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육시설>초등학교
초등 국어 준비, 어디까지 해야 할까? - ②
베이비 | 2013.10.08 | 추천 3 | 조회 8148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국어 공부를 할 땐 말하기, 쓰기, 듣기, 읽기로 구분해 각각을 따로 공부하는 것보다 이 네 가지 영역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방법을 찾는 것이 효과적이다. 말하면서 듣고, 들으면서 쓰고, 읽은 후에 말하는 등의 활동을 하기 가장 좋은 것은 바로 독서다.

▣ 올바른 선행 학습의 길아이의 초등학교 입학을 준비하는 많은 엄마가 어느 정도의 선행 학습은 당연하다고 생각하지만, 전문가들은 잘못된 선행 학습은 오히려 역효과를 낸다고 조언한다. 대표적 예는 교과서를 활용한 선행 학습이다. 1학년 아이는 신선하고 새로운 것에 호기심을 보이는데, 집에서 엄마와 미리 풀어본 교과서를 학교에서 또 접하면 재미가 없거나 시시하다고 느낄 수 있다. 집에서 엄마와 함께 본 교과서 내용과 학교에서 방대한 자료와 더불어 선생님이 알려주는 내용은 분명 질이 다르지만, 아이는 그 차이를 인식할 만큼 흥미를 갖기 어려운 것. 수업에 재미를 느끼지 못하면 집중하지 못하고, 학습의 틀을 잡아야 하는 1학년 시기를 제대로 보내지 못한다. 그리고 그것이 고착화되면 고학년이 될수록 학교보다 학원에 의지하는 아이가 된다. 진짜 의미 있는 선행 학습은 보다 큰 틀에서 생각해야 한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고, 체험 학습을 많이 하고, 자연의 다양한 모습을 접하면서 경험의 폭을 넓히는 것이다.

▣ mini interview“교사로서 한글은 학교에서 배우는 게 옳다고 생각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아요. 대부분의 아이가 한글을 어느 정도 떼고 입학하니까 오히려 아무것도 모르고 백지 상태로 입학한 아이는 어려움을 겪는 모습을 많이 봅니다. 아이가 자존감이 높고 밝은 성격이라 ‘지금은 잘 못하지만 앞으로 잘할 수 있어’라고 생각한다면 문제 될 건 없어요. 하지만 그렇지 않은 아이는 ‘왜 나만 모르지?’, ‘쟤는 저걸 다 쓰네?’라는 생각을 하면서 너무 때 이른 좌절을 경험합니다. 그러다 보면 학교생활이 즐겁지 않고, 학습 의욕도 떨어지지요. 사실 1학년 교육에서 제일 중요한 건 아이가 학교에 관심과 애정을 갖고 즐겁게 다니는 것입니다. 그래서 한글을 모르는 아이들을 수업이 끝난 후 따로 가르치려고 하는데, 일부 어머니들은 이걸 우리 세대 식으로 생각해 ‘나머지 공부’로 받아들여 싫어하세요. 꼭 그런 건 아닌데 말입니다. 너무 일찍 시작할 필요는 없지만 한글은 단 몇 주 안에 끝낼 수 없는 만큼, 적어도 7세부터는 1년 정도 꾸준히 익히는 것이 도움이 될 듯합니다.”

“아이를 4~6세에 놀이학교에 보냈는데, 그곳에서 5세부터 한글을 가르쳤어요. 그래서 집에서 따로 한글을 가르치지 않아도 초등학교 입학 전에 한글을 다 익혔죠. 지금은 ‘문예원’이라는 국어 학원에 보내는데, 최소 2년은 대기해야 한다고 해서 6세 때 등록해놓고 올해 1월부터 다니기 시작했어요. 일주일에 두 번 가는데 책도 읽고 독해도 하고, 쓰기도 연습하면서 다양한 방식으로 국어 공부를 해요. 새로 바뀐 교과서는 정말 하나만 잘해서는 안 되는 것 같아요. 아이가 가져오는 국어 활동지에도 창의적 생각이나 활동이 많이 필요하고, 미술과 수학 등 다른 과목과 연계되는 내용도 많아요. 수학도 결국 ‘2 더하기 3’을 묻는 것을 서술형으로 3~4줄에 걸쳐 질문하니 국어를 잘해야 수학도 잘하겠구나 싶더군요. 저희 아이는 7세부터 영어 유치원에 보냈는데, 막상 초등학교에 들어가고 보니 좀 더 한글책을 많이 읽히고 한글 동요도 알려줬으면 좋았겠다 싶어요. 그래서 요즘은 방과 후 수업 시간에 동요를 듣는답니다. 초등학교 1학년 때 제일 중요한 건 자신감 같아요. 태권도든 한글이든 다양한 분야에서 뒤처지지 않아야 자신감도 높아지고 학교생활도 즐겁게 하거든요.”

출처 | 베이비

3

초등학교, 초등학교입학, 초등국어, 국어교육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