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준비
임산부 건강
임산부 생활
태아
태교
출산
산후조리
아빠의 출산
임신초기(1~4개월)
임신중기(5~7개월)
임신후기(8~10개월)
임신출산백과사전
출산용품필수족보
태명작명백서

Home > 임신ㆍ출산>주제별>임산부 건강>임산부 건강 상식>병원 이용 및 검사
임신, 건강하게 관리하기 - 임신 중 정기 검진과 예방접종
21세기북스 「세상에서 가장 많은 부모들이 보는 임신출산」 | 2011.10.25 | 추천 22 | 조회 9603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임신 중에 받아야 하는 정기 검진첫 번째 검진은 임신 3개월이 끝나기 전에 한다. 나머지 검진은 4개월째부터 분만 때까지 매달 이루어진다. 검진 사이사이에 비정상적인 징후가 있으면 다음 정기 검진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의사의 검진을 받아야 한다.

1. 1차 검진
보통은 의사가 1차 검진을 하지만, 조산사가 할 수도 있다. 1차 검진에서는 임신 상태를 확인하고 임신 일자와 출산예정일을 정한다. 또 하혈은 없었는지, 자궁은 확장되고 있는지 등 임신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다른 위험 요인들이 있는지도 확인한다. 의사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여러 가지 질문을 할 것이다.
① 나이가 중요하다 : 임신에 알맞은 나이는 대략 만 20세에서 35세 사이다. 18세 이하의 어린 여성은 조산 가능성이 더 높고 38세 이후부터는 몇 가지 위험이 증가한다. 다행히도 이제 아주 어린 여성이나 나이가 아주 많은 여성들은 양질의 의료혜택과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② 병력을 정확히 밝혀야 한다 : 이전에 걸렸던 모든 병에 대해 얼마나 심각했는지, 아직도 치료 중인지를 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가족에게 유전병이 있다면 반드시 이야기해야 한다. 병력이 있으면 임신 진행 상황을 더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할 수도 있다.
③ 사회적, 경제적, 심리적 조건들 : 이 조건들은 확실히 임신의 진행에서 큰 역할을 한다. 의사는 직책, 근무 시간, 직장까지의 거리, 교통수단 등 근무 조건에 대해서도 질문할 것이다.
④ 생활습관 : 의사는 식사와 생활습관에 대해 질문할 것이다. 담배를 피울 경우에는 금연을 강력히 권할 것이며, 니코틴 패치를 처방해주거나 전문가와 상담하도록 권장할 것이다.
⑤ 기본 검사들 : 문진이 끝나면 기본적인 의학 검사들이 이루어진다.
  -일반 검사 : 키와 몸무게, 혈압을 재고 심장을 검진하며 유방을 검사한다.
  -산부인과 검사 : 임신 초기에 질을 촉진하여 자궁의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본다. 자궁경부암 검사를 한 지 1년 이상 되었다면 검사를 위해 각막 표본을 추출할 것이다.
  -분석 검사 : 당뇨병을 확인하는 당과 임신 중독증을 확인하는 알부민을 조사하는 소변 검사와 혈액 검사를 한다.

2. 4개월 검진
주로 혈압과 몸무게, 자궁 높이, 심장 소리 등을 측정하는 일반검진이다. 21번 염색체 이상을 발견하기 위한 혈청 검사도 한다. 알부민을 확인하는 소변 검사도 한다.

3. 5개월 검진
4개월 때와 같은 일반 검사와 알부민 검사를 한다.

4. 6개월 검진
자궁경부에 특별히 관심을 기울인다. 조산 위험이 있다면 자궁경부를 측정할 수도 있다. 자궁이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자궁의 높이를 측정하여 정상 수치와 비교한다. 자궁의 높이를 측정하는 것은 태아가 차지하고 있는 부피를 측정하여 태아가 임신 기간에 맞추어 제대로 성장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태아는 한 덩어리로 뭉쳐져 있기 때문에 정확한 키를 측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심장박동 소리가 잘 들리는지도 확인한다. 일반 청진기나 초음파 청진기로 확인 할 수 있는데, 덕분에 예비 엄마는 아기의 심장이 뛰는 소리를 들을 수가 있다. 일반 검사의 주요 목적은 혈압과 체중을 관찰하는 것이다.

5. 7개월 검진
혈압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인다. 이 기간에 임신 중독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알부민을 찾는 소변 검사는 보름에 한 번 정도 더 자주 하는 것이 좋다. Rh-일 경우에는 여러 가지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백신을 맞는 것이 좋다.

6. 8개월 검진
태아의 부피를 측정하고, 아이의 머리가 아래로 가 있는지 아니면 엉덩이가 밑으로 가 있는지를 보고, 골반의 특징을 파악하는 등 앞으로 출산이 어떻게 진행될 지를 예측하는 것이 목적이다. 골반 검사는 자궁이 출산에 필요한 크기에 도달하는 마지막 몇 주일 동안에 한다. 이상이 의심되어 골반의 X선 촬영이나 단층촬영을 해 보자고 하더라도 안심해도 된다. 아기에게는 아무 위험이 없다.

▶ 8개월째 검사 항목
* Rh-일 경우 불규칙적인 유착을 확인 한다.
* 알부민 검사는 10일에 한 번씩 한다.
* 연쇄구균을 찾기 위해 질 분비물을 추출한다. B연쇄구균은 임신부에게는 위험하지 않으나, 연쇄구균이 있을 경우에는 태아를 보호하기 위해 출산 중에 항생제를 복용해야 된다.

7. 9개월 검진
의사나 조산사와의 마지막 진단으로 8개월 때와 같은 항목을 검사한다. 이 검진 때 경막 외 마취가 가능한지 물으면 된다. 회음부 절개에 대해서도 일률적으로 해야 하는 것인지, 피할 수 있는 것인지 물어본다. 아직 결정이 되지 않았다면 누가 분만을 도와 줄 것인지 물어 볼 수도 있다. 그 동안 자신의 임신을 쭉 보아왔던 담당 의사인지 아닌지 알아보고 원하는 요구를 할 수도 있다. 또 출산 후에 아기를 엄마 옆에 두어도 되는지도 알고 싶을 것이다. ▣ 임신 중 예방접종

출처 | 21세기북스 「세상에서 가장 많은 부모들이 보는 임신출산」

22

예방접종, 임산부건강, 임신출산육아백과, 임산부 건강검진, 정기검진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1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na2291***12.01
도움이 많이되요^^
0
/ 1 page
  1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
치코 필수 출산육아용품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