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육시설>기타
지금 옆집 아이가 다니는 사교육기관 - 0~12months
베스트 베이비 | 2012.09.18 | 추천 2 | 조회 7679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교육은 언제나 엄마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는 주제. 옆집 아이는 뭘 배우러 다닐까? 선배맘 200여 명이 알려준 지금 우리 아이가 다니고 있는 사교육기관 리스트. ▣ 0~12months“보고 듣고 만지는 오감 자극이 필요해요”
시각과 청각 등 감각 발달과 스킨십을 통한 통합적인 두뇌 발달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아이를 똑똑하게 키우고 싶다면 특히 신경써야 할 때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오감을 통해 배우는데 보고 듣고 냄새를 맡는 모든 행동이 아이의 두뇌를 자극하는 과정이 된다. 따라서 소리나는 장난감을 비롯해 원색을 활용한 그림책 등으로 다양한 자극을 주는 것이 좋다. 또한 이 시기에는 부모와의 충분한 스킨십도 매우 중요하다. 부모와 함께 하는 몸놀이, 베이비 마사지 등은 편안한 자극과 안정감을 주고 두뇌 발달을 돕는 효과가 있다.
▣ 월령별 발달 사항0~3months
아직 미숙하긴 하지만 청각, 시각 등 오감이 서서히 발달하기 시작한다. 20~35cm 이내의 사물을 볼 수 있으며, 밝은 빛에 민감하게 반응하기도 한다. 생후 3개월 이후에는 소리가 나는 방향을 인식할 수 있도록 여러 방향에서 소리를 들려주는 등 자극을 주는 것이 좋다. 아직은 손을 사용해 물건을 잡을 수 없으므로 모빌, 초점책 등을 통한 놀이가 최적의 교육이다.

4~6months
고개를 가누고 몸을 뒤집는 등 대근육이 눈에 띄게 발달하는 시기로 오감 자극놀이수업으로 첫 사교육을 시작하는 시기기도 하다. 중뇌가 발달하면서 뒤집기, 기기 등을 할 수 있으며, 청각과 관련된 측두엽에서 시냅스와 수초 형성이 활발해진다. 이때 엄마는 아이의 오감을 자극하면서 옹알이에 적극적으로 호응해줄 것. 또 손놀림이 많이 발달하는 때이므로 말랑말랑한 공, 촉감이 부드러운 장난감 등을 쥐어주면 좋다. 생후 1년 동안의 청각 발달이 아이가 소리를 구분하는 데 큰 역할을 하므로 아이에게 자주 음악을 들려주면 도움이 된다. 단순한 음을 깊이 있게 표현한 현악곡은 좌뇌를 발달시키고, 다양한 악기를 사용한 경쾌한 음악은 우뇌를 자극해 감성 발달을 돕는다.

7~12months
생후 8개월 무렵부터는 인지 및 정서 활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두뇌 영역인 전두엽의 활동이 증가하는데, 이로 인해 아이가 더욱 똘똘해지고 엄마와의 유대관계도 깊어진다. 전두엽은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과 애착이 잘 형성되어 있을 때 더 활성화되므로 건강한 애착관계를 형성하면 아이의 정서 발달뿐 아니라 인지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생후 7~8개월에는 물건을 찾아보려고 하는 대상영속성 개념이 발달하는데 이때 적당한 놀이가 ‘까꿍놀이’. 까꿍놀이를 할 때 효과를 높이는 요령은 숨겨둔 물건이나 엄마의 얼굴을 너무 빨리 보여주지 않는 것이다. 처음에는 2~3초 정도 짧게 숨겼다가 점점 시간을 늘려 아이의 긴장감과 기억력을 길러주자. ▣ mom’s say“생후 6개월 이전에는 많이 보여주고 들려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서 알록달록한 그림책이나 원색으로 된 장난감으로 놀아주고 있어요. 아이가 좀더 크면 문화센터에 다닐 계획이에요. ‘5-touch 오감발달놀이’가 요즘 인기라고 하더라고요.”
ID 지호바라기

“10개월인 우리 아이는 ‘글랜도만 영재교실’ 수업을 듣고 있어요. 사실 처음에는 이름에서 풍기는 위엄(?) 덕분에 수업이 조금 딱딱하진 않을까 걱정했는데 캐치볼 떼어내기 등 쉽고 재미있는 놀이 덕분에 아이가 지루해하지 않더라고요.” ID 신이마미

“11개월 된 우리 딸은 문화센터에서 ‘뮤직팡팡’이라는 수업을 들어요. 음악을 들려주는 게 두뇌와 집중력 발달에 좋다고 해서 신청했는데, 아이가 집에서도 수업에서 배운 노래를 흥얼거릴 정도로 무척 좋아한답니다. 그런데 수업 방식이 꽤 반복적인 것 같아 조금 아쉬워요.”ID 꽃보다소리 ▣ 선배맘들이 추천하는 사교육설문조사 결과 첫 사교육을 시작하는 시기는 생후 6개월경으로, 집 주변 문화센터에서 오감을 자극하는 통합 프로그램 수업을 듣는 경우가 대다수. 교육의 개념보다는 엄마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는 데 의의를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월요일이나 금요일 수업보다는 화·수·목요일 수업을 선호하는 편.

0~6months
놀이친구 노리야, 5-touch 오감발달놀이,오감발달 베이비 마사지

6~12months
놀이 어드벤처 베이비, 글랜도만 영재교실,뮤직팡팡, 마노아, YMCA 엄마랑 아기랑 수영교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2

0~1세 육아, 놀이교육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