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육방법>홈스쿨교육
7월의 홈스쿨링 캘린더 (3~4세)
베스트 베이비 | 2013.07.10 | 추천 1 | 조회 6051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덥고도 더운 요즘, 매일 아이와 워터파크에 갈 수 없다면 우리 집 욕실을 워터파크로 꾸며보는 건 어떨까? 아이도 좋아하고 엄마도 편한 욕실놀이 아이디어 24가지.

▣ 1. 페트병으로 만든 물총# 준비물 : 페트병(500㎖) 1개, 송곳

# 이렇게 놀아요
페트병 뚜껑에 송곳으로 구멍을 뚫는다. 페트병에 물을 채우고 뚜껑을 닫은 다음 페트병을 양손으로 눌러 물총놀이를 즐긴다.

# 이런 점이 좋아요
재활용품을 활용해 간편하게 즐기는 물총놀이. 페트병을 눌렀을 때 구겨지는 소리가 나 아이들이 더욱 즐거워한다.

▣ 2. 빨간 세상, 노란 세상~ 셀로판지 물안경# 준비물 : 일회용 커피컵 뚜껑 2개, 셀로판지, 끈

# 이렇게 놀아요
일회용 커피컵 뚜껑의 빨대 꽂는 구멍을 끈으로 엮어 안경알처럼 만든다. 각각의 가장자리에 송곳으로 구멍을 뚫고 마찬가지로 끈을 묶어 서로 연결하고 셀로판지를 뚜껑 모양에 맞춰 오려 붙인다. 셀로판지 선글라스를 썼을 때와 벗었을 때 사물의 색깔이 다르게 보이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이런 점이 좋아요
셀로판지를 이용한 놀이는 아이가 다양한 색깔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아이의 시각을 자극할 수 있고, 서로 다른 색깔의 셀로판지를 겹쳐 보며 색을 섞는 활동으로 응용하면 색감을 익히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 3. 무엇이 물에 뜰까요?# 준비물 : 요구르트 병, 스티로폼 볼, 풍선, 작은 장난감 등

# 이렇게 놀아요
욕조에 물을 채운 뒤 준비한 요구르트 병, 스티로폼 볼, 풍선, 장난감 등을 띄워본다. 어떤 물체가 물에 뜨고 가라앉는지 관찰한 다음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어본다.

# 이런 점이 좋아요
물에 뜨고 가라앉는 물체들은 각각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 이야기 나누면서 ‘가볍다’와 ‘무겁다’의 개념을 익힐 수 있다.

▣ 4. 물풍선을 받아라!# 준비물 : 풍선

# 이렇게 놀아요
풍선에 물을 채우고 공처럼 던지며 놀이한다. 물풍선은 무게감이 있어 높이 뜨거나 멀리 날아가지 않아 물놀이용으로 제격이다.

# 이런 점이 좋아요
아이의 신체 능력을 발달시키고 집중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형제자매가 함께 하기 좋은 놀이.

▣ 5. 출렁출렁 내가 만든 작은 바다# 준비물 : 지퍼백, 파란색 물감, 셀로판지, 네임펜

# 이렇게 놀아요
아이와 바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다음 네임펜으로 지퍼백 위에 자유롭게 바다 속을 표현해보게 한다. 셀로판지를 미역이나 물고기 모양으로 오려 지퍼백 안에 넣고 지퍼 백의 ⅔ 정도까지 물을 채운다. 여기에 파란색 물감을 1~2방울 떨어뜨리고 지퍼백을 닫은 뒤 좌우로 흔들며 놀이한다.

# 이런 점이 좋아요
지퍼백 속의 투명한 물이 점점 파란색으로 변하는 모습을 관찰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 6. 수건 비틀어 짜기# 준비물 : 수건

# 이렇게 놀아요
엄마와 아이가 각각 수건의 양쪽 끝을 잡고 비틀어 짜는 연습을 해본다. 그다음 수건에 물을 흠뻑 적셔 비틀어 짜는 놀이를 한다. 물에 젖은 수건과 젖지 않은 수건을 짤 때의 느낌을 비교해서 이야기해본다.

# 이런 점이 좋아요
손목과 팔을 이용한 활동으로 아이의 근력을 키워준다.

▣ 7. 설거지 놀이# 준비물 : 물놀이·소꿉놀이 장난감, 보디클렌저

# 이렇게 놀아요
물놀이 장난감이나 소꿉놀이 장난감으로 물놀이를 한다. 물놀이가 끝나면 보디클렌저로 거품을 내 아이가 직접 장난감을 닦아보게 한다. 손바닥 위에 거품을 올리고 입바람을 부는 놀이도 재밌어한다.

# 이런 점이 좋아요
거품의 미끄러운 느낌과 거품으로 장난감을 닦았을 때 뽀드득거리는 느낌을 비교하며 촉감을 발달시킬 수 있다. 놀이와 장난감 세척을 한꺼번에 할 수 있어 일석이조.

▣ 8. 해파리를 잡아라# 준비물 : 색깔이 있는 비닐봉지, 뜰채

# 이렇게 놀아요
흰색이나 노란색 등 색깔이 있는 비닐봉지를 기다란 모양으로 자른다. 욕조에 물을 받은 뒤 비닐 조각을 띄우고 뜰채로 건져내는 놀이를 해본다.

# 이런 점이 좋아요
물속에서 움직이는 비닐을 뜰채로 건져내는 활동은 아이의 집중력을 키우고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의 연령이 어리다면 물놀이 장난감을 건져내는 놀이로 대체한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1

홈스쿨링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