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재 교구정보>학습교구
뚝딱뚝딱! 엄마표 재활용 교구 만들기 ①
베이비 | 2011.09.26 | 추천 1 | 조회 19571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mom 우유팩이나 요구르트병, 휴지심 등이 엄마 손을 거쳐 오리고, 붙이면 세상에 하나뿐인 특별한 교구로 재탄생한다. 주위에 흔한 재활용품, 생활용품만으로도 실용 만점 엄마표 재활용 교구를 완성할 수 있는 엄마표 D.I.Y. 클래스.



네이버 블로그 ‘졍졍이의 손으로 만드는 세상(stop0831.blog.me)’의 운영자로, 최근 엄마가 아이에게 만들어주고 싶은 BEST 교구 모음을 담은 책 <조물조물 엄마표 재활용 교구 놀이>를 펴냈다.

Q1. 어떠한 계기로 재활용 교구를 만들기 시작했나요?
A 딸 예인이가 돌 지나면서부터 각종 생활용품으로 간단한 놀잇감을 만들어 함께 가지고 놀았는데 너무 좋아하더라고요. 시중에서 판매하는 비싼 교구보다 엄마가 직접 만들어준 교구가 아이의 흥미를 유발하고 교육적 측면에서도 훨씬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경험한 이후, 생활하면서 나오는 재활용품에 조금의 아이디어를 가미해 교구를 만들기 시작했지요.

Q2. 재활용품이나 생활용품으로 교구를 만들려면 많은 아이디어가 필요한데, 그런 아이디어는 주로 어디에서 얻나요?
A 육아 카페나 유아교육 사이트에 공유해놓은 교구나 미술 놀이 등을 참고하기도 하고, 예인이가 좋아할 만한 재료에 평소 생각해둔 아이디어를 더해 재활용 교구를 만들어요. 특히 일상생활에서 아이디어를 많이 얻는 편인데, 또래 아이가 있는 지인의 집에 놀러 가서 새롭고 좋은 교구를 보면 좋은 아이디어가 번뜩번뜩 떠오르더라고요. 그 교구들을 보면서 어떤 재활용품으로 만들어야 놀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지 생각하고, 재활용 교구 아이템을 얻기도 한답니다.

Q3. 처음 재활용 교구 만들기에 도전하는 다른 엄마들에게 팁을 준다면?
A 많은 엄마들이 한 번쯤은 만들어보았다는 국민 교구라고 해서, 막연하게 ‘나도 꼭 만들어야지’ 하는 부담을 갖지 말고, 내 아이만을 위한 즐거운 놀잇감을 만들어주겠다는 고민을 해보세요. 아이의 성격이나 특성, 정서적 면을 고려해서 만들면 더욱 좋아요. 아이가 좋아하는 동물, 색깔, 도형 등을 감안해서 교구를 만들어주면 아이의 흥미를 끄는 데 한결 효과적이랍니다.

Q4. 엄마가 직접 만들어주는 재활용 교구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요?
A 내 아이만의 월령과 특성을 고려해서 만든 교구라, 좀 더 재미있고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어서 아이가 좀처럼 싫증을 내지 않아요. 아이에게 엄마가 직접 만들어줬다는 만족감과 애정도 함께 선물하는 셈이지요. 재료비가 매우 저렴하다는 것도 엄마표 재활용 교구의 빼놓을 수 없는 매력이고요.

Q5. 직접 만든 재활용 교구 중 가장 애착이 가는 아이템을 꼽는다면?
A 제 블로그에서 ‘내 아이에게 만들어주고 싶은 재활용 교구’ 1위를 차지한 자동차 독서대예요. 이웃 블로거들에게서 만들어 판매해달라는 요청이 들어올 정도로 인기가 많았지요. 책 박스를 활용해서 튼튼하고, 자동차 모양이라 아이가 더욱 좋아하더라고요. 소꿉놀이 싱크대는 예인이가 두 돌 무렵에 공간 박스를 이용해 만들어줬는데, 다섯 살이 될 때까지도 꾸준히 잘 가지고 노는 베스트 아이템이랍니다. 진짜 요리하는 것처럼 음식을 만들고 맛있게 먹으면서 이야기를 나누며 놀면 아이와의 친밀감을 더욱 높일 수 있어요.

