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육아노하우>육아 방법
애매한 육아 궁금증 「애·정·맘」에게 물어보세요 - ①
베스트 베이비 | 2011.12.02 | 추천 3 | 조회 10614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KBS TV <개그콘서트>의 애매한 것을 정해주는 남자 ‘애정남’이 인기다. 육아에도 애매한 것이 많다. 재미있고 실속있는 ‘애정남’ 버전의 육아 Q&A.

아이 키우기 힘드시죠? 육아에는 이미 정답이 나온 것도 있지만 대부분 엄마의 소신에 따라, 상황에 따라 모범 답안이 달라집니다. 엄마 마음대로 아이를 키운다고 해서 경찰 출동 안 합니다. 혼자서 잘 클 수도 있습니다. 다만 정석에 가깝게 키울수록 아이가 건강하고 바르게 자랍니다. ‘애정맘’이 보내준 답변을 참고하면 육아가 좀더 수월해지겠죠?

Q. 옆집 아이는 돌떡을 자기가 돌렸다는데, 16개월이 되도록 걷질 못하네요. 병원에 가봐야 할까요?
아이를 키우다 보면 옆집 아이와 늘 비교하게 되죠. 이해합니다. 하지만 옆집 아이가 육아의 기준이 되어서는 안 되겠죠.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생후 12개월 무렵이면 엄마 아빠의 도움 없이 혼자 일어서고, 14개월이면 걸음마를 시작합니다. 빠르면 11개월에 걷는 아이도 있고, 늦으면 두 돌이 되어 걷기도 해요. 언제까지 기다리라는 건지, 문제가 있어서 못 걷는 거라면 마냥 기다리다 치료 시기를 놓치는 건 아닐지, 참 애매하죠? 병원을 찾는 시점, 답변 나갑니다. ‘걸음마는 생후 17개월까지 일단 지켜보고 18개월이 넘으면 병원을 찾는다’로 정하는 거예요. 발달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도 아이마다 특색이 있고 발달 양상이 다르기 때문에 두 돌까지 잘 못 걷는다고 해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는 거예요. 하지만 아이가 정상적인 발달 중에 조금 늦는 것인지, 문제가 되는 건 아닌지 알아보기 위해 발달 평균치보다 20~25% 늦을 경우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는 것도 좋겠죠?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가라잖아요. 그냥 믿고 기다리기만 하면 되는지, 문제가 있는 건지 미리 알아둬서 나쁠 건 없잖아요.

Q. 5세 아들이 꼭 엄마랑만 목욕하려고 해요. 남자아이는 몇 살까지 여탕에 데려갈 수 있나요?
이건 현행 공중위생관리법에 정확하게 나와 있습니다. ‘목욕실 및 탈의실은 만 5세 이상 남녀를 함께 입장시켜서는 안 된다’고 명시되어 있어요. 따라서 우리나라 나이로 다섯 살이라면 여탕에 들어갈 수 있는 겁니다. 하지만 남자아이가 체격이 크거나 성에 호기심을 보인다면 아무리 어려도 주위 사람이 불편하겠죠? 이건 엄마가 알아서 결정해줘야 하는 거예요. ‘우리 아이는 아직 아기 같아서 괜찮다’ 아니면 ‘우리 아이는 좀 커보여서 주위 사람들이 불편하겠다’… 이 기준까지 애정맘이 결정해주기는 어려운 거예요. 그럼 아이들 입장에서 생각해볼까요? 만 4~6세에는 성 정체성을 깨닫게 되는 시기라 몸에 대해 관심이 급격히 많아집니다. 어린 남자아이라도 여자 몸을 관심 있게 훑어볼 수 있습니다. 아이의 호기심 어린 시선이 다른 사람들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다는 뜻이지요. 때문에 만 4세가 넘으면 남자아이는 남탕에, 여자아이는 여탕에서 목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남자아이에게는 남성의 역할을, 여자아이에게는 여성의 역할이 무엇인지 알려주어야 합니다. 만약 어린이집 이성 친구를 목욕탕에서 만나기라도 하면 아이는 상당한 충격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만 5세 미만 남자아이라도 성에 대한 호기심이 많다면 알아서 남탕으로 보내야 해요.

