 잘 표현한다. 신나는 음악이 나왔을 때는 “즐겁게 춤을 추다가 그대로 멈춰라!” 놀이를 해도 즐겁고, 막춤으로 신나는 리듬을 표현해도 재미있다. 느린 음악이 나왔을 때는 손수건이나 티슈를 한 장씩 뽑아들고 리듬에 몸을 맡겨본다. 리듬감과 표현력을 기를 수 있다.

▶ 신나게 두들겨봐요~ ‘난타 퍼포먼스’
주방에 있는 냄비, 그릇 등을 엎어놓고 국자나 숟가락 등으로 신나게 두들겨보고 냄비 뚜껑으로 심벌즈도 만들어 연주해본다. 또한 페트병에 콩이나 쌀, 구슬 등을 넣으면 즉석 마라카스 완성! 신나는 음악에 맞춰 두들기고 흔들다 보면 아이들의 입가에는 연신 웃음꽃이 피어난다.

▶ 포근함에 기분까지 업~ ‘돌돌돌 이불 말기와 나는 양탄자’
바닥에 커다란 수건이나 이불을 깔고 아이를 눕힌 다음 얼굴을 이불 바깥쪽으로 빼고 김밥 말듯이 돌돌 말아준다. 다 만 다음에는 반대 방향에서 이불 끝을 잡아당겨 아이가 옆으로 구를 수 있게 도와준다. 이불 말기를 서너 번 한 다음 다시 이불 위에 앉게 하고 남편과 한쪽 끝씩 잡고 아이가 원하는 곳으로 이동하거나 눕게 하고 노래를 부르며 살살 흔들어준다. 잠 자기 전 의식으로 해주면 아이에게 자기 전에 기분 좋은 습관을 만들어줄 수 있어서 좋다.

▶ 동물의 특징을 익혀요~ ‘동물의 왕국’
동화책이나 동물원에서 보던 동물을 직접 흉내 내는 놀이를 해본다. 신체운동도 되고 표현력도 길러줄 수 있다. 엄마가 동물 이름을 대면 아이는 그 동물을 흉내 내는 몸짓을 하거나 소리를 낸다. 예를 들어 엄마가 “뱀”이라고 하면 아이는 몸을 바닥에 엎드려 기어가고, “사자”라고 하면 두 팔과 다리로 기어 다니면서 “어흥!” 소리를 낸다. 엄마와 아이가 번갈아 가면서 하는 것도 좋고 호명된 동물의 특징을 잘 모르겠다면 직접 책을 찾아가면서 하나씩 따라 해보는 것도 재미있다. ▣ 다음은 엄마는 피곤한데 아이가 자꾸 놀자고 할 때 하면 좋은 놀이다.▶ 재충전도 하고 놀이도 하고~ ‘선생님 치료해주세요! 병원놀이’
아이에게 병원놀이를 하자고 유도해 환자를 자청한다. “선생님, 저 머리가 아파요. 주사 좀 놔주세요”라거나 “너무 힘들어서 쉬어야겠어요”라는 식으로 병원놀이를 하면서 누워 있는 것이다. 이때 몸은 누워 있어도 입은 쉴 새 없이 말을 해야 한다. 그래야 아이도 놀이로 인식해 계속해서 역할놀이를 이어간다.

▶ 쓱싹쓱싹 그림 그리기~ ‘엄마를 그려주세요!’
집안 곳곳에 낙서 공간을 만들어놓으면 아이는 아이대로 상상의 날개를 펼치고 엄마는 엄마대로 쉴 수 있어서 좋다. 특히 쉬고 싶은데 놀자고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아이에게 그림 그리기 놀이를 하자고 하고 “엄마는 이제부터 모델이야. 엄마 예쁘게 그려주세요”라고 말한 다음 누워 있거나 의자에 앉아 있으면 끝! 만약 별도로 낙서 공간을 만들기 어렵다면 눈에 잘 띄는 곳에 무독성 크레파스와 스케치북을 놓아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정리와 놀이를 한번에~ ‘클린놀이’
여기저기에 장난감이 굴러다녀 집안이 어질러진 것을 보면 짜증이 나게 마련이다. 그렇다고 “엄마가 이렇게 어지르지 말라고 했지? 자꾸 이러면 장난감 다 갖다버린다!”라는 협박성 멘트를 하는 것은 좋지 않다. 그 대신 “누가 더 빨리 장난감 집 찾아주나 시합해볼까? 자, 준비 시작!” 하는 식으로 유도하면 아이도 재미있어하고 어느새 집안도 말끔해진다. 이러한 놀이를 반복하다 보면 놀고 난 다음 장난감을 스스로 정리하는 습관이 몸에 밴다.

한편 아이와 놀 때는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먼저 아이와 놀아준다는 생각은 금물이다. 아이와 놀아준다고 생각하면 자칫 또 다른 일이 돼버려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다. 그러므로 ‘놀아준다’가 아니라 ‘함께 논다’는 생각으로 놀이에 몰입해본다. 그러면 어느새 스트레스도 확 풀리고 아이와 한층 더 가까워짐을 느낄 수 있다.
둘째, “안 돼!”라는 말을 할 상황을 만들지 않는다. 놀다 보면 “안 돼!”라고 말하게 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는데, 그때마다 “안 돼!”나 “잠깐만!”, “그만!” 등을 외친다면 놀이의 맥이 끊어져서 아이는 더 이상 놀고 싶어 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런 상황을 미리 없애서 안전한 놀이 환경을 만들어준다.
셋째, 아이의 감정을 빨리 읽는다. 아이마다 좋아하는 놀이가 다르고 평소 좋아하던 놀이라도 컨디션에 따라 싫어할 수도 있으므로 아이의 감정을 빨리 알아차려야 한다. 만약 아이가 재미없어 하면 다른 놀이로 유도하거나 피곤해하면 쉬게 하는 것이 좋다.
넷째, 가르치려는 생각을 버린다. 아이가 하고 싶은 대로 마음껏 놀게 하면 좋은데, 은연중에 엄마가 숫자나 색깔, 알파벳 등을 가르치려고 한다. 아이가 거부감 없이 잘 따라와 주면 상관없지만 자칫 놀이 자체를 거부할 수 있으므로 욕심을 버리고 아이가 주도하는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출처 | 예담 「일하면서 아이를 잘 키운다는 것」

8

워킹맘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