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성장&발달>성장발달정보
Part1 1~12개월 아기 성장발달
베스트 베이비 | 2012.05.03 | 추천 43 | 조회 18820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돌 이전은 ‘폭풍 성장기’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생후 2~3주, 6주, 3개월을 기점으로 성장 급증기에 들어가 체중이 늘면서 제법포동포동한 아기의 모습을 띄게 된다. 아이의 체중은 평균적으로 0~3개월에는 매일 30g, 3~6개월에는 20g, 6~9개월에는 15g, 9~12개월에는 12g정도씩 증가한다. 그러나 생후 6개월을 기점으로 이전과 달리 성장 속도가 주춤하면서 잘 크지 않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는데, 한 달에 한두 번 몸무게와 키를 재보아 조금씩이라도 성장하고 있다면 정상이므로 걱정하지 않는다. 신체 발달은 물론 인지 발달도 활발하게 이뤄진다, 생후 8개월이 지나면 ‘안 돼’, ‘주세요’ 같은 엄마의 말을 이해하기 시작하고 좋고 싫음이 분명해진다. 또 기억력과 변별력이 좋아지며, 낯가림도 심해진다. ▣ 엄마가 해야 할 일예방접종하기
아이가 자라면서 걸릴 수 있는 각종 위험한 병을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 뇌수막염(히브)백신, 폐구균 백신, A형 간염 백신, 로타 바이러스 백신 등은 반드시 접종하는 것이 좋다. 접종 시기를 미루는 것은 문제없으나 5일 이상 앞당기면 접종 무효가 되므로 주의한다.

이유식 먹이기
소화기관과 장 기능이 어느 정도 발달하는 생후 4개월 이후부터 이유식을 시작할 수 있다. 단, 모체로부터 받은 영양분이 바닥나기 시작하고 필요한 영양소는 더 많아지므로 이유식을 시작하는 시기는 생후 6개월을 넘기지 말 것. 아이 입에 숟가락을 넣었을 때 혀로 밀어내지 않는다면 이유식을 시작할 수 있다는 신호다.

숟가락질 가르치기
통상적으로 생후 8~12개월 무렵 스스로 숟가락 쓰는 연습을 하게 된다. 이 무렵 훈련 시기를 놓치면 두 돌이 되도록 숟가락 사용을 못하게 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돌 이전부터 연습을 해야 생후 15~18개월쯤 숟가락을 사용하며 스스로 먹는
즐거움도 누릴 수 있다. 생후 6~7개월 이후에는 음식의 절반 이상을 흘릴 것을 각오하면서 숟가락을 들려주는 것이 좋다.

장난감을 이용해 다양한 자극 주기
장난감으로 다양한 자극을 주어 고른 발달을 돕는다. 모빌, 모양과 색깔이 선명한 딸랑이, 부드러운 봉제 장난감 등을 가지고 맘껏 놀 수 있게 한다. 아이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면서 자신의 의지대로 몸을 움직이는 신체조절 능력을 키우는 동시에 시각, 청각 등의 감각도 발달시킨다.

언어 자극하기
돌즈음이 되면 ‘안 돼’, ‘주세요’ 등 간단한 단어는 알아들을 수 있으며, ‘엄마’, ‘맘마’ 같은 단어를 말할 수 있다. 언어 발달은 부모의 노력이 중요하다. 아이와 눈을 마주보며 옹알이에 적극적으로 반응해주고 아이와 대화를 나눌 때는 정확한 발음으로 말하는 것이 언어 발달 향상에 도움이 된다. 또 아이 수준에 맞는 책을 읽어주는 것도 아이의 언어 발달을 자극하는 방법이다.

밤중 수유 떼기
체중이 꾸준히 늘고 있고 자기 전에 충분히 수유하고 있는 아이라면 생후 4개월 이후부터 점차 밤중수유 횟수를 줄여가 생후 7개월까지는 완전히 끊는 것이 좋다. 생후 9개월까지 밤중 수유를 끊지 못하면 젖병에 대한 애착이 강해져 돌 무렵 젖병 떼기가 어려워지고, 수면 리듬이 일정치 않아 성장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밤중 수유를 쉽게 떼려면 낮 동안 신체를 충분히 움직이며 놀 기회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단, 늦은 밤 과격하게 놀면 운동 신경을 흥분시켜 오히려 잠을 쫓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 한눈에 보는 성장 발달

성장 발달, 빠르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
운동 능력은 해당 근육의 발달과 이를 관장하는 두뇌와 신경이 함께 발달해야 하는 것으로 연습을 한다고 더 빨라지는 것은 아니다. 또 운동 신경이 발달한다고 아이의 두뇌가 발달하는 것도 아니므로 절대 조급해하지 말 것. 머리 가누기, 뒤집기, 안기 등 신체 발달은 적정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하게 된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43

성장발달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