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육방법>홈스쿨교육
7월의 홈스쿨링 캘린더 (2~3세)
베스트 베이비 | 2013.07.10 | 추천 14 | 조회 8857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덥고도 더운 요즘, 매일 아이와 워터파크에 갈 수 없다면 우리 집 욕실을 워터파크로 꾸며보는 건 어떨까? 아이도 좋아하고 엄마도 편한 욕실놀이 아이디어 24가지.

▣ 1. 바가지 북 두드리기# 준비물 : 바가지

# 이렇게 놀아요
욕조에 물을 채우고 바가지를 물 위에 엎어놓는다. 그다음 북을 치듯 손바닥으로 바가지를 두드리며 놀이한다.

# 이런 점이 좋아요
아이가 바가지를 두드리며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이때 박자에 맞춰 두드리면 자연스럽게 박자감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된다.

▣ 2. 알록달록 셀로판지 붙이기# 준비물 : 셀로판지(다양한 색깔), 가위, 분무기

# 이렇게 놀아요
셀로판지를 색깔별로 준비한 뒤 다양한 모양으로 오린다. 욕실 벽면에 분무기로 물을 뿌린 다음 오린 셀로판지를 자유롭게 붙여본다.

# 이런 점이 좋아요
풀이나 접착테이프 없이 물만으로 벽에 셀로판지를 붙이면 아이들이 신기해한다. 자유롭게 욕실 벽면을 꾸미면서 표현력을 키울 수 있다.

▣ 3. 컵 돛단배# 준비물 : 일회용 커피컵 뚜껑, 빨대, 색종이, 클립, 단추

# 이렇게 놀아요
색종이를 세모 모양으로 오려 빨대에 붙이고 일회용 커피컵 뚜껑에 고정한다. 컵 돛단배를 물에 띄우고 놀이를 한다.

# 이런 점이 좋아요
일회용 커피컵 뚜껑으로 만든 배는 가벼워서 입바람을 불어 움직일 수 있다. 물 위에 뜬 배 안에 단추나 클립 등을 하나씩 올려보고 재료의 무게나 개수에 따라 배가 가라앉는 모양을 관찰해보는 것도 좋다.

▣ 4. 수세미 놀이# 준비물 : 스펀지 수세미

# 이렇게 놀아요
수세미를 손으로 만져보며 촉감을 이야기해본 다음 욕조에 물을 받아 수세미를 적신다. 물에 젖기 전과 후의 무게를 비교해보고, 색깔과 형태의 변화를 관찰한다. 젖은 수세미를 한 손으로 꽉 쥐어보기도 하고, 양손으로 비틀며 물이 떨어지는 모양을 관찰하는 놀이로 확장하는 것도 좋다.

# 이런 점이 좋아요
같은 물체라도 물에 젖었을 때와 젖지 않았을 때 무게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배울 수 있다. 손으로 짜는 활동은 팔의 근력과 손의 악력을 키우는 데 효과적이다.

▣ 5. 지그재그 물길 만들기# 준비물 : 페트병(500㎖) 2개, 셀로판테이프, 탁구공, 스티로폼 볼

# 이렇게 놀아요
페트병을 길게 반으로 잘라 욕조가 있는 벽면에 지그재그 모양으로 셀로판 테이프로 붙인다. 가장 위쪽 페트병에 물을 부으며 물이 흐르는 모습을 관찰한다. 그다음 엄마가 위에서 물을 붓고 아이가 밑에서 손바닥으로 물을 받는 놀이를 해본다. 스티로폼 볼 굴리기를 하면 아이가 더욱 재밌어한다.

# 이런 점이 좋아요
물 흐르는 모습을 관찰하며 방향에 대한 개념을 익힐 수 있다.

▣ 6. 손바닥으로 벽화 그리기# 준비물 : 물감

# 이렇게 놀아요
손바닥 위에 물감을 짠 다음 욕실 벽면에 손바닥 도장을 찍고 손가락으로 자유롭게 그림을 그려본다.

# 이런 점이 좋아요
욕실에서 하는 물감놀이는 물감이 옷에 묻을 염려도 없고 뒷정리도 간단해서 좋다. 아이가 물감으로 자유롭게 놀이하며 표현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자.

▣ 7. 스티로폼 물고기 만들기# 준비물 : 스티로폼 볼, 색종이, 인형눈

# 이렇게 놀아요
색종이를 물고기의 지느러미와 꼬리 모양으로 자른 다음 스티로폼 볼에 칼집을 내고 꽂는다. 여기에 인형눈을 붙여 물고기를 표현한다. 욕조나 바가지에 물을 받아 스티로폼 물고기를 띄우고 입바람을 불어 움직이게 해본다.

# 이런 점이 좋아요
스티로폼은 물에 잘 젖지 않아 물놀이 장난감으로 쓰기 좋은 재료. 입바람을 불면 아이의 폐활량이 자연스레 늘어난다.

▣ 8. 페트병 분수# 준비물 : 페트병(500㎖) 1개, 송곳

# 이렇게 놀아요
페트병에 송곳으로 구멍을 여러 개 뚫은 다음 물을 채우고 높이 들어올려 구멍으로 물이 떨어지는 모습을 관찰한다. 아이의 팔이나 다리 위로 페트병을 들어올려 샤워기처럼 물을 뿌려줘도 좋다. 페트병 대신 우유팩을 이용해도 된다.

# 이런 점이 좋아요
페트병에서 떨어지는 물줄기를 맞으며 물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다. 목욕을 싫어하는 아이나 물을 무서워하는 아이에게 특히 도움이 되는 놀이.

출처 | 베스트 베이비

14

홈스쿨링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3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suz***07.16
정말 재밌겠어요~^^
0
mojo***07.02
멋집니다!!!!
0
heuij***07.27
아이디어 Goo~~~ood!!^^
0
/ 1 page
  1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