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시기별>19~24개월
언제 떼는 게 가장 좋을까? ②
베스트 베이비 | 2012.09.05 | 추천 39 | 조회 23446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젖병이나 기저귀, 노리개 젖꼭지 등 아이를 키우다 보면 꼭 떼야 할 것들이 있다. 그런데 정해진 시기에 떼야 하는 것도 있고, 아이마다 떼야 하는 적기가 다를 수도 있다. 엄마들이 알고 싶은 온갖 떼기의 기준을 확인했다. ▣ 젖병18개월 전에 꼭 뗄 것
밥 잘 먹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서는 생후 18개월 이전에 젖병을 떼야 한다. 젖병으로 빨아 먹는 데만 익숙해진 아이는 덩어리진 음식 씹기를 거부하기 쉬워 월령에 따른 이유식 단계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어려워진다. 돌이 지나서도 젖병을 고집하는 아이들은 씹는 연습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보니 소화력이 떨어지고 성장에 필요한 음식물과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해 영양 불균형이 올 수 있다. 또한 음식물을 입에 물고 있는 게 버릇이 되어 충치가 생길 가능성도 매우 높아진다. 때문에 생후 5~6개월부터는 젖병이 아닌 컵을 이용해 분유나 물을 마실 수 있다는 걸 알려주고, 8개월 이후부터는 스파우트 컵, 빨대컵 등을 단계별로 사용하면서 컵에 담아 마시는 습관을 길러주도록 한다.
▣ 기저귀스스로 뗄 때까지 천천히 기다릴 것
생후 18~24개월 무렵이면 대소변을 보고 싶다는 느낌을 알고 엄마한테 의사표현을 할 수 있어 기저귀를 뗄 수 있다. 하지만 아이마다 발달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기저귀 떼기의 적기는 아이의 상태에 맞춰 진행하는 것이 원칙이다. 간혹 발달도 빠르고 또래보다 말도 잘하는데도 기저귀 떼기를 거부하는 아이도 있다. 이는 심리적인 요인 때문인데 대소변보는 것을 수치스럽게 생각할 수도 있고, 동생을 본 아이의 심리적 퇴행현상일 수 있다. 엄마가 서두르지 않아도 대부분 아이들은 만 3세 이전에 기저귀를 뗄 수 있다. 기저귀 뗄 마음의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엄마가 조급해하면 만 4~5세까지 늦어질 수 있으므로 느긋하게 기다려주는 게 바람직하다.
▣ 애착 물건애정이 필요하다는 증거
아이가 이불이나 인형 등 하나의 대상에 강한 애착을 보이거나 집착하는 행동을 ‘대물애착’이라고 한다. 보통 돌 무렵에 대물애착을 보이기 시작하는데 엄마에게만 형성되었던 애착이 특정 사물로 옮겨가는 과정에서 흔히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러한 행동은 3~5세에 점차 사라지는데, 5세가 지나서도 대물애착을 보인다면 엄마로부터 충분한 애착과 사랑을 받지 못한다고 느끼거나 또 다른 불안 요소가 있다는 증거다. 불안한 상황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어떤 대상에 애착을 보이는 것이므로 강제로 빼앗는 건 절대 금물이다. 애착 대상을 떼기 위해서는 아이 스스로 관심을 줄일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방법이다. 무엇보다 아이가 안정감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사랑을 표현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39

육아노하우, 육아상식, 육아용품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2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loveyh***03.07
저는 배변훈련에 들어가야해요. 천천히 기다려주어야 겠네요
0
recall***04.09
물이나 음료수 같은건 컵으로 잘 먹는데 우유 만큼은 꼭 젖병에 먹으려고 들어여 컵에 주면 먹지도 않아여 계속 젖병에만 달라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가여
0
/ 1 page
  1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