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좋은부모되기>아이와 함께 하기
모래야 놀자! 신나는 모래 놀이 ③
베이비 | 2012.06.20 | 추천 1 | 조회 7439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연령별 모래 놀이법 * 24~36개월 |
소근육보다는 대근육 발달이 많이 이루어지는 시기. 따라서 세심한 작품을 만들기보다는 대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는 놀이로 유도하는 것이 아이의 흥미를 유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모래의 특성을 알아보고 만져보거나 관찰하며 탐색하는 놀이가 적합하며, 단순한 손 조작을 할 수 있는 모래 놀이가 좋다. 손등과 손바닥, 팔다리 등 다양한 신체 부위에 모래를 조금씩 떨어뜨려 서로 다른 감각을 느껴보도록 해주거나 두꺼비집, 모래 덩이 만들기 등 모양이 큰 것을 만들어보게 하는 것은 대근육 발달에 좋은 활동. tip 모래 놀이 시 주의점 처음 모래 놀이를 시작하는 아이에게는 틀 속에 모래를 담아 정해진 모양을 만드는 활동은 좋지 않다. 이는 상상력의 범위를 좁혀 창의성과 독창성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 또 24개월 전후의 아이는 모래를 입에 넣을 수 있으므로 밀가루 반죽이나 색깔 찰흙을 활용해 놀이하는 것이 좋다.
36개월~5세 인지능력이 발달하는 시기로 구체적 조작 능력과 논리적 사고가 가능하다. 따라서 단순 조작 놀이를 하는 것보다 소근육 발달을 도와줄 수 있도록 놀이법을 다양화해 아이의 인지력과 창의력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 좋다. 다양한 종류의 모래 놀이, 예를 들어 실외 모래 놀이, 실내 모래 놀이, 색깔 찰흙 놀이, 찰흙 놀이, 밀가루 반죽 놀이 등 다양한 종류의 모래 놀이를 한다. 구체적 작품을 만들거나 아이의 상상력을 동원한 놀이를 하는 것도 창의력을 길러주는 데 효과적. 또 모래 도구를 이용해 놀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플라스틱 양동이, 삽, 다양한 종류의 틀, 물뿌리개, 작은 갈퀴 등을 활용하면 더욱 다양한 놀이로 발전할 수 있고, 손 감각도 발달하기 때문.
tip 모래 놀이 시 주의점 대부분의 부모가 아이에게 모래 놀이 장난감만을 제공해주는 경우가 많은데, 정형화된 소도구 외에 부엌용 조리 기구, 장난감 배, 트럭 등 기존의 장난감을 제공해 놀이법을 다양화하는 것도 좋다.

6~7세 사회성 발달이나 또래 유능성이 발달해 게임에 규칙을 적용할 수 있으며, 개인 놀이보다는 단체 놀이를 즐겨 한다. 여럿이 함께 하는 놀이를 통해 상호 교감 능력이 발달하고, 서로 의견을 조율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으므로 그룹으로 모래 작품을 만들면서 협동심과 사회성을 길러주는 것이 좋다. 이 시기에는 새로운 신체적 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므로 세심한 손동작을 요하는 델타샌드나 촉촉이샌드를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tip 모래 놀이 시 주의점 이 시기 아이의 상상력은 무한대라 할 수 있다. 놀이를 지도하며 엄마의 생각을 주입하기보다는 아이 생각을 최대한 반영해주고 놀이를 함으로써 아이의 창의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한다. ▣ 모래 놀이 베스트 51. 누가 높이 쌓나! 모래탑 쌓기 이렇게 놀아요 다양한 크기의 플라스틱 컵을 준비한 후 컵 안에 모래를 꾹꾹 눌러 담아 뒤집어서 하나씩 쌓아 올린다. 다 쌓은 다음 하나씩 빼면서 뺄셈 놀이도 진행해본다. 플라스틱 컵을 뒤집어 톡톡 두드리면 컵 모양의 모래가 나타나는데, 조각칼로 반을 잘라 나눗셈 놀이도 해본다. 이런 점이 좋아요 탑을 쌓으면서 균형 감각을 기를 수 있다. 또 덧셈•뺄셈•나눗셈 등 어려운 수 개념까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2. 쓰러뜨리면 져요! 깃발 지키기 이렇게 놀아요 모래를 산처럼 높이 쌓아 올린 후 깃발을 꽂는다. 엄마와 아이가 순서를 정해서 한 번씩 모래를 가져갈 수 있을 만큼 가져간다. 모래를 가져가다가 깃발을 쓰러뜨리는 사람이 지는 게임. 이런 점이 좋아요 깃발을 쓰러뜨리지 않고 모래를 가져오는 과정에서 놀이에 대한 집중력과 세심한 손동작이 발달한다. 또 모래가 줄어들면서 깃발이 쓰러지는 과정을 통해 원인과 결과의 상호 관계를 이해하게 된다.
3. 슛~ 골인! 모래공 던져 넣기 이렇게 놀아요 모래를 한 움큼 쥔 후 두 손으로 꼭꼭 뭉친다. 약간 떨어진 곳에 양동이를 세우고 동글동글한 모양으로 빚은 모래공을 그 안에 던져 넣는다. 누가 많이 넣나 게임도 하고 던지는 대로 양동이로 받아내는 게임도 할 수 있다. 이런 점이 좋아요 손으로 모래공을 만드는 과정에서 아이의 소근육이 발달한다. 양동이 안으로 공을 넣으면서 집중력이 발달하며 눈과 손의 협응력이 길러진다.
4. 공간감과 상상력이 생기는 우리 동네 만들기 이렇게 놀아요 아이 마음대로 우리 동네를 만들어보게 한다. 다양한 모양 틀이나 플라스틱 뚜껑, 장난감 블록 등을 활용해 모형을 만들고, 그 위에 또 다른 모양 틀을 만들어 올리면서 완성도 있는 건물을 만들도록 한다. 이런 점이 좋아요 평면적 상상에서 벗어나 입체적 사고를 하도록 도와주며 앞뒤 좌우 공간 인지력을 키워준다. 입체 모형을 쌓으면서 공간 감각과 미적 감각이 발달한다.
5. 모래 속 동물 사냥 이렇게 놀아요 엄마가 모래 속에 다양한 플라스틱 동물 인형을 묻어둔다. 모래 옆에 동물들의 목록을 적어서 놓은 후 각자 어떤 동물을 찾기 원하는지 정한다. 엄마와 아이가 돌아가며 동물을 찾는데, 찾고 싶다고 말한 동물을 먼저 찾은 사람이 이기는 놀이. 이런 점이 좋아요 동물 인형을 찾는 과정에서 집중력과 탐구력이 향상된다. 또 아이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으면서 성취감을 맛볼 수 있다.



참고 도서 | <내 아이의 잠재력을 최대화하는 짐보리 놀이 ①, ②>(꿈틀), <우리집은 창의력 놀이터>(이지스퍼블리싱), <언플러그드 플레이>(한스미디어)

출처 | 베이비

1

놀이, 모래 놀이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