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성장발달 비교
성장발달 이야기
- 언어발달
- 정서발달
- 사회성발달
- 두뇌발달
- 신체발달

Home > 놀이교육>성장발달>두뇌발달
두뇌와 감각 발달을 위한 팁 - ①
김영사 「우리 아이를 위한 내몸 사용설명서」 | 2013.09.24 | 추천 3 | 조회 3138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성공이 아니라 놀이를 강조하라기본적으로 아이들은 일반적 학습 패턴을 따르지만 서로 조금씩 다릅니다. 어떤 아이는 청각과 시각을 이용할 때 더 잘 배우는 반면, 어떤 아이는 직접적 행동과 실천을 통해 배웁니다. 방법이야 어떻든 간에 정말로 중요한 것은 아이가 안전하게 놀면서 세상을 탐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여기서 성공과 실패를 따지는 것은 그다지 의미가 없습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아이의 지적 흥미를 북돋우는 것입니다. 6세 이하 아이에게는 실제로 특정 과제를 훈련시키는 것보다는 흥미를 유발하는 것 자체가 훨씬 단단한 학습 기반을 마련해줍니다.

▣ 크고 당당한 목소리로 책을 읽어줘라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말입니다. 크게 읽고 또 크게 읽어주세요. 아이와 일대일로 얼굴을 마주하는 아주 유익한 시간일 뿐만 아니라, 아이의 어휘력에도 놀라운 영향을 미칩니다. 아이가 2세에 갖추는 어휘력은 그때까지 접한 단어의 수에 비례합니다. 아이가 어릴 때는 여러분의 말에 똑같이 대응하지 못하지만, 뇌에서는 그런 말을 다 처리하고 있습니다. 뉴런들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문장을 말할 때마다 아이의 두뇌에서는 더욱 강력한 언어 연결이 구축되고 있습니다.

▣ 질문하고 설명하라아이가 아직 말을 하지 못한다고 해서 단어 몇 개로만 쉽게 얘기하거나, 말을 걸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말하는 모든 것은 아이의 언어는 물론, 정서 발달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다음에 소개한 예를 참고해 아이와의 대화 방법을 생각해보세요.

좋은 예: “강아지가 배가 고픈 것 같니?”
나쁜 예: “지금 가서 강아지 밥 줘야겠다.”
질문은 대화를 시작하는 역할을 하고, 문장 끝의 억양이 올라가기 때문에 아이의 관심을 유발합니다.

좋은 예: “흙을 가까이에서 보면 정말 예쁘지 않니? 그래도 입에 넣지는 마. 맛도 이상하고, 배가 아플 수 있으니까.”
나쁜 예: “엄마가 먼지 먹지 말라고 했어, 안 했어?”
긍정적 관찰은 호기심을 북돋아주는 반면, 부정적 지시는 호기심을 억누르지요. 또 어떤 행동에 따르는 결과를 설명해주면 아이는 나중에 스스로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지식을 얻습니다.

▣ 대화를 나눠라아직 말을 하지 못하는 아이와 대화를 나누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마치 아이가 말을 잘하는 존재인 양 생각하는 것입니다. “낮잠이 자고 싶니?”, “오늘 하루는 정말 길었지?”, “이 고구마는 정말 웃기게 생겼다. 안 그래?” 식으로 아이가 마치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것처럼 말을 걸어 보세요. 이런 대화를 통해 아이는 자기가 곧 사용할 언어와 단어의 패턴을 인식합니다. 짧은 문장으로 천천히 말하고, 몸짓과 얼굴 표정으로도 단어의 의미를 표현하세요.

▣ 배경 소음을 줄여라아이는 텔레비전과 같은 배경 소음 때문에 필요한 소리와 불필요한 소리를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텔레비전은 끄고, 실제 방 안에 있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들려주세요. 연구에 따르면 자기 방에 텔레비전이 있는 아이는 비만도 많고, 학교 성적도 떨어진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텔레비전이 지능을 떨어뜨립니다.

▣ 미술 활동을 시켜라아이의 창의력이 샘솟게 하는 최고 방법 중 하나는 온갖 종류의 미술 활동을 시키는 것입니다. 연필로 종이에 낙서를 하는 것도 좋고, 물감이나 크레용을 가지고 노는 것도 좋습니다. 이런 활동은 아이의 상상력을 키워주고, 미세 운동 기술을 발달시키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연필이나 크레용 잡기, 물감이나 접착제 짜기 등). 미술 활동을 일주일마다 정기적으로 하기를 권합니다. 그리고 이래라저래라 하는 규칙은 너무 많이 만들지 마세요(그래도 종이가 아닌 벽지에 그리는 것은 말려야겠죠). 미술 활동을 하다 보면 벽이나 바닥이 망가지는 일이 다반사이겠지만, 그런 과정을 통해 아이는 자유롭게 자기 생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음악 교습을 시켜라아이를 세계적 스타로 만들자는 것이 아닙니다. 음악 교습을 받는 것은 단순히 모차르트 연주곡 몇 개를 배우는 것 이상의 효과가 있습니다. 3년간 악기를 배운 아이는 음악과 관련이 없는 다른 분야에서도 습득하는 속도가 빠릅니다. 손재주가 좋아지는 것은 물론 언어 능력, 심지어 기억력도 향상됩니다.

출처 | 김영사 「우리 아이를 위한 내몸 사용설명서」

3

감각발달, 두뇌발달, 두뇌와 감각 발달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