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성장발달 비교
성장발달 이야기
- 언어발달
- 정서발달
- 사회성발달
- 두뇌발달
- 신체발달

Home > 놀이교육>성장발달>언어발달
스피치에 강한 아이로 키우기 - ②
베스트 베이비 | 2011.08.24 | 추천 2 | 조회 7562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3~5years 정확한 의사 전달 연습하기 *엄마 먼저 올바른 언어 습관을 갖는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말이 있다. 이는 어려서 부모에게 배우는 습관 하나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준다. 말하기도 예외가 아니다. 부모가 하는 대로 보고 배우는 아이들의 특성상 아이가 올바른 언어 습관을 형성하게 하려면 엄마부터 항상 바른말 고운 말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바른 말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는 유아어 사용은 금물. 귀엽다고 유아어를 유도해 사용하면 정확한 의사 전달과 표현법을 배우는 데 방해만 될 뿐이다.

*‘내’ 이야기를 전하는 I 메시지로 말한다
평소 You 메시지가 아닌 I 메시지로 아이에게 말하자. 문장에서 ‘너’를 중심으로 이야기하는 You 메시지는 상대방의 행동을 지적하기 쉬워 거부나 무시, 경멸의 느낌이 들게 한다. 반면에 I 메시지는 ‘나’를 주어로 내 마음을 표현하기 때문에 부탁, 동의, 호소의 느낌이 강하다. “너 도대체 커서 뭐가 될래!”보다 “네 행동 때문에 엄마(아빠)가 걱정이야”라는 말이 의미 전달이 더 효과적인 것. 그냥 “하지 마라”가 아니라 “엄마는 이렇게 생각하는데…”라고 말해야 아이가 한 번 더 생각을 하게 된다.

*아이가 말을 끝낼 때까지 재촉하지 않는다
아이들은 종종 단어가 생각나지 않을 때 “어, 어…” 하며 말을 더듬기도 한다. 이때 부모가 다그치거나 “왜 이렇게 말을 더듬니?” 하며 말 더듬은 사실을 인식시키면 아이는 아예 말더듬이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아이가 말을 다 할 때까지 여유 있게 기다려주는 태도가 필요하다. 평소 천천히 책을 읽는 연습을 하면 말 더듬는 버릇이 호전되는 효과가 있다.

*엄마가 먼저 알아서 해주지 않는다
엄마들을 보면 아이가 무엇을 원하는지 미리 짐작해 알아서 해주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런 행동은 아이의 의사 결정권과 말할 기회를 동시에 빼앗는 셈. 스피치 교육에 가장 위험한 요소다. 스피치란 자신의 의사를 상대에게 전달하는 것인데 엄마가 그런 기회를 박탈하기 때문이다. 표현이 어눌하더라도 아이가 의사 표시를 말로 하게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아이가 소변이 마려운 표정을 짓더라도 “화장실 가고 싶어요”라고 의사 전달을 할 때까지 기다리는 요령이 필요한 것. 엄마가 자신의 이야기를 충분히 들어주는 과정이 반복되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게 된다.

*칭찬으로 자신감을 높여준다
아이의 사기를 북돋워주는 것은 스피치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다. 아이의 자신감을 높여주는 최고의 방법은 바로 칭찬. 작은 일에도 칭찬해줌으로써 스스로 가치 있는 사람임을 느끼게 해주어야 한다. 언제든지 아이가 성취감을 만끽하고 목표를 달성하여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돕는 것이 엄마의 역할이다.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엄마의 도움이 아이에게 상상 이상의 큰 변화를 가져다준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 5~7years 가족과 토론하기*짧은 문장을 읽고 말하게 한다
말은 자꾸 하다 보면 늘게 되어 있다. 짧은 문장이라도 큰 소리로 읽게 하면 말하는 데 자신감을 갖게 된다. 또한 우리말은 말끝을 흐리면 진정성, 자신감, 전달력 등이 떨어진다. 말끝을 끝까지 명확하게 말하도록 유도한다. 특히 말끝을 올리면 상대에게 활기찬 인상을 줄 뿐 아니라 말에 대한 신뢰도도 높일 수 있다.

*듣는 연습도 중요
말하기를 잘하는 아이로 만들려면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듣는 것도 중요하다. 이를 위한 첫 번째 방법은 엄마가 아이의 말을 충분히 들어주는 것. 아이는 엄마가 자신의 말에 귀기울일 때 말하기에 자신감이 생기고, 자기가 한 말이 상대에게 얼마만큼 설득력을 가지는지 확인하는 기회가 된다. 반대로 엄마가 하는 말을 아이가 주의깊게 듣도록 하는 훈련을 위해 심부름을 시키는 것도 방법이다. 엄마가 지시한 사항을 빼놓지 않고 수행해야 하는 심부름은 경청하는 태도를 길러준다. 또한 가족끼리 문장 전달하기 같은 간단한 놀이를 통해 상대의 말에 집중하는 훈련도 할 수 있다.

