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육시설>학원
응답하라! 아날로그 교육 - ②
앙쥬 | 2013.09.13 | 추천 0 | 조회 5338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아날로그 교육에 흥미를 느끼게 하는 방법취학 전인 6~7세에는 초등학교 입학해서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따라서 이 시기 집중력, 사고력, 표현력을 비롯해 규칙을 따르고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는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 최정금 소장은 아날로그 교육이 갖는 특성을 잘 파악하고 이를 통해 그러한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칫 너무 많은 활동으로 인해 아이가 지치지 않도록 조절해줄 필요가 있어요. 아침부터 저녁 늦게까지 수많은 스케줄을 소화하느라 에너지를 다 써버리면 아이는 배우는 활동에 흥미를 잃게 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죠. 너무 많은 지식이나 기술을 익히게 하는 것보다 기초 공사를 탄탄히 한다는 느낌으로 기본기를 다지는데 목표를 두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놀이로 배우는 즐거운 아날로그 교육오목두기
준비물_ 바둑판, 바둑알, 종이, 연필
1. 가위 바위 보를 해 바둑알의 색깔을 결정한다.
2. 한 명씩 번갈아 가며 바둑알을 바둑판에 올려놓는다.
3. 먼저 5개의 바둑알을 일렬로 놓는 사람이 우승한다.
Play tip_ 바둑판과 바둑알을 이용해 오목두기 방법을 익힌 다음 종이에 격자무늬를 그리고 연필을 사용해 오목두기를 한다. 격자무늬의 간격이 좁을수록 더 많은 집중력이 필요하다. 특히 까만 알을 표현하기 위해 연필로 색칠하다보면 조절력과 인내력도 함께 기를 수 있다.

가족뉴스 라디오
준비물_ 대본, 녹음기
1. 가족에게 일어난 일을 인터뷰해 기사를 작성한다.
2. 녹음기를 이용해 기사를 읽고 녹음한다.
3. 녹음된 기사를 가족이 모인 자리에서 틀어 함께 들어본다.
Play tip_ 가족을 인터뷰하는 동안 가족의 목소리도 미리 녹음해서 함께 구성하면 좋다. 이러한 놀이를 통해 가족 간의 친밀감을 높이고 표현력과 경청하는 능력도 기를 수 있다.

태권도 율동 만들기
준비물_ 동요CD
1. 아이가 평소 좋아하는 동요를 한 곡 선정한다. 국악 장단의 곡이면 더욱 좋다.
2. 선정한 동요에 맞춰 배운 태권도 동작을 율동처럼 연결시킨다.
3. 처음부터 끝까지 동요에 맞춰 율동을 한다.
Play tip_ 아이들은 춤추는 것을 좋아한다. 태권도의 동작을 춤동작처럼 응용해 율동을 만들면 아날로그 교육에 대한 아이의 흥미를 배가시킬 수 있다.

▣ 요즘 뜨는 아날로그 교육 Best 61. 주산
주판을 이용해 정확하고 빠르게 계산하고 암산하는 훈련을 하다 보면 문제를 빨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고 수학에 대한 자신감도 얻을 수 있다. 연산에서 실수가 줄어든다면 아이가 수학에 자신감을 갖게 되는 것은 당연. 단기간에 효과를 얻으려고 하기 보다는 매일 조금씩 연습하면서 셈에 능숙해질 때까지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 좋다.

2. 웅변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익숙해진 요즘 아이들은 자기 생각을 정확하고 조리 있게 말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웅변을 하기 전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면서 어휘력을 기르고 논리적인 표현법도 배우게 된다. 또 다른 사람 앞에서 자신의 의견을 큰 소리로 말하면서 자신감이 생기고 리더십도 기를 수 있다.

3. 태권도
태권도는 기초 체력을 기르는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활동이다. 또한 인사법, 자세, 예의범절도 함께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인성교육으로도 손색이 없다. 품을 따는 목표를 설정하고 노력해 그것을 이루다보면 성공 경험이 생기고 자신감도 얻을 수 있다. 단, 아이 성향에 따라서 심사 상황에 대해 큰 불안을 느낄 수도 있다. 따라서 억지로 강요하기보다는 시간을 두고 도전하도록 격려하는 것이 좋다.

4. 서예
서예는 글씨를 쓰기 전에 종이를 깔고 서예 도구를 배치하며 먹을 가는 등 준비하는데 시간과 정성이 필요하다. 이러한 준비 과정은 아이에게 인내심을 기르게 할 뿐만 아니라 결과만이 아니라 과정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경험하게 한다. 붓을 쥐는 법이나 붓글씨를 쓰는 자세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학습 시 바른 자세를 갖추는 연습도 된다.

5. 바둑
바둑은 한 경기가 시작돼 끝날 때까지 일정한 시간 동안 집중하며 견뎌야 한다. 또 자신의 전략을 구사하는 동시에 상대방의 전략도 파악해야 하는데,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집중력과 인내심,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단지 경기에서 이기고 지는 것에 집중하기보다는 경기가 이뤄진 바둑판을 보면서 승패의 원인을 분석하고 전략을 수정해보는 것이 좋다.

6. 한자
소리글자인 한글과 달리 한자는 뜻글자이기 때문에 글자에 담긴 의미를 아이와 함께 알아보면서 글자 공부에 새로운 재미를 더할 수 있다. 부자(富者)와 부자(父子), 의사(醫師)와 의사(義士)와 같이 각각의 한자어를 알고 있다면 같은 소리가 나는 단어도 어떻게 뜻이 다를 수 있는지 쉽게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우리말의 상당 부분이 한자어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한자어를 알면 어휘 학습이나 초등학교 이후 교과서에 나오는 중요한 개념 이해에 도움이 된다. 어린 아이의 경우 한자어를 무리하게 외우게 하거나 많은 양을 공부시키기 보다는 한자 카드를 가지고 놀거나 우리말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이야기하면서 배울 수 있도록 한다.

출처 | 앙쥬

0

아날로그교육, 웅변, 주산, 태권도, 학원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