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시기별>13~18개월>간식ㆍ먹거리
아이들 간식, 제대로 주면 건강에 특효! ②
앙쥬 | 2011.10.14 | 추천 21 | 조회 12398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이런 간식은 피하라!이미 대부분의 사람들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잘 지키지 못하는 간식 중 하나가 지방이 많은 음식이다.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유아의 소화기관을 자극해서 좋지 않으므로 튀김류나 부침류는 피하는 것이 좋다. 인공 착색제나 향료, 조미료, 보존제 등이 다량 함유된 음식도 금물이다. 소화기관을 자극하는 것은 물론이고, 아이들 건강에 해롭다. 사탕처럼 단것을 많이 섭취하면 식욕을 잃게 해서 세끼 식사에 지장을 주며, 부족한 영양소 섭취를 방해한다. 탄산음료는 충치가 생길 위험이 있고 식욕을 잃게 하며 마찬가지로 필요한 식품 섭취를 저해하므로 주지 않도록 한다. 어린아이에게는 과일이라고 해서 다 좋은 것이 아니다. 설익은 과일은 타닌 성분이 있어 소화 장애를 일으킨다. 타닌이 뭔가 싶다면 대표적인 예로 감을 생각하면 쉽다. 잘 익은 감은 달고 맛있지만 익지 않은 감은 타닌 성분으로 인해 떨떠름한 맛이 강하다. 바나나나 풋사과 역시 마찬가지. 아이에게 주는 모든 과일은 충분히 익은 것으로 준비한다. ▣ 아이 간식에 대한 이런저런 궁금증1. 아이 간식은 언제부터?
일반적으로 6개월 전후까지는 모유, 분유 수유를 하고, 6개월 후부터는 이유식을 시작하라고 권합니다. 만 1세, 유아기가 되면서부터는 아이의 활동량도 더욱 많아지고 필요한 에너지도 많아지지요. 이때 식재료 고유의 맛을 느낄 수 있고,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줄 수 있는 메뉴를 간식으로 주면 좋습니다.

2. 간식인데 양치질까지 할 필요 있나요?
양치질은 간식을 먹은 후에도 하는 것이 좋아요. 아무리 무첨가 간식이라고 해도 식재료에도 천연 당분이 들어 있고, 이 사이에 음식물이 낄 수도 있으니까요. 치아 건강을 위해서는 간식 후에도 양치질을 해주면 좋겠지요. 단, 탄산음료나 주스 등을 먹은 후에 곧바로 이를 닦으면 음료의 산 성분으로 인해 치아를 부식시킬 수 있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 양치질해야 합니다.

3. 야식은 간식이 아닌가요?
자기 전에 과하게 음식을 먹는 것은 숙면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아침 식사에까지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주로 야식은 치킨이나 족발처럼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먹기 때문에 영양의 불균형을 초래하는 점도 큰 문제죠. 아무리 자면서도 칼로리를 소모한다고 해도 야식을 식사에 준하게 먹으면 아침에 입맛도 없고, 자연스럽게 아침을 거르게 만듭니다. 아침 식사는 균형 잡힌 식습관 형성과 두뇌 활동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에너지 보급원입니다. 아침 식사를 거르면 식사 시간의 불균형을 가져오고 폭식으로 이어질 수 있어 비만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아침 식사에 영향을 주는 야식은 절대 금물입니다. 꼭 저녁 식사 후에 간식을 먹어야 한다면 우유 1잔, 과일 1조각 정도가 괜찮겠습니다.

4. 당분 함량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당이란 탄수화물의 일종으로 가공식품 표시에서 당류는 꿀, 시럽, 과일 주스 등 식품에 첨가하는 단당류, 이당류를 포함합니다. 최근 어린이들의 당 섭취 증가로 소아비만, 미량원소 결핍, 충치, 당뇨병 등의 질병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집중력 결핍, 충동적인 행동 등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있으니 간식을 줄 땐 당분 함량을 고려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5. 카페인 섭취는 위험한 건가요?
카페인은 식물성 알칼로이드에 속하는 흥분제의 일종입니다. 주로 커피 외에 종자류와 견과류, 식물의 잎 등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들도 알게 모르게 카페인 섭취를 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카페인은 적당량 이상을 섭취했을 경우 심리적 불안, 가슴 두근거림, 메스꺼움, 신경질적이고 예민한 행동 양상 등을 보입니다. 더욱이 성장기 어린이의 카페인 과잉 섭취는 칼슘과 철분 흡수를 막아 성장을 방해하는 작용을 하며 골밀도 감소와 골다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유아와 어린이의 카페인 1일 섭취 기준은 체중 1㎏당 2.5㎎ 이하입니다. 커피우유엔 45.2㎎, 커피아이스크림엔 20.4㎎, 탄산음료엔 15.6㎎ 정도 들어 있으니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6. 건강한 간식 메뉴 어떤 게 있나요?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 단백질 함량이 높은 육류, 어류, 콩류. 아이가 식사량이 많지 않았을 땐 곡류, 감자, 고구마, 떡 등 열량을 보충할 수 있는 메뉴가 좋습니다. 수험생 간식이라고 불리는 호두, 아몬드, 마카다미아 등 견과류도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슘, 섬유질, 탄수화물, 철분 등이 풍부한 영양가 높은 식품이에요. 아이가 싫어하는 재료를 주고 싶다면 멸치크로켓이나 두부스테이크, 미트볼채소꼬치, 과일퐁듀, 생선살핫바 같은 호기심이 생기는 아이디어 간식으로 만들어주세요. 아이가 즐겁게 먹을 수 있을 거예요.

Box 어린이를 위한 식생활 실천 지침
1. 음식은 다양하게 골고루 먹는다! -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먹고 끼니마다 다양한 채소 반찬을 먹는다. 2. 많이 움직이고, 먹는 양은 알맞게 한다. - 매일 1시간 이상 적극적으로 신체 활동을 한다. 3. 식사는 제때에 싱겁게 먹는다. - 아침 식사는 꼭 챙겨 먹으며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다. 4. 간식은 안전하고 슬기롭게 한다. - 간식으로는 신선한 과일과 우유 등을 먹으며 과자나 탄산음료, 패스트푸드를 자주 먹지 않는다. 5. 식사는 가족과 함께 예의 바르게 한다. - 가족과 함께 먹으며 음식을 먹기 전 손을 씻는다. 음식은 바른 자세로 앉아서 감사한 마음으로 먹는다.

출처 | 앙쥬

21

간식, 아이간식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