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육방법>예체능교육
아이의 숨은 예술 감각을 깨워라! ③
앙쥬 | 2012.11.22 | 추천 1 | 조회 7082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1.<곰 사냥을 떠나자>(마이클 로젠 글․헬린 옥슨버리 그림/시공주니어)
집안 식구들이 곰 사냥을 떠났다가 막상 곰을 보니 겁이 나서 황황히 집으로 돌아와 이불 속에 숨는 이야기. <곰 사냥을 떠나자>는 ‘바스락 부시럭!’ ‘휭 휘잉!’ ‘살금! 살금!’ ‘사각 서걱!’ 등 의성어와 후렴처럼 반복되는 문장이 흥을 돋운다.

※→ 효과음 놀이
준비물_ 그림책(또는 의성어가 많이 포함된 그림책), 피아노 같은 음률악기
1> 아이와 함께 그림책을 읽어본다. 이때 주인공들의 움직임과 날씨, 장소에 따른 소리와 감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2> 그림책에 등장한 의성어를 피아노 같은 음률악기로 연주해서 표현해본다.
3> 엄마가 그림책을 읽으면 아이는 효과음을 넣는 놀이를 한다. 반대로 바꿔서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덤벙! 덤벙!’ 강물을 건널 땐 낮은 음역대의 2개 흑건을 번갈아가면서 연주하고, ‘살금! 살금!’에서는 조용하게 천천히, 곰이 쫓아오는 긴장감이 넘치는 장면에서는 심장박동 소리처럼 빠르게 연주한다.

* 2.<점> <느끼는 대로>(피터 레이놀즈 글․그림/문학동네)
미술교육 현장에서 만난 아이 대부분이 그림 그리는 것을 어렵고 재미없는 일로 생각하고 있어 안타까웠다는 피터 레이놀즈의 작품들. <점>은 점 하나로도 훌륭한 미술 작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하얀 도화지를 앞에 놓고 머뭇거리는 어린이들에게 용기와 자신감을 심어준다. <느끼는 대로>는 마음껏 표현하는 즐거움을 일깨워준다.

※→ 나만의 작품 갤러리
준비물_ 그림책(그림 그리기에 흥미를 불어넣는 그림책), 스케치북, 그림 그리기 도구(크레파스, 물감 등), 액자
1> 아이와 함께 그림책을 읽어본다. 이때 느끼는 대로, 생각나는 대로 자유롭게 표현하면 나만의 작품을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해준다.
2> 스케치북 위에 아이가 하고 싶은 대로 점을 찍거나 그림을 그린다. 색종이로 모자이크 활동을 하는 것도 괜찮다.
3> 아이가 완성한 작품 밑에 사인을 한다. 아이가 직접 이름을 쓰거나 이름 쓰기가 어려운 아이는 도장을 찍는다.
4> 완성된 작품을 액자에 넣고, 아이가 원하는 공간에 두어 전시한다. 따로 아이만의 갤러리를 만들어놓고 작품이 나올 때마다 전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

* 3.<손바닥 동물원> <손바닥 놀이공원> <손바닥 물고기>(한태희 글․그림/예림당)
손바닥 찍기 놀이를 그림책으로 시도한 창의적인 그림책들. 독특하고 재미있는 손바닥 그림들이 리듬감 있는 글들과 어우러져 보는 재미를 더한다. 책의 뒷면에는 본문에 나온 손바닥 그림들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과정 팁을 주어 아이와의 놀이에 어려움을 느끼는 부모도 어려움 없이 놀이가 가능하다.
→ 손바닥 그림 놀이(이야기 꾸미기)
준비물_ 그림책(손바닥 찍기로 그림을 표현한 그림책), 스케치북, 물감, 크레파스(또는 색연필)
1> 원하는 색깔의 물감을 묻혀 스케치북 위에 손바닥 도장을 찍는다.
2> 손바닥 도장이 마르면 이를 보고 생각나는 것을 크레파스로 그려 넣는다.
3> 여러 가지 손바닥 그림을 완성해놓고 순서를 바꿔가며 이야기를 꾸며보는 시간을 갖는다. 나만의 그림책도 엮어볼 수 있다.

* 4.<꼬마 발레리나 타냐>(페트리샤 리 고흐 글/이치카와 사토미 그림/현암사)
춤추는 걸 무척 좋아하는 타냐. 엘리스 언니가 우아한 발레 동작 ‘아라베스크’나 ‘예테’를 출 때면 타냐도 같이 따라 한다. 하지만 엄마는 그런 타냐가 발레 수업을 받기엔 너무 어리게만 보인다. 그러나 곧 꼬마 타냐는 자기 발레복을 입고 혼자 공연을 펼쳐 온 가족을 놀라게 한다.
→ 흉내 내며 춤추기
준비물_ 그림책(발레 동작이 나온 그림책), 발레복(또는 활동하기 편한 옷), 음악 CD
1> 발레복 또는 아이가 활동하기 편한 옷을 입는다.



2> 먼저 음악 CD를 틀고 자유롭게 생각나는 대로 발레리나가 되어 춤을 춰본다.
3> 그림책에서 나온 발레 동작을 흉내 내며 춤을 춘다. 특정 동물의 동작을 흉내 내봐도 좋다.

출처 | 앙쥬

1

예체능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