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건강>건강 정보
내 아이의 면역력, 부모가 높인다 ①
앙쥬 | 2011.10.17 | 추천 2 | 조회 17279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사시사철 잔병을 달고 사는 허약 체질의 아이가 있는가 하면, 웬만한 외부 자극에도 끄떡없는 건강한 아이가 있다. 이는 아이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면역력의 차이에서 비롯된 결과. 내 아이의 면역력을 높이는 생활 습관과 식재료를 꼼꼼히 알아보자 ▣ 면역력 높이는 생활 습관, DO & DON’T ▶ DO _ 매일 꾸준히 운동한다
규칙적인 적당한 운동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체력을 높이고 면역력을 키워준다. 유아기에 하는 운동은 다양한 신체 움직임을 익히고 학습하는 단계로, 어릴 때 최대한 활발하게 뛰어노는 것이 건강에 좋다. 일주일에 3회 이상,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요일을 정해 가벼운 운동을 시킬 것. 하지만 아이는 자신의 운동 능력을 잘 모르기 때문에 너무 지나치게 운동하지 않도록 컨트롤할 필요가 있다. 월령이 어린 아이는 여러 신체 근육에 대한 조절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안전사고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운동 시간은 1시간 이내로 정하고, 집 바깥에서 공기를 쐬고 햇볕을 받으며 노는 것이 면역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 DON`T _ 운동하지 않고 실내에서만 생활한다
야외에서 뛰어놀 때 받는 햇볕은 적혈구와 백혈구의 생성을 촉진하고 비타민 D의 합성을 도와주며, 우리 몸의 신체리듬을 정상화하는 동시에 수면 패턴을 규칙적으로 잡아줘 면역력을 높인다. 낮에 햇볕을 받지 못하고 실내에서 조명만 받으면 잠들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자고 난 다음 날 피곤함을 느끼게 된다. 생체리듬 역시 깨져 잔병치레를 할 확률이 높다.

▶ DO_ 몸을 따뜻하게 한다
몸을 조금만 움직여도 금세 힘들어하며 주저앉는 아이가 있다. 이런 행동은 운동 부족에서 비롯되는 저체온의 특징적 증상이자 면역력이 떨어졌다는 확실한 증거다. 체온이 떨어지면 전체 장기 대사 능력이 떨어지고, 혈액의 흐름도 나빠지는 동시에 질병과 싸우는 백혈구의 기능마저 저하된다. 아이들 중에도 저체온인 아이가 많은데 체온이 35.5℃ 이하인 상태가 지속되면 알레르기 증상이나 배설 기능 저하, 자율신경 실조 증상 등이 나타나므로 늘 평균 체온인 36.5℃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평소 몸이 찬 아이는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줘야 하는데, 잘 때 이불을 차고 잔다면 복대를 해주는 것도 체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 DON`T _ 찬 음식을 즐겨 먹는다
면역력이 떨어졌는지 알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가 체온을 재는 것이다. 오전 10시경 체온을 쟀을 때 36.5℃가 인체의 최적 온도다. 체온이 1℃ 떨어지면 기초대사는 12%, 면역력은 약 30% 떨어진다. 체온 저하에 따라 신진대사가 낮아질 뿐 아니라 각종 장기 기능도 둔해지는 것. 심장이나 간장, 신장 등이 활발하게 활동하지 않고 여러 가지 부진 증상이 나타난다. 암세포가 가장 활발하게 증식하는 체온이 35℃다. 찬 음식이나 음료를 즐겨 먹으면 체온이 낮아진다. 체온을 높이려면 체온보다 4℃ 높은 40℃ 정도의 물에 몸을 자주 담근다. 전신욕이나 반신욕 모두 효과적이다.

▶ DO _ 모유를 되도록 오래 먹인다
아이가 돌이 될 때까지 무조건 ‘완모’만 고집하지는 못한다 하더라도 초유만큼은 꼭 먹이도록 한다. 초유는 출산 후 며칠 동안 나오는 진한 색의 젖으로, 아이의 장과 여러 장기의 발육을 촉진하는 호르몬과 면역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또 소화 흡수가 잘되고 아이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다양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라면 꼭 먹이는 것이 좋다. 모유를 먹이면 아이는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엄마와 유대감도 자연스럽게 형성할 수 있어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다.

