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육방법>예체능교육
유아체육이 아이에게 미치는 효과
아주 좋은 날「0~7세, 결정적 시기를 놓치지 마라」 | 2013.06.18 | 추천 4 | 조회 4447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유아기에는 밖에서 뛰어노는 것이 아이들의 발달에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아이들에게는 집 안에서보다 밖에서 뛰어노는 시간을 많이 주어야 한다. 아이가 유치원생 정도가 되면 본격적인 스포츠를 가르치는 것도 좋다.
유아기 아이들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면에서 모두 성장과정의 초기 단계에 있다. 이때 신체 발달을 위해 운동을 시작하게 되면 외적인 체력은 물론 내적기관과 동작기능에 발달을 가져오고 지적, 정서적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리고 어린 시절부터 쌓아온 체력과 운동기능은 훗날 자라서도 끈기와 사회성, 강인함을 키워주기 때문에 유아기 시절의 체육활동은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대부분의 부모들은 유아기 체육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어른들이 취미활동으로 운동종목을 고르듯이 ‘태권도학원이나 한번 보내볼까’라고 생각하는 수준이다. 유아체육의 효과는 그저 체력을 기르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유아체육이 중요한 이유를 몇 가지 꼽으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이의 발육이 촉진된다. 폭발적으로 성장을 시키는 유아기의 운동은 신체의 활발한 움직임으로 근조직의 모세혈관을 발달시키고, 골격과 근육을 발달시킨다.
둘째, 신체기관이 발달한다. 전신운동으로 이루어지는 체육활동은 내장의 여러 기관이 동원되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좋아질 뿐 아니라 심장, 폐, 소화기관의 작용도 활발해져 신체기관이 골고루 발달하게 된다.
셋째, 사회성이 발달한다. 유아 체육활동은 대부분 여럿이서 함께하는 놀이나 게임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규칙과 질서를 배우게 된다.
넷째, 정서 발달에 도움을 준다. 운동은 아이의 억압된 감정이나 불안, 불만을 해소시켜줌으로써 안정된 행동습관을 길러준다.
다섯째, 내성적인 아이들에게 자신감과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을 만들어준다.
여섯째, 창의력을 키워준다. 아이들은 운동을 통해 자신이 느낀 것을 직접 삶에 적용하고 표현하면서 창의력이 발달한다.

요즘 아이들은 한참 뛰어다니며 다리근육을 길러야 할 시기에 대부분 딱딱한 시멘트에 둘러싸인 공간에서 갇혀 지낸다. 집 안에서라도 실컷 뛰어놀면 좋으련만 아파트의 경우에는 층간 소음문제로 발뒤꿈치를 들고 걸어야 할 형편이다. 아파트 단지나 주택가에 있는 놀이터는 위생상태도 나쁘고 시설관리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을 뿐 아니라 ‘바깥에 나가 놀면 위험하다’는 생각이 부모들 사이에 팽배해 있다. 아이들은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놀이터를 잃어버렸다.

출처 | 아주 좋은 날「0~7세, 결정적 시기를 놓치지 마라」

4

유아체육, 체육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