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성장발달 비교
성장발달 이야기
- 언어발달
- 정서발달
- 사회성발달
- 두뇌발달
- 신체발달

Home > 놀이교육>성장발달>두뇌발달
두뇌와 감각 발달을 위한 팁 - ②
김영사 「우리 아이를 위한 내몸 사용설명서」 | 2013.09.24 | 추천 6 | 조회 2987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보여주고 말하라아이와 함께 외출할 때는 여러분이 보고 듣고 냄새 맡는 모든 것을 아이에게 알려주어 세상을 가르쳐주세요. 이것은 대자연 속에서도, 쇼핑몰에서도 언제나 적용됩니다. 사물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보여주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가을이면 색이 바뀌는 나뭇잎, 봄이 되면 꽃이 피는 나무, 과자로 변하는 밀가루 반죽 등 모든 것을 보여주세요.

▣ 목소리만 나오는 교육 비디오는 피하라아이를 천재로 만들어준다는 유아용 비디오가 시중에 넘쳐 납니다. 하지만 일부 연구에 따르면 이런 비디오를 보고 자란 아이는 그렇지 않은 아이보다 어휘력이 부족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대체 왜 그럴까요? 이런 비디오는 언어 학습을 강조하지만, 화면에 사람은 보이지 않고 목소리만 등장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아이는 언어를 소리로만 배우는 것이 아닙니다. 얼굴을 보면서 단어가 어떻게 시작하고 끝나는지 추적합니다(자폐스펙트럼장애가 있는 아이는 입술을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소리만 들려주는 단어는 실제 언어라기보다 오히려 무의미한 횡설수설이나 다름없습니다. 게다가 언어 발달에는 서로 주고받는 대화가 큰 역할을 하죠. 유아를 대상으로 제작한 비디오들보다 아동용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차라리 아이의 두뇌 발달에는 더 낫습니다. 여기서는 적어도 말하는 사람이 화면 속에 등장인물로 나오니까요.

▣ 엎드려 있는 시간과 바닥에서 노는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라아이가 깨어 있는 동안에는 엄마나 아빠가 지켜보는 상태에서 아이에게 엎드려 있는 시간을 충분히 주세요(하지만 잘 때는 유아돌연사증후군의 위험이 있으니 옆으로나 똑바로 뉘어 재워야 합니다). 엎드려놓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상체의 힘을 길러 고개를 들고 몸을 뒤집는 등 대운동 기술이 발달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머리를 모든 방향으로 움직이는 법을 배우도록 아이의 위치를 정기적으로 바꾸어줘야 합니다. 고정된 위치에서 자기가 좋아하는 모빌만 계속 바라보면 머리 한쪽이 납작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납작해져 교정이 필요하다면 모빌을 조금씩 반대쪽으로 움직이거나, 아이의 눕는 위치를 바꿔서 머리를 움직이도록 만들어줍니다. 또한 깨끗한 바닥에서 아이가 기어다닐 수 있게 하세요. 이를 통해 가구나 장난감 등 온갖 장애물을 피해서 움직이는 법을 배우고 대운동 기술 역시 발달합니다. 아이가 더 자라면 이 행동은 바닥에서 공을 굴리고, 몸을 구르며 노는 것으로 바뀝니다.

▣ 아이의 장점에 집중하라네, 조금은 역설적인 말입니다. 부모가 극성스럽게 아이를 다그치면 오히려 역효과를 낳는 경우가 많죠. 그런데 흥미로운 사실이 있습니다. 이른바 천재가 되는데 필요한 핵심 요소는 바로 ‘연습’이라는 것이죠. 뛰어난 성취를 이룬 아이들은 어떤 한 가지 일에 수천 시간 넘게 매달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 연습은 부모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이 좋아하기 때문에 하는 것이죠. 아이에게 바이올린을 들려 방 안에 가둬놓고 몇 시간이나 연습하나 시간을 재고 있어 봐야 아무 소용없습니다. 대신 아이가 가능한 한 다양한 것과 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야 아이는 자기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고, 또 그것을 계속하고 싶다는 동기가 생깁니다. 사소한 단점들을 모두 향상시키려 노력할 것이 아니라 아이의 장점에 집중하세요.

▣ DHA를 첨가하라뇌에서 가장 중요한 성분이 지방임을 명심하세요. 지방은 뇌세포를 감싸서 뉴런 사이의 정보 소통을 강화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적절한 수준의 DHA가 보충된 식사를 한 아이는 인지 검사 성적도 높고, IQ도 더 높습니다. 예전에는 대구의 간유 등을 통해 건강에 좋은 지방을 섭취했지만, 요즘에는 다양한 보충제가 나와 있어 더욱 간편해졌습니다. 우리가 아이에게 권장하는 섭취량은 이렇습니다(만 4세까지의 아이를 대상으로 하는 자료는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출생 후 만 20세가 될 때까지 하루 복용량을 30mg에서 시작해 매년 30mg씩 늘려갑니다(즉 만 2세에는 60mg, 만 3세에는 90mg, 20세에는 600mg). 알약을 잘라서 먹거나 복용할 수도 있고, 액상 제품은 건강 음료와 섞어서 마셔도 좋습니다(우리나라 아이들에게는 DHA대신 오메가3가 풍부한 식품을 권장합니다. 오메가3에 속하는 다불포화지방산(PUFA)의 경우 5개월 이하는 0.3mg, 12개월 미만은 800mg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 속도를 늦춰라아이의 작은 엔진은 처음부터 돌고 있습니다. 다만 빠른 속도가 아니라 느린 속도로 꾸준히 돌고 있을 뿐이죠. 따라서 천천히 느긋하게 가야 합니다. 특히 생후 1년까지는 더욱 그렇지요. 아이를 자극에 노출시키는 것은 좋지만, 서커스같이 자극적 분위기를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에게 말을 할 때는 천천히 하고, 단어를 반복해서 말해주세요. 여러분은 아이 두뇌에 학습에 필요한 문을 만들고 있는 셈입니다. 크고 넓은 문을 만들려면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필요합니다. 식탁에서 일어나는 일을 아이가 말로 표현할 때 엄마가 정확한 발음과 단어로 반응해주면 실제로 학습 효과가 높아집니다.

출처 | 김영사 「우리 아이를 위한 내몸 사용설명서」

6

감각발달, 두뇌발달, 두뇌와 감각 발달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