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성장발달 비교
성장발달 이야기
- 언어발달
- 정서발달
- 사회성발달
- 두뇌발달
- 신체발달

Home > 놀이교육>성장발달>신체발달
지능 업! 젓가락질 레슨 - ①
베이비 | 2013.08.09 | 추천 8 | 조회 7961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젓가락질을 하는 동안 아이는 무려 30여 개의 관절과 60여 개의 근육을 움직인다. 소근육 발달 업! 협응력 업! 집중력 업! 그리고 지능 업! 젓가락 질을 잘 배워야 하는 이유는 무궁무진하다.

▣ 젓가락질 A to Z우리 아이가 젓가락질을 한다는 건?
“젓가락질 잘해야만 밥 잘 먹나요? 잘못해도 서툴러도 밥 잘 먹어요!” DJ DOC는 이렇게 외쳤지만, 젓가락질을 능숙하게 잘하는 아이가 밥을 더 잘 먹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이런 표면적 이유 외에 젓가락질에는 많은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아이가 젓가락질을 한다는 건 단순히 사물을 집는 것이 아니라, 30여 개의 관절과 60여 개의 근육을 사용할 수 있다는 걸 의미한다. 음식을 찢고, 모으고, 들어 올리는 등 작은 물체를 집기 위해 아이는 손가락과 손목 관절을 반복적으로 움직이면서 소근육이 발달한다. 젓가락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움직이는 근육 조절 능력이 향상되며, 눈으로 작은 물체를 보고 손으로 정확히 집어 올리는 협응력과 집중력도 발달한다.
젓가락질을 능숙하게 한다는 건 두뇌가 폭발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했다는 의미이기도 한다. 세계적 석학 앨빈 토플러가 “젓가락질을 하는 민족이 21세기 정보화 시대를 지배한다”고 말했을 정도로 젓가락질은 아이의 뇌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손과 손가락을 ‘제2의 두뇌’라고 부르는데, 이는 뇌의 핵심 부분인 운동중추 기능 중 30% 이상이 손가락 운동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 따라서 아이가 젓가락질을 올바르게 하면 두뇌는 끊임없이 자극받아 회전이 빨라지고, 지능지수가 높아지며, 지각 능력 또한 향상한다.

젓가락질, 언제 가르칠까?
젓가락질의 적절한 시작 시기는 언제일까? 아이의 발달 정도와 양육 환경, 음식 문화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손가락의 움직임이 분화되기 시작하는 3세에 시작해 최소 6세 전에는 훈련을 끝내야 한다. 6세 이후부터는 식생활 습관이 고착되어 젓가락질을 받아들이기 어렵기 때문이다.
아이는 보통 손에 도구를 쥐고 사용할 수 있는 18개월 무렵부터 숟가락질을 하고, 24개월이 넘어서면 서툴게 젓가락질을 시작한다. 대개 24개월을 전후해 아이가 자연스레 젓가락질을 모방하기 시작하는데, 이는 부모와 어느 정도 의사소통이 가능하기 때문. 하지만 아이가 젓가락질을 한 번에 성공할 확률은 아주 낮다 보니 젓가락질을 배우는 과정에서 실패를 맛보거나 좌절하기도 한다. 따라서 너무 어릴 때부터 무리하게 젓가락질을 가르치거나 요구해서는 안 된다. 만 2~3세에 젓가락과 친해질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면서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범위에서 젓가락 사용법을 알려주고, 훈련용 젓가락을 이용해 좌절감을 느끼지 않도록 한다. 만약 아이가 젓가락질에 거부반응을 보이면 놀이로 친숙하게 다가설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좋다. 가볍고 큰 물건을 옮기는 놀이부터 시작해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작은 물건을 옮겨보는 등 느긋한 마음으로 천천히 알려준다.

▣ 어렵지 않아요! 젓가락질 훈련법먼저 숟가락질 훈련을 한다
아이에게 숟가락과 포크를 손에 잡게 한 뒤 젓가락질을 훈련시키는 것이 정석. 생후 8개월이 되면 아이는 숟가락을 잡을 수 있으므로 음식을 흘리더라도 스스로 먹도록 한다. 달걀찜이나 단호박 등의 음식을 제공할 것. 잘 뜰 수 있는 질감의 음식이어야 숟가락을 사용하는 데 재미를 붙일 수 있다.

놀이를 통해 알려준다
젓가락질을 바로 시도하기보다는 놀이처럼 가르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먼저 펜, 연필, 막대 등 젓가락과 비슷한 물건을 주어 젓가락에 흥미를 갖게 할 것. 그 후 사인펜, 막대 등으로 큰 물건이나 장난감을 옮겨보는 놀이 활동을 하도록 한다.

젓가락과 친해지게 한다
젓가락과 친해질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색깔의 젓가락을 준비해 아이가 흥미를 갖도록 한다. 이때 쇠젓가락이나 플라스틱 젓가락은 손에서 잘 미끄러지기 때문에 끝이 뾰족하지 않고 사물이 쉽게 미끄러지지 않는 나무젓가락을 쥐여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손힘을 길러준다
아이가 젓가락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로, 손동작이 정교해야 하며 손에 힘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손으로 할 수 있는 놀이를 통해 손힘을 길러주고 소근육을 발달시킨다. 아이 혼자 책장을 한 장씩 넘길 수 있도록 하고, 사탕 포장도 직접 풀어서 먹게끔 유도할 것.

▣ 올바른 젓가락 사용법 1.엄지와 검지로 젓가락을 쥐고 약지로 젓가락을 받친다.
2.검지와 중지 사이로 나머지 젓가락을 끼고 엄지로 감싸 안아 연필을 잡듯이 쥔다.
3.엄지로 쥐고 있는 젓가락은 절대 움직이지 말고 검지, 중지, 엄지로 감싸 안은 젓가락을 검지와 중지의 힘으로 위로 올렸다가 다시 밑으로 내린다. 이 동작을 3~4회 반복한다.

출처 | 베이비

8

젓가락질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1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siyeon0***10.28
젓가락질은언제부터연습시키나요?
0
/ 1 page
  1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