▶ DO _ 주식을 현미식으로 바꾼다
아이의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 반드시 먹여야 하는 것이 현미이다. 백미보다 거칠어서 먹기에는 불편하지만 비타민 E, 비타민 B군, 철, 칼슘 같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면역력을 형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기관인 장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도 함께 한다. 식이 섬유 역시 백미에 비해 6배 많이 들어 있다. 또 백미보다 딱딱한 편이라 잘 씹어 먹어야 하는데, ‘잘 씹는 것’ 역시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효과가 크다. 꼭꼭 씹어 먹으면 소화를 돕는 효과뿐 아니라 뇌를 자극해 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 현미 외에도 콩이나 요구르트 같은 발효 식품을 꾸준히 먹으면 면역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 DON`T _ 패스트푸드를 즐겨 먹는다
아이가 좋아하는 햄버거나 피자, 스파게티 등의 패스트푸드는 설탕과 염분의 함유량이 높고 소화가 잘되지 않아 식욕 저하의 원인이 되며 균형 있는 영양분 섭취를 방해한다.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 있는 제철 과일과 채소를 즐겨 먹고, 단백질•비타민 등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면역력 형성에 도움이 된다. 장 건강을 지키는 것도 면역력 향상에 필수! 아이가 변비가 있다면 군것질을 줄이고 밥과 반찬을 골고루 잘 먹게 한다. 또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식단을 짜고 물을 충분히 마시게 한다. 양상추, 브로콜리, 오이, 당근, 무, 시래기, 시금치, 냉이, 고사리, 찐 고구마 등과 같이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와 각종 나물, 다시마, 미역, 톳, 파래 등 식이 섬유가 들어 있는 각종 해조류를 먹이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시키는 것이 좋다. 잠자기 전 음식을 먹으면 숙면에 방해가 되므로 취침 2시간 전에는 식사를 끝내 속을 비우도록 한다. ▣ 우리 아이 면역력 테스트1.체온
매일 아침 아이가 잠에서 깨면 바로 열을 재어 일주일 동안 평균 낸 것이 아이의 평열. 평열이 36.5℃ 미만이면 저체온에 해당하며 면역력이 떨어져 있다는 뜻이므로 아이의 일상생활을 점검하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2. 호흡
평소 아이가 호흡하는 모습을 자세히 관찰한다. 열이 날 때는 물론이고, 몸 상태가 좋지 않거나 스트레스가 심할 때는 호흡이 얕고 빨라진다. 그럴 때는 천천히 심호흡을 하게 한다. 입으로 호흡하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감기도 잘 걸리므로 부모가 나서서 코로 숨 쉬는 습관을 길러준다.

3. 기분
아직 말을 하지 못하는 영유아는 자신의 몸 상태를 행동이나 표정으로밖에 나타내지 못하기 때문에 아이의 기분이 곧 건강 이상의 신호가 된다. 평소 아이 상태를 잘 지켜보면 기분만으로도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다.

4. 안색과 혀의 색
얼굴빛이 창백하고 가루를 뿌린 듯 뿌옇다면 아이의 건강 상태를 의심해야 한다. 혀는 붉고 촉촉해야 정상. 허옇게 설태가 끼었거나 혀 표면이 오돌오돌하지 않은지 주의 깊게 살펴본다.

5. 변 상태
변을 보면 아이의 소화기 상태를 알 수 있다. 식이 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면 노란빛을 띤 적당한 변이 나오고,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설사와 변비가 반복해서 나타날 수 있다. 그럴 때는 스트레스의 원인을 찾아 해결하고 식사를 비롯한 생활 전체를 점검해야 한다.

6.자세
자세가 좋으면 면역력도 강화된다. 등뼈를 바르게 세우면 허리가 안정되고, 등뼈 주위의 교감신경과 경부, 골반의 부교감신경이 적절히 자극받아 서로 균형을 이루기 때문. 아이가 서거나 앉았을 때 신체 좌우가 균형을 이루는지 살펴보자.

7. 식사량과 식사 태도
늘 밥 한 그릇을 뚝딱 비우던 아이가 갑자기 음식을 남기거나, 유난히 먹는 속도가 느려지거나 단것만 찾고 물만 연거푸 마실 때가 있다. 식사량이나 식사 태도는 아이의 몸이나 마음 상태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항상 체크해야 한다. 밥을 먹을 때는 제대로 씹는지 한쪽으로만 씹는지도 살펴볼 것.

8. 수면
아이 상태를 관찰할 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이 바로 수면. 밤 9시 이후에는 반드시 잠자리에 들도록 하고 한쪽 방향으로만 누워서 자면 몸이 비뚤어질 수 있으므로 수면 자세도 틈틈이 체크한다.

출처 | 앙쥬

2

면역력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