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돌보기>아기 울음
아이를 잘 먹이기 위해서 - 영양섭취 문제 해결하기①
21세기북스 「세상에서 가장 많은 부모들이 보는 육아」 | 2011.10.25 | 추천 26 | 조회 10081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아이는 충분히 먹었을까? 소화는 제대로 시켰을까? 배가 고파서 우는 것일까, 아니면 강낭콩이 소화가 되지 않아서 우는 것일까? 어떻게 해야 아이가 변화를 받아들일 수 있을까? 왜 아이가 먹으려고 하지를 않는 것일까? 부모들은 매일 같이 이런 의문을 품는다. ▣ 아이가 배고파서 울 때규칙적으로 운다. 젖을 먹기 15분 전에, 그리고 대개 젖을 먹고 나서 바로 우는 경우다. 엄마의 젖가슴이나 젖병에 탐욕스럽게 덤벼드는 걸 보면 알 수가 있다. 아이가 기운차게 우는 걸 보고 알 수도 있고 아이 울음소리의 특별한 음색을 듣고 알 수도 있다. 엄마는 아기의 음색을 금세 알아듣는다. 배고파서 운다는 확신이 들면 모유를 더 먹이거나 우유를 30ml 정도 더 준다. ▣ 아이가 배가 아파서 울 때아이가 다리를 올려 배에 갖다 댄다. 배에 가스가 차서 배가 불룩하다. 가끔은 안색이 창백해지기도 한다. 대체로 정해진 시각에 운다.

>>그 외 아기가 음식 때문에 우는 이유
▶너무 빨리 먹었다. 우유를 먹는 아이의 경우에 많다. 아이가 공기를 덜 마시도록 젖꼭지에 난 구멍의 숫자를 줄이고 수유 도중에 두 세 차례 쉬고 트림을 시킨다.
▶목이 마르다. 여름이거나 방이 지나치게 더울 때, 또는 아이에게 열이 있으면 특히 목이 마르니 마실 것을 준다. ▣ 변화를 어떻게 받아들이도록 할까?2개월에서 12개월 사이에 아기는 시간표를 계속해서 바꿔간다. 식사 회수가 여섯 번에서 다섯 번으로, 그러고 나서 네 번으로 바뀌는 것이다. 음식도 바뀐다. 우유만 마시던 아이가 다양한 음식을 먹는 것이다. 엄마의 젖을 빨거나 젖병의 젖꼭지 빠는 법을 배워야만 했던 아이가 숟가락을 사용하는 법에 이어 컵으로 마시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변화는 아이를 당황하게 만들 수도 있다. 게다가 6개월에서 12개월 사이에 이가 나면서 기분이 몹시 안 좋기 때문에 새로운 것에 대한 노력을 잘 할 수가 없다. 변화를 주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언제 바뀔까?평균 체중의 아기들을 위해 맞춰진 일반적인 원칙들이 있다. 태어나고 나서는 하루에 여섯 번씩 식사를 했던 아이는 3개월쯤에는 다섯 차례 식사를 하고, 4~5개월쯤에는 네 차례 식사를 한다. 모든 아기들에게 다 맞는 것은 아니지만 쓸모없는 정보는 아니다. 아이가 변화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지, 변화를 앞당겨야 할지 연기해야 할지를 의사가 결정할 것이다. 2개월부터 하루에 다섯 번씩 식사를 하는 아이도 있고, 5개월 때까지 계속 하루에 다섯 번씩 식사를 하는 아이도 있다. 아기도 자신의 욕구를 보여줄 줄 안다. ▣ 어떻게 바꿀까?새로운 음식을 도입하는 것이나 이미 주기 시작한 음식의 양을 늘리는 것이나 모든 변화의 큰 원칙은 서서히 진행하는 것이다. 아이의 입맛이나 위를 적응시키기 위해 느린 변화가 필요하다. 바꿔 말하자면, 모든 변화는 단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채소가 아이 음식에 조금씩 도입되는 방법이 그 좋은 예이다. 이 원칙은 모든 음식에 다 적용되어야 한다. 찻숟가락 하나에서 시작해 둘, 셋으로 늘인다. 아이에게 씹는 법을 가르쳐 줄 때도 마찬가지다. 처음에는 아주 작은 조각을 주다가 점점 더 큰 조각을 준다. 그래도 아이가 변화하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다.

>>음식에 변화를 시도하려면
▶단번에 변화시키려고 하지 않는다. 처음 먹는 두 가지 재료를 같은 날 같이 주어서는 안 된다.
▶적당한 순간을 선택한다. 아이가 피곤해하는 날이나 이가 날 때는 변화를 시도하지 않는다.
▶아이가 가장 배고파할 때 새로운 음식을 준다.
▶실패할 경우에는 억지로 권하지 말고, 그렇다고 포기하지도 말자. 더 좋다고 느껴지는 순간에 다른 식으로 시도하면 된다.
▶아이의 리듬을 따르며 가끔씩 시도한다.

출처 | 21세기북스 「세상에서 가장 많은 부모들이 보는 육아」

26

영양섭취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