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육방법>수과학 교육
하나,둘,셋… 엄마와 시작하는 생활 속 수학놀이 - ②
베스트 베이비 | 2014.01.10 | 추천 1 | 조회 4056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Play! 집에서 즐기는 엄마표 수학놀이 1 버스 안 사람 수 세어보기 버스는 어른들이 생각하는 이상으로 아이들에게 흥미로운 교통수단이다. 바깥 풍경이 시시각각 변하고 승객이 오르내리고 수시로 방송도 나온다. 또 버튼을 눌러 벨소리가 나면 사람들이 타고 내리는 등 여러 가지 상황을 접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시끌벅적 덜컹거리는 버스 안에서 사람들의 수를 세어보자. 아이가 집중해서 수 세기가 쉽지 않은 일이지만 정확하게 세었을 때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2 과자로 도형 매칭하기 모양이 다양한 과자를 준비한다. 빼빼로는 선, 길쭉한 웨하스는 직사각형, 네모난 크래커는 정사각형, 동그란 뻥튀기는 원이 되는 식. 우선 같은 도형의 과자끼리 모아보게 하고 아이가 익숙해지면 크기별로 나누어본다. 동그란 뻥튀기에 새알 초콜릿을 올려 눈을 만들고, 동그란 크래커를 반으로 잘라 입을 만드는 등 다양한 과자로 만들기 활동을 해보자. 도형을 합성하고 새로운 것을 만들며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

3 식탁에서 즐기는 수학놀이 밥상에 식구 수대로 숟가락과 젓가락을 놓고, 밥그릇과 국그릇을 놓는 것도 수학적 활동이다. 아이가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수학적 상황을 접하게 해주는 것이 엄마의 몫. “한 사람당 하나씩 숟가락과 젓가락을 나란히 놓아보자”, “우리 가족 수에 필요한 밥공기는 몇 개일까?” 등의 질문을 던져보는 것도 좋다. 부엌은 다양한 수학놀이가 가능한 공간. “냉장고에서 달걀 2개만 가져다줄래?”, “사과를 여섯 조각으로 잘라줄까?” 식으로 수학적 언어를 의식적으로 자주 사용해보자. 주스를 마실 때에도 얼마나 먹고 싶은지 물어보고 아이 스스로 대답해보게 할 것. 작은 컵에 담긴 주스를 큰 컵으로 옮기면 어디까지 차오를지도 생각해보게 하자.

4 케이크 자르며 도형 개념 익히기 둥근 케이크를 요리조리 다양한 방식으로 커팅해 보자. 원은 어느 방향에서 봐도 좌우대칭인 유일한 평면도형이다. 원의 중심을 직진으로 칼이 지나가도록 자르면 수월하게 자를 수 있다. 원의 중심을 지나는 직선이 ‘지름’이라는 사실도 설명해준다. 이 성질을 염두에 두고 케이크 자르는 연습을 하면 원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물론 케이크 외에 빈대떡이나 피자 등 둥근 물체를 자를 때 시도해 볼 수 있다.

5 블록 놀이로 집합 배우기 집에 있는 블록을 이용해 집합 개념을 익히게 하자. 먼저 블록 놀이를 하기 전 블록을 잘 분류해야 한다. “이 색, 이 모양의 블록은 여기, 이 색은 여기에 모아두자” 하면서 블록을 나누어본다. 이 작업은 집합 개념과 깊은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이 블록과 이 블록은 색은 다르지만 모양이 같네”라든지, “색은 같지만 모양이 다르구나”라고 분류하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집합 개념을 익힐 수 있다.

6 신문지로 도형 만들기 ‘커다란 종이’인 신문지를 이용해 모양 접기 놀이를 해보자. 접으면 접을수록 독특한 모양의 도형이 완성된다. “커다란 네모를 반으로 접으니 길쭉한 네모가 되었네”, “네모를 대각선으로 접으니까 삼각형이 되었구나” 하며 아이가 신문지로 도형을 만들어낼 때마다 수학적인 어휘로 표현해준다.

7 빨대로 다양한 도형 만들기 다양한 길이의 빨대로 크고 작은 도형을 만들어보자. 길쭉한 빨대를 잘라도 되고, 한쪽이 구부러지는 빨대를 이용해 갖가지 모양을 만들어도 좋다. 여러 개의 빨대를 이어 붙여 커다란 도형을 만들 수도 있다. 빨대로 다양한 모양의 도형을 만들어보며 “세모난 모양을 만들려면 몇 개의 빨대가 필요할까?”, “네모를 만들려면 몇 개의 빨대가 필요할까?” 하며 다양한 질문을 던져보자.

8 계단 오르내리며 숫자 익히기수학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수 세기. 아이들이 가장 먼저 익히는 수학의 첫걸음 역시 ‘수 세기’부터 시작한다. 아이들은 원래 숫자 세는 걸 좋아한다. 숫자 세기는 음악처럼 리듬감이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노래를 하거나 춤추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다. 계단을 올라가거나 내려갈 때 아이 손을 잡고 천천히 숫자를 세어보자. 천천히 올라갈 때는 “하나, 둘, 셋, 넷, 다섯…”, 빨리 올라갈 때는 “일, 이, 삼, 사, 오, 육, 칠…” 등으로 세어보는 것. 반대로 계단을 내려올 때는 “십, 구, 팔, 칠, 육, 오…” 식으로 거꾸로 헤아려보자.

출처 | 베스트 베이비

1

수학, 수학놀이, 홈스쿨링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