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검색
특선 레시피
- 피그닉요리 50선
- 웰빙! 컬러푸드 40선
- 손님 상차림 50선
- 김치 레시피 50선
- 안티에이징푸드 30선
- 해장국 레시피 20선
- 찌개 레시피 20선
- 아침건강식단 40선
- 사랑을 불러오는
금주의 식단
엄마표 이유식
- 이유식 정보
- 상황별 이유식
- 이유식 동영상
전문가 요리
테마 요리
제철 요리
폼나는 상차림
소문난 맛집
요리/조리 가이드

Home > 생활건강 >요리/맛집>테마 요리
새콤달콤 과일의 비밀
베스트 베이비 | 2012.04.02 | 추천 2 | 조회 10764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자연이 주는 선물이라고 불리는 달콤한 과일. 몸에 좋으니 많이 먹을수록 좋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과일 섭취에도 요령이 필요하다. ▣ 엄마들이 잘 모르는 과일 이야기 ◎ 밥 대신 과일? NO!
인공첨가물이 전혀 없는 자연 식품인 과일은 비타민을 다량 함유한 최고의 천연 간식으로 꼽힌다. 과일에는 수분이 85?90%로 가장 많고, 단백질 0.5~1%, 지방 0.3%, 당분과 섬유질을 통한 탄수화물 10?12% 정도로 구성돼 있다. 비타민 C가 풍부하며 주로 단맛이나 신맛을 낸다. 그러나 몸에 좋은 과일이라도 지나친 섭취는 금물. 간혹 밥을 안 먹고 과일을 입에 달고 사는 아이들이 있는데, 과일은 주식을 대신할 수 없으므로 끼니를 때우는 것은 피해야 한다.

◎ 의외로 칼로리가 높다
과일은 잘 익을수록 당도가 높아져 더 맛있게 느껴진다. 천연 식품인 과일이라도 많이 먹이면 단맛에 길들여질 수 있고, 1g당 4㎉의 열량을 내므로 소아비만이 될 확률도 높으니 후식이나 간식으로 적당량만 먹는 것이 좋다. 식후에 먹는 과일은 소화를 돕고 입안을 개운하게 해준다.

◎ 대체로 차가운 성질이다
과일의 성질은 대체적으로 차다. 특히 여름철에 수박이나 참외를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더운 기운을 식혀주는 정도를 넘어 오히려 위 기능을 떨어뜨리고 식욕이 감퇴될 수 있으니 주의한다.

◎ 제철 과일이 좋은 이유
몸에 가장 좋은 것은 제철 과일이다. 색깔이 선명한 과일일수록 항산화 영양소가 풍부한데, 햇빛을 충분히 받고 일정 기간 성장한 과일이 영양적으로도 좋다. 하지만 요즘은 과일의 상품성을 높이기 위한 농약, 보존제, 식물성장촉진제 등의 사용이 우려되는 게 사실. 항산화 영양소는 과일의 껍질에 가장 많은데, 농약을 쳐 재배한 과일이라도 껍질의 섬유소와 플라보노이드가 농약 같은 화학물질을 흡착해 배출, 해독하기도 한다. 따라서 무조건 껍질을 벗기지 말고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가장 좋으며, 갈아서 마시는 것보다 적은 양이라도 씹어 먹는 편이 훨씬 건강에 도움이 된다. 사과, 딸기, 자두 등 껍질째 먹는 과일은 유기농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먹는다.

◎ 과일 손질법
딸기는 병충해에 약하고 무르기 쉬운 과일로 농약과 보존제를 뿌린 경우가 많다. 세척을 잘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체나 소쿠리에 담아 흐르는 물에 5분쯤 담가두었다가 여러번 헹구어 꼭지를 따내고 먹는다. 딸기나 포도처럼 꼭지가 있는 과일은 깨끗이 씻어 먹기 직전에 꼭지를 딸 것. 포도는 송이째 식초물에 10분쯤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5회 정도 씻어 껍질을 벗겨 먹는다. 멜론이나 참외, 수박 등 껍질이 두꺼운 과일은 주로 하우스 재배 작물이기 때문에 제철에 먹는 게 좋고, 복숭아나 홍시처럼 물러지기 쉬운 과일은 흐르는 물에 씻어 껍질을 벗겨내고 먹는다. ▣ 수입 과일, 어떻게 먹을까?바나나, 오렌지, 키위 같은 수입 과일은 수확 후 뿌리는 농약인 포스트하비스트와 수입·판매 기간에 따른 보존제 살포, 약품 처리 등이 문제가 된다. 바나나는 꽃이 피는 부분과 줄기가 모여 있는 부분인 양끝의 2cm 정도를 잘라내고 먹는 게 좋다. 오렌지나 자몽은 뜨거운 물을 끼얹어 왁스를 녹여낸 뒤 여러 번 헹구어 껍질을 벗겨 먹으며, 파인애플이나 키위 등은 껍질을 두껍게 잘라낸 뒤 먹는다. 수입 과일 대부분이 성질이 차가운 열대과일이므로 추운 겨울보다는 여름에 먹는 것이 좋다. 또한 바나나, 살구, 건포도 등 말린 과일이나 통조림 식품은 곰팡이나 벌레 등을 막기 위해 방부제를 뿌리기도 하므로 아이에게는 되도록 먹이지 말고 개봉한 후에는 특히 관리에 주의한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2

과일의비밀, 과일이유식, 제철과일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