Q. 훌쩍 자라는 아이에게 새옷 예쁘게 입히려면 사이즈는 어떻게 고를까요?
아이는 빨리 자라기 때문에 딱 맞는 옷보다는 한두 치수가 큰 옷을 사주게 되죠. 항상 몸에 딱 맞는 옷을 입힌다면 당신은 상위 10% 부유층이거나 동성의 둘째가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큰옷을 사주다보면 핏이 예쁘지 않고, 몸에 딱 맞을 때가 되면 잦은 세탁으로 옷감이 상해 맵시가 나지 않는 것, 이것이 현실이지요. 이때는 옷의 종류의 따라 사이즈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애정맘의 답변 나갑니다. 자주 입고 세탁하는 실내복이나 티셔츠의 경우 딱 맞춰 입히거나 한 치수 큰 사이즈를 사주고, 허리를 조절할 수 있는 청바지는 한두 치수 큰 것을 사 밑단을 접어 입히세요. 원피스는 소매길이가 괜찮은 선에서 한 치수 큰 사이즈를 고르고, 계절에 따라 입는 재킷이나 코트는 내년까지 입힐 것을 고려해 치수를 골라주세요. 물론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고 새 옷을 예쁘게 입히는 것이 더 중요한 엄마라면 몸에 딱 맞는 사이즈를 골라도 됩니다. 아이 옷값으로 나가는 지출이 많을 뿐이지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는 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까요.

Q. 남편은 둘째를 바로 낳자고 하고, 저는 다섯 살 정도 터울을 두고 싶어요. 터울은 어느 정도가 적당한가요?
적절한 터울이야말로 참 애매합니다. 연년생으로 낳자니 쌍둥이 키우는 것보다 더 힘들고, 터울을 좀 두자니 큰아이 다 키우고 편안해질 만할 때 다시 육아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지요. 둘째를 계획한다면 아이의 성격과 육아 환경 등을 고려해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건 애정맘이 ‘몇 년’이라고 정해줄 수도 없는 거예요. 다만 일반적으로 세 살 터울이 가장 키우기 적당하다고들 말합니다. 큰아이가 동생을 보고 약간의 질투심은 느끼지만 자신과 경쟁 상대가 아닌 본인보다 약한 상대, 동생이라는 인식을 하기 때문이죠. 터울이 많을수록 큰아이가 동생을 자신이 돌봐야 하는 대상이라는 걸 알지만 형제자매가 함께 어울려 놀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반면에 연년생이나 2년 미만 터울일 경우 엄마를 동생에게 뺏겼다는 생각에 질투가 많아지고 육아가 힘들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아이가 조금 자라면 동생과 친구처럼 지낼 수 있는 장점도 있죠. 아이가 순하고 아기를 좋아한다면 터울을 조금 적게 잡아도 좋을 것이고, 질투심이 많다면 터울을 길게 잡는 게 좋은 방법일 듯합니다.

Q. 남편이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는 아이들과 함께 자고 싶대요. 언제까지 함께 자는 게 좋을까요?
따로 재우기를 시도할 수 있는 시기는 애정맘이 정해주지 않아도 이미 정해져 있습니다. 육아서만 찾아봐도 잘 나와 있습니다. 바로 생후 6개월 이전과 만 3세 이후가 적기예요. 생후 6개월 이전에 따로 재우면 아이들은 ‘원래 잠은 따로 자나 보다’ 생각하지만 그 시기가 지난 아이들은 애착 관계 때문에 엄마와 떨어져 자는 것에 불안감과 공포를 상당히 느낍니다. 때문에 따로 재우기는 독립심이 생기는 만 3세 이후부터 시도할 수 있는 거예요. 물론 엄마 아빠와 함께 자면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언제까지 함께 잘 수는 없잖아요. 아이의 독립심과 자립심을 길러주기 위해서 초등학교 입학 전, 유치원에 다닐 때 따로 재우기를 시도하면 크게 무리가 없습니다.

Q. 아이가 옆집 강아지를 너무 좋아해요. 강아지 키우자고 조르는데 언제부터 키워도 될까요?
털이 빠질까봐, 혹은 아이를 물지 않을까 걱정되어 아이가 초등학생이 된 이후에나 강아지를 키우라고 말하는 어른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유아기에 강아지를 키우면 아이의 정서와 행동발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실제로 강아지를 키우며 자란 아이들은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강아지의 사료를 직접 챙기는 등 책임감을 기르기도 좋습니다. 알레르기 질환이 심하지 않는 이상 아이가 강아지를 키우고 싶어 한다면 시기를 걱정할 것이 아니라 견종을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강아지만 아이를 위협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가 강아지를 괴롭혀 오히려 강아지가 ‘아이’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 장난도 받아주고 체력도 적당하며 털이 심하게 빠지지 않는 똑똑한 푸들이나 순한 시추 정도가 적당합니다. 다만 아이가 만 2세 미만이라면 강아지가 아이에게 위협적인 행동을 하지 않도록 엄마가 항상 옆에서 지켜주세요. 그래야 아이도 강아지도 평화를 지킬 수 있는 거예요.

출처 | 베스트 베이비

3

육아상식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