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육아노하우>육아 방법
2세 육아(13~24개월) - 엄마의 육아목표
리더스북 「엄마학교에 물어보세요」 | 2012.06.29 | 추천 6 | 조회 6548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애착 관계를 튼튼하게 다지세요아이가 돌을 지나면 서서히 엄마 품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기 시작해요. 또래 친구들에게 관심을 갖고 엄마가 곁에 있으면 주변 사람에게 조심스레 접근해보기도 하죠. 아이가 자립심을 갖고 엄마로부터 독립하려면 엄마와의 애착이 튼튼해야 해요. 독립심을 키워주겠다고 아이를 억지로 떼어놓는 것은 오히려 불안감만 키울 뿐이에요. 그 반대로 자주 안아주면서 엄마가 늘 함께 하고 있다는 사실을 반복해서 확인 시켜줘야 해요. 엄마가 늘 곁에 있다는 것을 믿어야 엄마로부터 한걸음씩 떨어질 수 있어요. 아이는 엄마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고 세상 밖으로 나갈 수 있는 용기를 얻는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 고운 언어 습관을 들여주세요이 시기 아이는 엄마, 아빠와 주변 사람들이 하는 말을 따라 하며 언어능력이 폭발적으로 발달해요. 하지만 주위에서 들려오는 말을 무작정 따라 하다 보면 욕이나 나쁜 말버릇도 서슴없이 배우게 되죠. 특히 나쁜 말버릇은 부모의 주의를 끌거나 상대방의 반응을 쉽게 이끌어내기 때문에 더 자주 하는 경향이 있어요. 2세 정도가 되면 조금씩 말귀를 알아들을 수 있으니 나쁜 말은 좋지 않다고 설명 해주면서 곱고 바른 말을 쓰도록 유도하세요. 이때는 무엇보다도 부모가 아이의 모범이 돼야 합니다. 아이는 부모가 쓰는 고운 말을 따라 하며 좋은 언어 습관을 형성해 갈 거예요.
▣ 올바른 식습관을 들여주세요이 시기 식습관은 평생 건강의 기초를 결정해요. 따라서 엄마는 아이가 몸에 좋은 음식을 골고루 먹도록 해야 해요. 하지만 이 시기 에는 고집이 세져서 입맛에 맞는 것만 먹으려는 경향이 있어요. 채소나 김치는 입에도 대지 않고 과자나 음료수에만 관심을 보이기 십상이죠. 하지만 아이가 좋아하는 것만 먹게 하다가는 영양 공급에 문제가 생겨요.
일단 무엇이든 즐겁게 먹는 분위기를 만들어주세요. 엄마, 아빠가“ 아, 맛있다!”를 연발하며 즐겁게 음식을 먹으면 아이도 호기심 을 갖고 새로운 음식에도 관심을 보일 거예요. 특히 이유식을 할 때 시중에 파는 것보다는 엄마가 직접 조리한 음식을 통해 다양한 식품, 음식의 신선한 맛과 냄새, 질감을 느끼게 해주세요. 때로는 조리법을 적절히 바꿔가며 싫어하는 음식도 먹기 좋게 만들어 먹이는 엄마의 지혜가 필요해요. ▣ 올바른 자의식을 갖도록 해주세요아이는 걸음마를 하면서부터 자의식이 발달해요. 지금껏 엄마 품에 안겨 엄마가 해주는 대로 먹고 자고 입었다면, 이제는 무엇이든 자기 뜻대로 하고 주변 사물을 탐색해보려는 욕구가 커져요. 그러다보니 이 시기 아이들 중에는“ 싫어!”라는 말을 입에 달고 어깃장 부터 놓는 떼쟁이, 뭐든 제 물건이라며 우기는 고집쟁이, 변덕이 죽끓듯 하는 변덕쟁이들이 흔하지요.
하지만 그런 모습은 자의식이 발달하는 가운데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에요. 아이가 천성적으로 나쁜 것도 아니고, 언제까지나 떼쟁이, 고집쟁이, 변덕쟁이로 머물러 있지도 않아요. 그러니 이시기의 발달상황을 이해하고 융통성을 발휘해서 아이의 자의식이 잘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직 내 것, 남의 것에 구분이 없어 아이가 뭐든 제 것이라 우긴다면 충돌이 일어나지 않도록 조절만 해주어도 충분해요. 또한 심하게 떼를 쓸 때에는 아이가 고집을 피울만한 일 자체를 미연에 방지하거나, 위험하지 않은 선에서 적당히 들어주는 지혜가 필요해요.

출처 | 리더스북 「엄마학교에 물어보세요」

6

1~2세 육아, 육아노하우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2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mina7***01.15
25개월 우리 아들.. 요새들어 기저귀,양치하자하면 "싫어"연발하면서 도망다녀 너무 부정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나? 걱정했는데 여기보니 자아의식이 발달하는 자연스런 현상이라고 하니 안심되네요..
0
parkm***06.26
0
/ 1 page
  1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