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좋은부모되기>아이와 함께 하기
모래가 아이를 변화시키다 ②
베이비 | 2012.06.20 | 추천 1 | 조회 5774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모래가 정말 아이를 치유할까 아이는 어른과 달리 추상적 사고와 언어적 표현을 하는 데 제한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과 스트레스 정도,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관계의 어려움 등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 그러한 것들이 쌓이다 보면 자칫 부정적 성향으로 발현될 수 있는데, 이는 치료 기능이 있는 모래 놀이를 통해 해소할 수 있다. 모래 놀이 치료라는 심리 치료 기법을 통해 자신의 의식적 감정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무의식적 사고와 감정 부분들까지도 표현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 모래 놀이와 모래 놀이 치료는 다른 걸까?모래 놀이와 모래 놀이 치료는 ‘모래’라는 매개체를 사용하는 것은 같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다. 모래 놀이는 놀이터나 해변 등에서 자연 그대로의 모래를 가지고 다양한 질감을 느끼며 감각을 촉진하는 놀이를 말한다. 반면 모래 놀이 치료는 일정한 크기의 모래 상자 안에서 상징물을 가지고 아이가 원하는 세계를 창조해내는 작업이다. 모래 놀이 치료에 사용하는 모래 상자는 상자 안쪽 면이 파란색으로 되어 있어 물, 지구, 바다 등 아이가 상상하는 모든 공간을 표현할 수 있다. 또 사람, 동물, 자동차, 건축물, 나무, 꽃 등 다양한 상징물을 사용해 자기만의 세계와 공간을 창조해나가며, 언어로 표현하기 힘든 내적 심리 상태를 창조물을 통해 표현함으로써 자신을 인식하고 통찰하게 된다. ▣ 모래 놀이 치료의 효과는 무엇일까?아이가 일상생활을 살아가는 데에는 자기 자신의 행동과 감정을 스스로 조절하고, 적응해나가는 능력이 필요하다. 모래 놀이 치료를 통해 아이는 자신의 행동과 감정을 표현하고, 받아들이는 경험을 하면서 긍정적 자기 개념과 자기 조절 능력을 형성할 수 있다. 또 자신의 무의식 속에 있는 부정적 내면과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이를 인식하고 해소해 긍정적 에너지와 감정으로 변화시킨다. ▣ 아이 성향별 모래 놀이 치료 효과공격적이고 폭력적인 아이 내적 충동에 대한 통제력이 결여된 경우가 많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이 부족해 작은 좌절에도 파괴적인 정서 반응을 보인다. 이런 아이에게 모래 놀이 치료는 모래 상자라는 안전한 공간에서 공격성과 관련한 상징물(전투, 무기 등)을 사용해 스스로의 공격성을 표출하게 도와준다. 또 치료자와의 관계를 통해 아이는 자신의 행동과 감정을 인식하고 통찰할 뿐 아니라 모래 놀이를 통해 부정적 감정을 해소해 긍정적 감정으로 변화시킬 수 있고,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다.
우울한 아이 아이의 우울증은 슬픈 표정이나 무가치감 등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성인의 우울과 달리 주의 집중의 어려움, 짜증, 신체적 호소나 행동 등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부모가 주의 깊게 살펴봐야 빨리 알고 대처할 수 있다. 우울한 아이는 모래와 다양한 상징물을 통해 우울하고 무기력한 감정의 원인과 느낌을 표현하며, 이를 인식하고 정화하는 과정을 경험한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아이는 긍정적 정서 발달과 에너지를 얻어 변화하는 것.
산만하고 충동적인 아이 자신의 욕구를 참지 못하고 모든 것에 반응하고 참견하며, 지속적 주의를 기울이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또 사소한 것에도 쉽게 화나 짜증을 내며 행동이나 정서 반응을 예측하기 어렵다. 이러한 행동과 정서 반응 때문에 아이는 부모와 주변 사람들에게 계속 부정적 피드백을 받으면서 점차 자존감이 낮아지게 되고, 다른 사람들에게 분노와 적대감 등의 정서적 어려움을 보이기도 한다. 이런 아이는 모래 놀이 치료를 통해 구조화된 공간 안에서 자신의 내적 작업에 집중해 자신의 어려움과 감정을 표현하는 긍정적 경험을 하게 되고, 자율성과 자신감을 형성해나갈 수 있다. 또 치료사와의 상호작용으로 타인과의 관계 형성을 개선해나가며 정서적 조절을 할 수 있다.
혼자 노는 아이, 따돌림 당하는 아이 대인 관계의 어려움을 겪는 아이는 초기 부모와의 관계에서 안정적이고 긍정적 관계를 맺는 데 실패한 경험을 한 경우가 많다. 타인과 관계 맺음에 대한 실패 경험으로 아이는 위축되고 자존감이 낮아지며 점차 고립되는 것. 이런 아이에게 모래 놀이 치료는 치료사와의 관계를 통해 초기 부모-자녀 관계를 재경험하고, 관계의 어려움과 심리적 상처를 모래 상자에 표현함으로써 치유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이는 자신이 상처받은 부분에 대한 감정을 어루만지며 자신감을 형성하고, 긍정적인 대인 관계의 기술과 또래 관계의 변화를 경험한다.




참고 도서 | <내 아이의 잠재력을 최대화하는 짐보리 놀이 ①, ②>(꿈틀), <우리집은 창의력 놀이터>(이지스퍼블리싱), <언플러그드 플레이>(한스미디어)

출처 | 베이비

1

놀이, 모래 놀이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