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성장발달 비교
성장발달 이야기
- 언어발달
- 정서발달
- 사회성발달
- 두뇌발달
- 신체발달

Home > 놀이교육>성장발달>사회성발달
사회성 발달 과정 들여다보기-영아기(만3세~만6세)
지식채널 「아이의 사회성」 | 2012.07.27 | 추천 3 | 조회 20842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아이들은 영아기를 벗어나 유아기로 접어들면서 보다 급진적인 발달을 하게 됩니다. 신체뿐만 아니라 인지, 언어, 정서 등 다양한 영역이 소용돌이치며 발달하는 유아기에는 사회성 또한 가파른 발달을 보입니다. 시기적으로 이러한 변화를 겪기 때문에 유아기의 아이들도 상담센터를 많이 찾습니다. 특히 아이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다니기 시작하면서 사회성 문제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되는데, 때로는 선생님들이 상담센터를 권유 하시기도 합니다. 아이들을 놀리고 때리고 심지어는 선생님까지도 놀리는 아이, 유치원에서 친구들과 거의 말을 하지 않고 어울리지 않는 아이, 무조건 자신이 먼저하고 이겨야 만족하지 지는 상황이면 참지 못해서 울분을 터뜨리는 아이, 한 친구만 독차지하려는 아이, 친구들에게 혼자만 관심 있는 이야기를 해서 대화가 되지 않는 아이, 의도적으로 한 친구를 따돌리는 아이. 이런 아이들이 대부분 선생님의 권유로 상담센터를 찾게 됩니다. 유아기의 사회성은 어떻게 발달하기에 아이들에게 이런 다양한 문제들이 생기는 것일까요. ▣ 사회성 발달의 황금기일반적으로 만 3세에서 6세는 사회성과 도덕성에 대한 지식이 급격하게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의 유아들은 사회적 접촉을 어떻게 하고, 또래들과 어떻게 어울려야 하는지에 대해 배우고, 어떤 행동이 사회적으로 좋은 행동인지도 알게 됩니다. 또한 친구들과 어떻게 놀이를 해야 하는지, 친구와의 우정은 어떻게 쌓아가야 하는지도 배우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다른 사람의 관점을 받아들이고, 함께 나누고, 감정을 조절하고, 갈등을 해결하고, 성 역할 등 다른 역할에 대해서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을 돕는 방법 등 사회성에 필요한 대부분의 기술들이 형성되고 습득되어 자리 잡게 됩니다. 유아기는 사회성 발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만 3세 ▶
만 3세가 되면 아이들은 자신의 성별에 대해 알게 되고 남자와 여자를 구분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또래 아이들과는 아직도 나란히 앉아서 따로 노는 병행놀이가 주를 이룹니다. 또한 이 시기부터 공격적 행동이 나타나는데 언어가 완벽하게 발달되지 못한 관계로 주로 신체적인 공격을 하게 됩니다. 친구관계에서는 질투심을 보이는 등 변덕스러운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만 4세 ▶
만 4세가 되면 아이들은 성이라는 것이 한 번 정해지면 바뀔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때부터는 이성보다는 동성의 친구를 더 좋아하고 아이들과 역할놀이를 하게 됩니다. 만 3세 때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공격적인 행동이 가장 많이 나타나면서 친구들 사이에서 끊임없는 분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을 돕는 행동도 함께 발달하게 됩니다.

만 5세 ▶
아이들은 만 5세가 되어야 우정을 발달시킵니다. 이 시기에는 친구가 생기고 함께 놀이도 하게 되는데, 규칙을 정해 놀이하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다행인 것은 자신의 감정을 행동보다는 말로 표현하기 시작하는 시기라서 공격적인 행동이 줄어든다는 점입니다. 만 5세가 되면 언어가 급격하게 발달하며 아이들은 비로소 성인처럼 말할 수 있게 됩니다.

출처 | 지식채널 「아이의 사회성」

3

사회성발달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