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시기별>11~12개월
생후 13~36개월 걸음마 도전기 - ①
앙쥬 | 2013.12.18 | 추천 4 | 조회 8069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부모에게 인류가 달에 착륙한 것만큼이나 가슴 벅찬 사건이 있다면 바로 아기가 첫걸음마를 뗀 순간이 아닐까? 생후 13~36개월에 일어나는 기기에서 걷기까지 아기의 성장 과정은 낯선 세상으로 나아가는 첫출발과도 같다. 부모의 도움과 응원이 아기의 첫걸음마에 힘을 실어줄 터. 생후 13~36개월 아기를 위한 걸음마 코칭 노하우.
직립보행은 동물학적인 관점에서 인류를 규정하는 최대 특징 중 하나. 두 발로 땅을 딛고 서고, 걷는다는 것은 보이는 것 이상의 엄청난 의미를 가지는 행위다. 손이 자유로워지고 도구와 언어를 사용하는 출발점이 바로 걷기이기 때문. 부모의 도움 없이는 먹는 것도 움직이는 것도 불가능하던 아기가 다리에 힘을 주어 처음 일어서는 순간이 특별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생후 13~36개월은 신경계 근육과 뇌의 발달이 동시에 이루어지며 서기와 걷기를 시작하는 시기. 서기와 걷기는 중력을 이용한 활동이기 때문에 아이의 성장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걷는 행위 자체가 곧 아이의 신체가 균형 있게 발전할 수 있는 기초적인 토대를 마련한 것과 같기 때문. 걷기를 시도하는 과정에서 넘어지고 비틀거리는 경험을 통해 근육 조절과 협응 기능이 발달한다. 아이가 자신의 몸을 의식하고, 넘어지고 부딪칠때 통증을 체험하는 것도 바로 걸음마를 배우는 시기다. 걷기 시작하면서 활동 반경이 넓어져 사물에 대해 탐색하고 조작하는 활동을 한다. 걸음마를 하면서 비로소 누구의 도움도 받지 않은 채로 스스로 움직이고, 새로운 것을 발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해맑은 봄 심리발달센터의 놀이치료사 조윤희 씨는 “걷는 법을 배운다는 것은 아이가 균형을 잡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배운다는 의미입니다.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요. 아이가 넘어질 때마다 매번 일으켜 세우지 않도록 하세요. 다시 일어서려고 아이 스스로 기울이는 노력이 근육을 강화시키니까요. 대신 부모의 따뜻한 격려와 응원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걸어다닐 수 있게 되기까지는 참으로 어렵고 험난한 과정이 필요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애쓰는 아이를 옆에서 칭찬하고 격려해준다면 걷기를 더욱 빨리 성공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걸음마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겪을 때 무조건 통제하는 것보다는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구나 장난감, 계단이나 출입구,창문, 부엌 내의 식품이나 약품 등을 주의 깊게 관리해 아이가 마음껏 걷고 넘어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세요”라고 조언한다. ▣ 월령별 걷기 발달 과정 12~14 month 스스로 힘으로 일어서요!
생후 12개월은 이제 막 기기에서 서기로 넘어가는 시기. 가구나 사람 등 을 붙잡고 혼자 일어서는 것을 시도한다. 생후 13개월경부터는 손과 발을 이용해 계단을 오를 수 있으며 14개월에는 혼자 서기가 가능하다.

15~18 month 혼자 걸어요!
생후 15개월부터 혼자 걷기가 가능하고, 18개월이 되면 앞이나 뒤, 옆으로 걸어 다니면서 즐거움을 느낀다. 두 발로 점프를 하거나 기어오르기, 출발하면서 뛰기 등을 할 수 있다.

19~24 month 장애물을 피할 수 있어요!
생후 19~24개월에는 걷다가 장애물을 피할 수 있고, 자기 발밑을 보며 발걸음을 조정할 수도 있다. 뛸 수 있지만 갑자기 방향을 바꾸는 데는 아직 미숙하다. 한 발로 잠시 설 수 있고, 두 발을 모두 디디면서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다.

25~36 month 마음껏 뛰어다녀요!
생후 25개월부터는 아래를 보지 않고 걸을 수 있으며 발걸음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다. 자신의 의지로 멈추거나 출발하고, 방향을 바꾸는 등 유연하게 걷고 뛰는 것이 가능하다.

출처 | 앙쥬

4

12개월, 13개월, 걷기, 걸음마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