Q6. 아이에게 재활용 교구를 만들어주면서 가장 뿌듯한 순간은 언제인가요?
A 예인이에게 장난감은 엄마가 직접 만들어준다는 인식이 박혀 있다 보니 사달라고 조르기보다는 만들어달라는 얘기를 자주 한답니다. 또 이제 다섯 살인 딸아이가 재활용품을 그저 버리는 쓰레기로 보지 않고, 하나의 만들기 재료로 생각하며 이 재료로 어떤 재미난 장난감을 만들지 고민하는 모습을 보면 대견하고 뿌듯하지요.

Q7. 재활용 교구 만들기는 어떤 즐거움이 있나요?
A 교구를 만드는 동안 아이와 나누는 교감이 제일 큰 즐거움이고 행복인 것 같아요. 재료가 특별하지도 않고 재료비도 매우 저렴하지만, 그 안에 들어간 엄마의 정성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을 만큼 귀중한 것이니까요. 세상에 쓸모없는 것은 하나도 없는 것 같아요. 재활용품을 단순히 쓰레기로 취급한다면 하찮은 존재가 될 수 있지만, 재활용품을 이용해서 아이의 장난감이나 교구를 만들어준다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소중한 교구로 재탄생할 수 있답니다. ▣ 버리지 않고 모아두면 유용한 재활용품빈병류 수 놀이판, 인형, 스탬프, 볼링놀이, 음률 놀이 등에 활용하면 좋다.
우유팩 기차나 자동차, 연필꽂이, 책상 정리함 등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물약병 물감과 물을 섞어 넣어 물감 용기처럼 짜서 사용하면 미술 놀이를 할 때 아주 유용하게 쓰인다.
컬러 점토 케이스 스탬프, 작은 물건이나 홈스쿨 재료를 보관할 때 용이하다.
빈 상자 카메라, 요술 우체통, 코끼리 인형 등 여러 가지 크기의 빈 상자는 매우 다양한 교구를 만들 수 있는 최고의 재료가 된다.
휴지심 망원경, 동물 인형을 만들 때 쓸 수 있다.
물티슈 뚜껑 플랩 교구 만들 때 없어서는 안 될 아이템. 뚜껑이 많을수록 활용도가 높다.
탁상용 달력 한글, 영어, 사물 인지 놀이판, 날자판 등을 만들 때 유용하다. ▣ 집에 구비해두면 좋은 D.I.Y. 기본 도구색종이, 컬러 시트지, 부직포, 벨크로(까슬이+보슬이), 모루, 롤 자석, 무빙 아이, 수수깡, 폼폼, 백업, 종이컵, 종이 접시, 구부리는 빨대 등은 기본으로 갖춰두면 좋은 도구들이다. 칼, 가위, 딱풀, 자, 테이프는 반드시 필요한 D.I.Y. 필수 용품. 코팅기는 엄마표 홈스쿨링 자료 활용 시 매우 유용하고, 글루건은 교구 만들 때 필요한 도구로 유아 교육용품 쇼핑몰이나 문구점에서 손쉽게 구입할 수 있다. 폼보드는 교구를 만들 때 주로 사용하는 5T와 주방놀이나 살림살이 교구를 만들 때 사용하기 적당한 10T를 구비해두면 좋다. 공간 박스는 싱크대, 세탁기, 냉장고 등 살림살이 교구 만들 때 사용하며, DIY 제품으로 6P 세트로 구입하면 한결 저렴하다.

출처 | 베이비

1

아이교구, D.I.Y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