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준비
임산부 건강
임산부 생활
태아
태교
출산
산후조리
아빠의 출산
임신초기(1~4개월)
임신중기(5~7개월)
임신후기(8~10개월)
임신출산백과사전
출산용품필수족보
태명작명백서
임부복패션
아름다운D라인
뱃속 아기 뽐내기

임신육아APP
남양아이 APP 안내페이지 소문난 임신육아 APP 안내페이지

- 출산예정일 테스트
- 임신출산 FAQ
- 사진으로 보는 태아 280일
- 태교 음악
- 좋은생각 이야기
- [칼럼] 초보엄마의 SOS
임신성 트러블
지압마사지
붓기 제거해주는
발 마사지




Home > 임신ㆍ출산>주제별>임신준비
몸이 보내는 신호 체크하세요 ①
앙쥬 | 2012.12.13 | 추천 52 | 조회 32899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임신을 했다면? 평소 자신의 몸에 대해 예민한 사람이라면 몸이 보내는 신호에 금방 눈치 채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많다. 출산이 코앞이라면? 언제 어떻게 분만할지 모르니 계획적인 출산 준비가 필요하다. 임신과 출산을 앞둔 여성이 알아야 할 몸의 증상들, 어떤 게 있을까? ▣ ‘혹시, 임신이 아닐까?’긴가민가, 임신인지 아닌지 알 수 없어 속이 탈 때가 있다. 생리 날짜가 다 됐는데 신호는 오지 않고, 배만 살살 아플 뿐. 어깨와 허리도 납덩이처럼 무겁기만 하다. 임신을 애타게 기다리는 여성이라면 당장에 약국으로 달려가 테스트기로 확인해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불안과 초조의 나날들이다. 게다가 임신 전 증상이 생리전증후군과 비슷해 많은 여성이 헷갈려하는 게 사실이다. ▣ 임신, 어떻게 확인하나☞스스로 하는 초기 진단
요즘에는 약국에서 판매하는 임신 진단 시약으로 테스트하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정확한 임신 진단은 임신 진단 시약이나 산부인과 검사를 통해 알 수 있지만, 평소 자신의 생리 날짜를 기록해두고 기초체온 변화를 알아둔다면 임신 징후를 빨리 알아낼 수 있다.
로즈마리산부인과 김건오 원장은 “임신의 여러 징후는 수정이 된 뒤 4주 전후로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병원에 가지 않고도 임신이 되었는지 빠르고 간단히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임신 진단 시약입니다. 임신 진단 시약을 이용하면 수정 후 10일 정도부터 임신 여부를 알 수 있죠. 이것은 병원에서 하는 소변검사와 같은 원리로, 소변 속에 섞여 나오는 임신호르몬(HCG)의 유무를 검사하는 것입니다. 임신호르몬은 밤사이 많이 분비되므로 아침 첫 소변으로 검사하는 것이 좋아요. 생리 예정일이 지나서 검사하면 훨씬 정확합니다”라고 설명한다.
성관계 후 2주 정도 지나 검사했을 때 임신이 아니라는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 그 경우 1~2주 후에 다시 해보는 것이 좋다. 검사 전에 음주를 하거나 물을 많이 마시면 임신호르몬의 농도가 떨어지므로 주의한다.

☞병원 검사로 확인하기
임신 자각 증상이 느껴지면 산부인과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게 중요하다. 생리나 입덧의 여부만으로는 임신인지 아닌지 정확한 판단이 힘들기 때문이다. 임신을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초음파검사, 혈액검사, 소변검사가 있다. 혈액검사는 소변검사보다 정교해서 몇 방울의 피만으로도 수정 후 일주일 만에 임신 여부를 거의 100% 알아낸다. 즉 혈액검사를 하면 생리 예정일 전이라도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초음파검사를 통해 자궁 안에 임신낭이 있는 것을 확인해야 정상 임신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복부 초음파를 통해 임신 5주 후부터 임신낭을 확인할 수 있고, 임신 6주부터는 태아 심장박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몸이 느끼는 임신 징후☞월경이 늦는다_ 예정일이 지났는데 월경이 시작되지 않으면 일단 임신을 의심할 수 있다. 하지만 월경 주기가 불규칙한 사람도 있고, 건강이나 심리 상태에 따라 월경이 조금 늦거나 빨라지기도 하므로 평소 주기를 잘 체크하자.
☞유방이 커지고 아프다_ 배란 후 수정란이 착상하면 난소에서 황체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로 인해 월경 때처럼 유선이 발달한다. 그러면 유두가 민감해지고 색도 짙어진다. 유방의 크기도 커지고 닿으면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계속 미열이 있다_ 체온이 평소보다 높고, 감기에 걸린 것처럼 춥고 나른한 증상이 있다.

☞입덧이 있다_ 가벼운 구토 증상을 동반하며 식욕이 없어지고, 음식 기호가 바뀌기도 한다. 임신이 되면 소화기관에 장애가 생겨 메스껍고 토하고 싶어진다. 입덧이 일어나는 시기는 생리가 멈춘 후 1~2주 정도 지났을 때부터이며 이른 아침이나 공복 시에 더 심하다.

☞질 분비물이 많아진다_ 호르몬의 영향으로 질 분비물이 늘어난다. 분비물은 유백색으로 냄새가 나지 않고 가려움도 없다.

☞기타 증상_ 방광의 압박으로 소변이 자주 마렵고 변비가 생기기 쉽다. 하복부가 땅기는 것과 같은 약한 통증이 오기도 하고 호르몬 분비의 변화로 신경질적이 되거나 초조함, 불안감을 느끼기도 한다. 또 쉽게 졸음이나 피로감을 느끼고 미열을 동반한 감기와 같은 몸살이 올 수도 있다.





참고한 책 <똑똑하고 건강한 첫 임신 출산>(리스컴)

출처 | 앙쥬

52

출산준비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7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seo80212.17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0
skdy0420@NV11.29
임신일거라 생각 못하다가 생리기간 다되어가는데 생리는 안하고 배만 자꾸 땡겨서 설마했는데 임신이네요^^
0
ksh00240011.22
임신을 생각하고 있었다면 약 보다 검사부터 해봐야될거 같아요~
0
khkh110110.30
저는좀 느린가바여 6주정도되서 너무생리를 안해서 병원갓더니 임신이라고하더라구요^^*
0
jsja090210.21
전 생리전증후군이랑 비슷햇어요~ 근데 계획임신이어서 빨리 확인할 수 있었다는 ㅎㅎㅎ
0
gpwls42810.16
저는 생리전증후군이랑 증상이 똑같았어요~ 배만 더 아팠달까? 정말 임신을 준비중이라면 예민한 엄마가 되야할 것 같아요
0
saja703510.11
가임기의 여성이라면 몸이 보내는 신호에 민감해져야 할것 같아요.저는 설마 그럴리 없다며 입덧인줄 모르고 신경성 위염약을 먹었다는...ㅠㅠ 지금은 우리 셋째 감사하고 소중하게 배속에서 잘 크고 있답니다.^^
0
/ 1 page
  1  

<에끌레브> 올인원 아기..

에르고베이비 힙시트 체험..

잠버릇으로 보는 아이 건강

괜찮을까? 문제일까? 각 ..

옹알이부터 대화까지, 아이..

잘 듣기만 해도 잘 큰다 ..

프리미에쥬르+파코라반+해피랜드 기획전
압소바+크리에이션 브랜드 기획전
해피랜드 봄신상+이월상품 특가전
[성장앨범 특가] 온라인 베이비페어 기획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