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저장
보안접속

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개월
만5~7세

- 예방접종 스케줄 관리
- 허약아테스트
- 소아발육 표준치
- 성장발달 테스트
- 119아기응급실
- 육아FAQ
팔다리
성장마사지
엄마가 해주는 베이비 요가




Home > 육아>주제별>아기 돌보기>아이 마음>아이 심리
자해하는 아이,엄마들이 모르는 심리 ③
베스트 베이비 | 2012.07.04 | 추천 13 | 조회 9332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마음속에 분노와 좌절 등 쌓인 것이 많은 아이를 위해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놀이를 해보자. 멀리 가지 않고도 집 안에서 간단한 재료를 준비해 즐겁게 놀 수 있다. 자유롭게 자신의 감정을 발산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주는 것인데, 이때만큼은 엄마도 집 안이 더러워진다는 걱정을 버리고 같이 놀아줄것. 아이들은 엄마와 신나게 노는 것만으로도 엄마의 사랑을 확인할 수 있다.
▣ 자해하는 아이를 위한 놀이 테라피종이 찢기 아이에게 종이를 찢게 하자. 먼저 엄마가 못 쓰는 종이 뭉치를 들고 와서 찢는 시범을 보인다. 그런 다음 아이로 하여금 마음껏 종이를 찢어보게 한다. 매우 격렬하게 아무렇게나 찢을 수도 있고, 일정한 방식으로 순서를 정해서 찢을 수도 있다. 그리고 찢은 종이를 허공 위로 날려보게도 하자. 이때 엄마도 같이 참여할 것. 놀이가 끝난 후에는 엄마와 아이가 함께 치우는 시간을 갖는다. 종이를 찢고 치우면서 아이는 파괴에서 혼란으로, 그러고 나서 정돈으로 가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아이는 종이를 날리면서 즐거움을 느끼게 되고 나중에 치우면서 점차 흥분된 감정이 가라앉음과 동시에 근육이 이완되는 느낌을 받는다. 자해하는 아이는 공격적인 에너지가 점차 완화되는 느낌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바닥 두드리기 아이와 놀이하는 중에 기분이 좋지 않거나 화가 날 때는 인형이나 장난감 또는 손으로 바닥을 두드리게 해본다. 어떨 때 화가 났는지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어떻게 해결하는지 같이 얘기해볼 수 있다. 화난 감정의 강도는 바닥을 두드리는 횟수로 가늠할 수 있다. 이때 엄마도 역할놀이를 하면서 함께 두드려보는 게 좋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놀이.

비눗방울 터뜨리기 비눗물을 이용한 장난감 총으로 비눗방울을 만들어보자. 또는 엄마가 입으로 불어서 비눗방울을 날려도 좋다. 그런 다음 아이가 마음껏 비눗방울을 터트리게 해보자. 비눗방울은 조그마한 힘에도 쉽게 터지는 특징이 있다. 아이는 비눗방울을 매우 세게 터뜨리다가도 때로는 터뜨리지 않고 잡기 위해 조심스럽게 행동하기도 한다. 비눗방울을 터뜨리면서 아이는 억압된 감정을 표출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동시에 비눗방울이 사라졌듯이 아이의 공격성도 사라질 수 있다.

고무찰흙 놀이 고무찰흙을 이용해 마음껏 만들어보자. 어떠한 형태든지 만들 수 있고 촉감 또한 매우 좋다. 원할 때 언제든지 부수거나 뭉갤 수 있다는 점에서 아이의 공격성 표출에 안성맞춤. 사람을 만들어서 서로 싸우거나 반대로 서로 결합하는 역할놀이를 할 수도 있다. 고무찰흙 놀이는 재생의 성질과 유연성이 있다는 점에서 아이의 공격성 이완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

색칠하기 색칠할 수 있는 그림을 준비한다. 아이의 감정은 많은 부분 그림을 통해서 표현된다. 아이가 매우 세게 색칠을 한다면 내면에 적대감과 분노가 많다는 뜻. 주어진 선 안에 멈추지 않고 삐죽삐죽 날카롭게 튀어나온다면 이 또한 충동성이 표출되고 있다는 증거다. 색깔도 역시 중요하다. 여러 가지 밝은 색깔을 사용하는지, 아니면 어두운 색깔만 선택하는지 잘 살펴볼 것. 만일 어두운 색깔만 사용한다면 아이의 마음이 침울하고 억압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엄마와 아이가 서로 색칠한 그림을 보고 각자의 색깔 선택에 대해 설명해보는 것이 좋은데, 이는 자신의 숨겨진 감정을 언어화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13

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아기심리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말 늦는 아이를 위한 언어..

말 늦는 아이를 위한 언어..

말 늦는 아이를 위한 언어..

2014년 청말띠생 아이의..

[피카부:아이들의 정원] 고객감사 세일전
원목 완구 들딸기 기획전
남양 맘스쿠킹 신제품 20% 쿠폰 할인전
[럭스360/by비바텍]플러스증정이벤트

남양아이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