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성장발달 비교
성장발달 이야기
- 언어발달
- 정서발달
- 사회성발달
- 두뇌발달
- 신체발달

Home > 놀이교육>성장발달>신체발달
지능 업! 젓가락질 레슨 - ③
베이비 | 2013.08.09 | 추천 2 | 조회 7485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젓가락질과 친해지자! - 젓가락 활용 놀이# 젓가락 실로폰
투명 유리컵 여러 개에 물의 양을 조금씩 달라해서 담고 물의 높이 순서대로 배치해 물 실로폰을 만든다. 젓가락으로 컵을 하나씩 두들겨본 후 물의 양에 따른 소리의 차이를 느낄 수 있도록 여러 번 두들겨보거나 물의 높이 순서대로 두들겨본다. 아이는 이 활동을 통해 젓가락에 흥미를 느끼고, 두드리면서 힘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물의 양에 따른 소리의 차이를 느끼며 음높이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 젓가락 트라이앵글
쇠젓가락과 젓가락보다 2배 긴 리본 테이프를 준비한다. 쇠젓가락의 양 끝을 리본 테이프의 양끝과 연결한 다음 리본 테이프의 가운데를 한 손으로 잡아서 트라이앵글을 만든다. 다른 손으로 쇠젓가락을 들고 트라이앵글의 젓가락 부분을 두드려 연주해본다. 이때 부모는 아이가 좋아하는 노래를 부르며 함께 연주해볼 것. 아이는 한 손으로 리본 테이프를, 다른 한 손으로 젓가락을 잡아 연주하면서 신체 협응력이 발달한다.

# 젓가락으로 긁어보기
손과 팔의 근력을 강화할 수 있는 놀이. 빨래판이나 골판지 등 표면이 울퉁불퉁한 것을 준비한 후, 나무젓가락으로 긁어 소리를 내본다. 힘의 강도를 달리해 긁어보거나 재질이 다른 여러 종류의 사물을 긁어 소리를 들으면서 다양한 음색을 경험해본다.

# 높이높이 젓가락 탑 쌓기
나무젓가락을 여러 개 준비해 2개씩 서로 엇갈리게 놓아 탑을 쌓는다. 이 과정에서 높이 개념을 자연스레 이해하고, 조심스럽게 탑을 쌓으며 균형 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다.

# 젓가락 고리 끼우기
가운데 구멍이 뚫린 과자를 준비한다. 엄마 아빠와 아이가 번갈아가면서 젓가락에 과자를 끼워본다. 아이는 고리 끼우기 놀이를 통해 순간 집중력, 눈과 손의 협응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 젓가락 그림 그리기
검은 도화지 위에 밀가루를 골고루 뿌린 후, 젓가락으로 원하는 그림을 그린다. 젓가락을 잡은 손가락을 섬세하게 움직이면서 자연스레 손가락 운동이 되고, 창의력과 표현력이 길러진다.

# 나는야 지휘자
젓가락을 손에 들고 아이가 좋아하는 음악에 맞춰 지휘자가 된 듯 지휘를 해본다. 젓가락을 휘두르면서 손과 팔의 근육이 발달하고, 음악에 맞춰 움직이면서 음감을 키울 수도 있다.

# 작은 점토 덩어리 집기
점토는 소재 특성상 젓가락으로 집어도 미끌어지지 않아 젓가락질에 미숙한 아이가 가지고 놀기 좋다. 점토로 세모, 동그라미, 네모 등 다양한 모양을 만든 후 젓가락으로 하나씩 집어본다. 살짝 무게가 나가는 게 단점이지만, 물건을 집어서 이동시키는 연습을 하는 데 효과적. 이 활동을 통해 아이는 집중력과 손 조절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 찾아라! 내 아이에게 맞는 훈련용 젓가락 1. 훈련용 젓가락 - 처음 젓가락질을 배울 시기에 손가락을 끼워서 사용하는 훈련용 유아 젓가락. 젓가락질을 못하는 아이가 자연스럽게 올바른 젓가락질을 배우도록 도와준다. 젓가락질의 원리를 쉽게 익히도록 만든 훈련용 젓가락은 아이엔피, 5천5백원.

2. 끝이 둥근 젓가락 - 젓가락질이 어느 정도 가능하나 힘이 없어 음식을 집기 어려워하는 시기에 유용하다. 젓가락의 끝 부분을 둥글게 처리해 음식물을 놓치지 않고 잘 집을 수 있다. 음식물을 쉽게 집을 수 있도록 끝이 둥근 캐릭터 젓가락은 아이엔피, 5천8백원.

3. 지지대 타입의 훈련용 젓가락 - 손가락을 끼우는 구멍 대신 지지대를 통해 올바른 젓가락 사용법을 배울 수 있는 훈련용 젓가락. 약지와 새끼손가락을 다른 세 손가락에서 분리시키는 지지대가 있어 손가락을 알맞은 곳에 위치시키는 연습을 할 수 있다. 힘 조절이 가능하고 손가락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을 때 사용하는 교육용 젓가락은 더블하트, 6천1백70원

▣ NG! 이렇게 잡으면 안 돼요 주먹 쥐듯이 젓가락 잡기
24~36개월 아이가 처음 젓가락을 잡을 때 나타내는 동작으로, 대부분의 아이가 젓가락을 혼자 잡다가 고착되는 경우다. 36개월 이후에도 이 동작이 계속되면 소근육 발달에도 문제가 생긴다.

연령에 맞지 않는 큰 젓가락을 쥐고 아랫부분 잡기
아이 손보다 큰 젓가락은 손에 힘을 주기와 집기가 잘되지 않으면서 연필 잡기에도 악영향을 준다. 또 잘못된 젓가락질을 습득하게 되어 성인이 되어서도 작은 범위의 젓가락질만 할 수 있다.

윗부분이 서로 교차되게 잡기
집기, 자르기, 옮기기 등 젓가락질을 통한 여러 활동을 하기 어렵고 소근육의 분화와 손힘을 키우는 데 방해가 되는 동작. 연필로 글씨 쓰기, 가위질, 종이접기 등 소근육 활동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출처 | 베이비

2

젓가락질, 젓가락선택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