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육시설>유치원
우리 아이 첫 교육기관 고르기②유치원
베이비 | 2012.01.02 | 추천 0 | 조회 8797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유치원 기관 소개
만 3~5세 아이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학기술부 관할 기관으로 반일제, 시간연장제, 종일제 등으로 운영하고 있다. 유아교육과를 전공하고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이 있어야 교사로 근무할 수 있으며, 원장이나 원감은 원칙적으로 1급 정교사 자격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전문성을 보장받는다.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국공립 유치원과 개인이 운영하는 사립 유치원으로 나뉜다. 국공립 유치원 교사는 교육 공무원으로, 임용고시에 합격해야 하며 조건은 초•중등 교사와 동일하다. 사립 유치원은 교사가 개별적으로 취업하는 형태로 채용한다.

교사 1인당 인원수 만 3세 20명 이내, 만 3~4세 혼합 25명 이내, 만 4세 이상 30명 이내
교육비 보통 월 35만~70만원대이며, 종일반이나 특별 수업 비용에 따라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입학 시기 매년 11월 초에 입학 설명회를 열고 입학 원서를 받은 후 다음 해 3월에 입학한다.
운영 시간 기본 운영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2~3시, 방과 후 영어 수업이나 특별활동이 이어지며 맞벌이 가정을 위해 오후 7시까지 연장 수업을 하기도 한다.

유치원에 잘 맞는 아이는?
①규칙을 잘 지킬 수 있다.
②차분히 앉아 학습하는 게 가능하다.
③발표를 잘하고 의사 표현력이 좋다.
④학교에 갈 나이가 되어간다.
⑤학습에 흥미를 보인다.
⑥앉아서 쓰고 그리는 것을 좋아한다.
⑦자신만의 것을 고집하는 성향이 비교적 적다.
⑧신체놀이보다 앉아서 하는 학습을 더 좋아한다. ▣ 유치원의 장점과 단점장점 ①국공립 유치원의 경우 종일반 운영이나 방과 후 학습 프로그램이 잘되어 있어 워킹맘을 배려하는 수준이 높다.
②정규교육을 받은 교사들의 검증된 교육 프로그램을 배울 수 있다.
③단독 건물에 놀이터 등 바깥 놀이 시설을 확보해 넓은 교육 공간에서 아이들이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는 놀이 공간이 충분하다.
④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시도 교육청과 유치원에서 각 지역과 유치원 실정에 맞는 교육과정을 계획해 운영하므로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단점 ①놀이 교육기관 등에 비해 교사 1인당 담당하는 인원수가 많다.
②적기 교육을 추구하므로 조기교육이나 차별화한 교육을 원한다면 따로 교육을 받아야 한다.
③학부모 의견이 교육 프로그램에 영향을 주지 않아 엄마들이 느끼는 단점을 보완하기 어렵다. ▣ mom’s talk제희(6세) 엄마 오하나 씨 “사립 유치원에 보내고 있어요. 집에서 약간 떨어져 있지만 넓은 마당과 수영장 등 놀이 시설이 풍부하고 아이의 관심을 살핀 후 아이에 맞는 교육을 해주는 점이 마음에 들어요. 유치원 다니기 전에는 소수 정예의 놀이센터에 다녔는데, 선생님당 학생 수가 적어 케어는 잘되는 편이지만 너무 아이에게만 집중되어 있어 아이가 약간 예민해지는 느낌이었거든요. 하지만 유치원에는 선생님이 돌봐야 할 아이가 많으니 딸아이가 스스로 알아서 하는 자립심을 기를 수 있는 것 같아요. 반면 소심하거나 주도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아이는 수업에 뒤처질 수 있다는 아쉬운 점이 있더라고요. 일반 유치원인데도 원어민 선생님이 상주하고 있어 자연스럽게 영어를 배울 수 있다는 점은 마음에 들어요. 따로 영어 유치원에 보내지 않아도 정규 교육을 받은 믿을 만한 선생님과 우수한 시설, 검증받은 프로그램 등은 엄마의 마음을 편하게 해준답니다.”

창훈(7세) 엄마 송지영 씨 “5세 때는 사립 유치원에 보내다 6세부터 초등학교 내에 위치한 국립 유치원에 보내고 있어요. 사립 유치원에 다닐 때는 영어•몬테소리 등 다양한 수업을 로테이션 형식으로 받아서 아이가 실제 유치원 수업에 별 흥미를 못 느꼈는데, 국립 유치원의 경우 정규 교과과정에 충실해서인지 유치원 수업 자체를 굉장히 재밌어하더라고요. 아이들의 인성 교육과 협동심, 또래 문화 등을 놀이 형식으로 배우는 프로그램이 아이에게 잘 맞는 것 같아요. 친구들 역시 사립의 경우 외둥이나 첫째가 많았다면, 국립은 다자녀 혜택 등으로 형제가 많은 친구가 대부분이라 아이 성격도 원만해지고 사교성도 좋아졌어요. 하지만 아무래도 초등학교 내에 있다 보니 담임선생님의 성향이 초등학교 선생님과 비슷해 약간 아쉬운 점이 있어요. 아이를 어리게 보지 않고 초등학생처럼 대하곤 해 세심하게 케어해주는 부분이 부족해요.”

출처 | 베이비

0

교육기관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