*동화책 읽고 토론하기
가장 좋은 선생님은 엄마다. 발표력 훈련의 첫걸음은 엄마와 함께하는 책읽기가 가장 좋다. 단순히 다 읽었나를 확인하는 게 아니라 읽고 나서 느낌은 어땠는지, 만약 자신이 주인공이 된다면 어떻게 할지 이야기를 나눠본다.

*가족 회의하기
가족 간에 나누는 대화는 그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스피치 훈련이 된다. 가족회의 시간을 정해 단순한 대화가 아닌 발표를 할 수 있는 장을 만드는 것도 좋다. 아이가 쉽게 대화에 참여할 뿐 아니라 자신의 의견을 낼 수 있는 주제를 정해 정해진 시간 내에 이야기하도록 유도해보자. 이때는 아이의 주장이 설득력이 없더라도 중간에 자르지 말고 끝까지 주의깊게 들어주고 칭찬해줘야 아이의 발표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발표회 갖기
스피치를 할 때는 청중 앞에서 떨지 않는 대담함도 중요하다. 집에 작은 무대를 마련해 노래 부르기, 무용하기, 책 읽기 등 발표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부모뿐 아니라 친척이나 친구들이 청중이 되는 시간을 갖다 보면 무대 울렁증을 예방할 수 있다.

▣ 7~10years 한 단계 높은 스피치 훈련 시작*스트레칭으로 긴장 풀기
긴장되거나 스트레스 상태일 때는 성대를 포함한 몸의 모든 근육이 수축한다. 온몸의 긴장이 충분히 완화될 수 있도록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해 준비운동을 하게끔 한다.

*얼굴 근육 운동 반복하기
좋은 목소리를 내려면 입을 크게 벌려야 한다. 거울을 보면서 하품을 하듯이 입을 크게 벌려 얼굴 근육을 비롯한 조음기관이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얼굴 근육 운동을 활발히 해준다.

*복식호흡하기
좋은 목소리의 3대 요소는 호흡, 발성, 발음이다. 3가지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음성의 뼈대인 호흡이며, 복식호흡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좋은 목소리를 가질 수 없다. 맑고 고운 목소리를 가지려면 복식호흡에 익숙해져야 한다. 복식호흡이란 가슴으로 쉬는 얕은 호흡이 아니라 공기를 아랫배 쪽으로 보내며 깊게 숨을 쉬는 심호흡이다. 즉, 숨을 들이마시면 배에 공기가 채워져 배가 부풀어 오르고, 숨을 내쉬면 공기가 빠지면서 배가 다시 들어간다. 복식호흡은 앉아서, 누워서, 서서 등 다양한 자세로 시도해보는 것이 좋은데, 긴장감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된다.

*발음 연습하기
발음표를 만들어 매일 꾸준히 연습하면 발음이 명료하고 또렷해진다. 발음을 연습할 때는 입을 크게 벌리고 한자 한자 또박또박 끊어서 읽는 것이 중요하다. ‘가 갸 거 겨 고 교 구 규 그 기’, ‘나 냐 너 녀 노 뇨 누 뉴 느 니’와 같은 방법으로 ‘ㅎ’까지 발음표를 읽는 연습을 한다.

*보디랭귀지 훈련하기
문장을 읽으며 적절한 제스처를 취하는 연습을 하면서 휴대전화나 캠코더로 녹화를 해보는 것도 좋다. 만약 스스로 제스처를 취하는 것이 어렵다면 김연아의 프레젠테이션 스피치나 오바마 대통령의 스피치를 보면서 따라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 유아 스피치, 엄마의 역할이 가장 중요말을 배우는 단계에 있는 아이들은 굳이 기관에 다닐 필요는 없다. 특별한 기술을 배우기에 앞서 다른 사람 앞에서 자신 있게 또박또박 말하는 연습이 필요하기 때문. 따라서 엄마는 평소 정확한 문장으로 이야기하고, 아이가 말문이 트이면 여러 사람 앞에서 말할 기회를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단, 아이가 실수하거나 서툰 모습을 보였다고 웃거나 야단치는 건 금물. 어려서부터 발표 기회를 갖게 된 아이는 자연스럽게 스피치의 기초를 터득할 수 있다. 이처럼 말하기 교육의 가장 좋은 환경은 가정이다. 만일 아이가 또래보다 말이 빨라 좀더 체계적으로 스피치 교육을 시키고 싶다면 학원의 도움을 받아보자. 이때 독특한 억양으로 웅변식의 말하기를 가르치는 학원이 아니라 편안하게 말하듯이 가르치는 전문 스피치 학원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리더십 교육의 일환으로 스피치 수업을 진행하기도 하는데, 역할극, 표정 개발 훈련, 회의 진행 및 사회 보기, 자기소개하기, 질문하고 답하기 등 다양한 내용의 발표력 향상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스피치 전문 학원 뿐만 아니라 문화센터, 캠프 등 다양한 형태가 있으니 우리 아이에게 잘 맞는 수업을 선택하도록 한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2

언어 재능, 언어발달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