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준비
임산부 건강
임산부 생활
태아
태교
출산
산후조리
아빠의 출산
임신초기(1~4개월)
임신중기(5~7개월)
임신후기(8~10개월)
임신출산백과사전
출산용품필수족보
태명작명백서

Home > 임신ㆍ출산>주제별>태교
엄마와 궁합 딱딱! `엄친아`만드는 맞춤 태교법 ②
베스트 베이비 | 2013.02.27 | 추천 39 | 조회 15762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임신을 하면 신경쓰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태교다. 뱃속의 아이와 엄마가 어떻게 교감하느냐에 따라 아이의 성향이 달라지고 미래가 바뀔 수 있다. 엄마와 태아를 위한 맞춤 태교법.

▣ 힐링이 필요해~ `여행태교`임신 4~7개월 엄마에게 추천!
태교여행의 테마가 진화하고 있다. 임신을 위한 여행 패키지를 비롯해 임신부를 위한 패키지 상품이 따로 있는가 하면, 명상이나 소리를 통한 태교 방법까지 가르쳐주는 곳도 있다. 태교여행은 심리적인 효과가 크다. 여행을 통해 임신부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마음의 안정을 찾는다. 태아 역시 정서적으로 좋은 영향을 받는데 신선한 공기를 통해 뇌 호흡이 활발해지고 두뇌 발달이 촉진되는 효과가 있다.

임신 4~7개월에 떠나자 임신 중기는 여행을 떠나기 가장 적절한 시기. 어느 정도 안정되었을 뿐더러 태아의 두뇌가 활발하게 발달하는 시기라 태교 효과도 높다. 임신 후기에는 되도록 장거리 여행을 피할 것. 태아가 거의 자란 상태이므로 몸의 움직임이 둔하고 체력 안배가 어려워 제대로 여행을 즐길 수 없다.
걷기는 1시간 이내로 태교 여행지로는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곳이 좋은데, 신선한 공기를 많이 마시면서 산책을 즐기면 스트레스 해소와 심신 안정에 도움이 된다. 산책은 배가 땅기지 않을 정도로 1시간 이내로 한다. 갑자기 배가 땅기면 태아가 긴장하고 있다는 뜻이므로 바로 휴식을 취한다.
충분한 사전 조사는 필수 여행지의 특산물을 비롯해 주변의 관광 명소와의 거리 등 여행지에 관한 것을 미리 파악하고 가면 원활한 태교여행을 즐길 수 있다.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인근 병원의 위치와 전화번호를 알아둘 것. 또한 임신부는 먹을 수 있는 약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상비약도 미리 챙겨둔다.

▣ 모든 태교의 기본 `음식태교`먹는 즐거움을 아는 엄마에게 추천!
음식은 태아의 두뇌를 결정하는 가장 기초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어떤 태교를 하든 음식태교가 우선이다. 조금씩 골고루 먹는 것이 필요한 영양소를 빠뜨리지 않고 섭취하는 비결. 자신의 기호에 맞지 않는 음식이더라도 조리법을 개발해 입맛에 맞게 조리해 먹는다.

임신 초기 태아의 몸이 각 기관으로 분화해서 발달하고 뇌세포가 급속히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단백질과 칼슘은 평소보다 많은 양을 섭취한다.
추천 음식 소고기, 두부, 버섯, 멸치, 녹황색 채소 등
임신 중기 이 시기에 영양 섭취를 잘해야 하는데, 태아가 모체의 철분을 흡수해 자신의 혈액을 만들기 시작하므로 철분이 함유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한다.
추천 음식 녹황색 채소, 해조류, 어패류, 붉은 살코기 등
임신 후기 태아의 두뇌가 가장 많이 발달하는 시기로 두뇌 발달을 돕는 단백질과 비타민 등을 충분히 섭취한다. 단, 소화가 잘 안 되므로 조금씩 자주 먹을 것.
추천 음식 견과류, 현미, 과일, 우엉, 해조류, 채소 등

▣ 사랑이 퐁퐁~ `태담태교`닭살 부부에게 추천!
태아에게 엄마 아빠의 사랑을 전하는 태교법으로 뱃속의 아기와 도란도란 이야기를 주고받는 것이 목적이다. 특별한 준비물이 없고 방법도 간단해 워킹맘과 아빠들이 선호하는 태교법으로 일상생활, 자연, 날씨의 변화 등 아이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밝고 사랑스러운 어조로 말하면 된다. 매일 뱃속의 아기와 꾸준히 이야기를 나누면서 점차 대화의 양을 늘려가는 것이 포인트. 대화를 통해 태아와 자주 접촉하면 태아의 좌뇌와 우뇌를 고르게 발달시켜 지적 능력과 정서 발달에 도움이 된다.
아빠 목소리가 더 효과적이다 태아에게 아빠의 목소리는 아직 익숙지 않지만 엄마의 배 위에서 나직이 들려오는 굵고 편안한 아빠의 음성은 태아가 가장 좋아하는 음악과도 같다. 실제로 태아가 엄마의 목소리보다 저음인 아빠의 목소리에 더 잘 반응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그 이유는 양수를 통해 밖에서 들려오는 다정한 아빠의 목소리가 엄마의 몸에서 울리는 소리보다 더 잘 들리기 때문이다.
의성어와 의태어를 생동감 있게 들려준다 태아에게 이야기를 할 때는 따뜻하고 밝은 목소리로 사랑을 담아 전하는 것이 기본. 엄마의 좋은 느낌이 그대로 전달되어 태아에게도 긍정적인 효과를 낸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39

태교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5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your***12.20
태교를 신경쓰고싶었는데 입덧이 너무심해서 많이못했어요
0
gaa***12.19
좋은 정보입니다. 감사해요
0
leeda***12.16
너무 좋은 정보 생유
0
ohm1107***12.06
생각보다 태교가 하기 쉽지 않네요ㅠㅡㅠ
0
you6***08.06
태담 정말 많이 해줘야 한다는거 아는데 그게 쉽게 안되네요
0
/ 1 page
  1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