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육방법>수과학 교육
하나,둘,셋… 엄마와 시작하는 생활 속 수학놀이 - ③
베스트 베이비 | 2014.01.10 | 추천 1 | 조회 4329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Play! 집에서 즐기는 엄마표 수학놀이 9 자동차 번호판 찾기 도로를 지나가는 자동차들의 번호판을 보면서 할 수 있는 놀이는 그야말로 무궁무진하다. 이제 막 숫자를 익히기 시작한 아이라면 번호판에서 숫자를 찾는 것만으로도 즐거운 놀이가 된다. ‘숫자 0이 들어간 번호판 찾기’, ‘같은 숫자가 두 번 들어간 번호판 찾기’ 등 다양한 수학 놀이를 즐길 수 있다. 아이가 숫자를 척척 읽어내고 어느 정도 덧셈이 되는 수준이라면 자동차 번호판의 숫자를 더해보거나 홀수·짝수로 된 번호판 찾기 등 난이도를 높여보자. 놀이를 조금 변형해 아파트와 상가 건물에 쓰여 있는 숫자, 엘리베이터에 있는 층수 표시, 지하철 광고판의 숫자를 보며 즉흥적으로 숫자 게임을 해도 재밌어한다.

10 손등에 공깃돌 올리기 손에 쥔 공깃돌을 던져서 손등으로 받는 간단한 놀이. 흔히 알고 있는 공깃돌 5개로 하는 공기놀이보다 쉬워 어린아이들이 즐기기 좋다. 종이에 지름 50cm 크기의 원을 그리고 그 안에 공깃돌을 펼쳐 둔다. 그다음 공깃돌을 손으로 양껏 쥐었다 위로 던져 손등으로 받아보게 하자. 누가 더 많은 공깃돌을 받나 내기를 해도 좋다. 손등으로 받은 공깃돌을 하나씩 세어보면서 숫자 감각을 익힐 수 있다.

11 오렌지·우유팩으로 평면&도형 개념 익히기 오렌지 껍질을 벗기고 알맹이를 하나씩 떼어낸다. 원래는 구의 모양이었던 오렌지가 여러 조각으로 나뉘어진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오렌지 알맹이를 다시 모으면 원래의 구 모양으로 돌아간다. 우유팩의 접합 부분을 떼어내 펼치면 평면이 되고 이어 붙이면 다시 입체적인 모양이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두루마리 화장지의 가운데 심을 길게 잘라 펼치면 직사각형이 된다. 평면적인 도형이 여러 개 모이거나 이어지면 또 다른 모양의 도형이 된다는 사실을 알려주자.

12 빨래를 분류해요 양말끼리, 속옷끼리 모아보게 한다. 그다음 아이 옷과 아빠 옷, 엄마 옷으로 분류해 서랍장에 정리하도록 하자. 같은 종류끼리 분류하고 적당한 위치에 넣어보는 활동을 통해 분류 개념을 익힐 수 있다. 아직 ‘분류’라는 개념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끼리 모아보자’라고 쉽게 접근하며 알려주는 게 좋다.

13 바둑알로 패턴 익히기 “까만 바둑알, 하얀 바둑알, 까만 바둑알, 하얀 바둑알… 그 다음에는 무슨 바둑알이 올까? 정답은 까만 바둑알!” 이런 패턴 놀이는 수학에서 중요한 개념이다. 바둑알이나 블록 등을 가지고 다양한 패턴 놀이를 즐겨보자. 물건 없이 말로만 즐기는 패턴 놀이도 흥미롭다. “빨강빨강 노랑, 파랑파랑 노랑, 보라보라 OO… 그다음에는 뭐가 올까?” 하며 소리의 패턴을 익혀보게 한다.

14 박수 소리로 원하는 숫자 만들기 숫자를 정해놓고 가족들이 돌아가며 정해진 숫자만큼 박수를 치는 놀이. 예를 들어 숫자 ‘5’를 정해둔다. 그 다음 엄마가 손뼉을 두 번 치고 아빠가 한 번 쳤다면 아이는 두 번 손뼉을 쳐서 5번의 박수 소리를 완성하는 식이다. 직접 해보면 굉장히 재미있고 박진감이 넘쳐 아이들이 엄청 즐거워한다. 자연스레 덧셈·뺄셈 개념을 익힐 수 있다.
▣ 수학적 사고 확장시키는 놀이 칠교놀이 ‘칠교도’라 부르는 7조각의 퍼즐로 여러 가지 형태를 만들어보는 놀이. 칠교도는 가장 대중적이며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대표적 수학 교구다. 정사각형을 7개의 조각으로 나눈 형태인데 직각 삼각형 큰 것 2개, 중간 크기 1개, 작은 것 1개, 정사각형과 평행사변형 각 1개씩으로 구성된다. 비싸지 않은 가격에 판매하지만 집에서 두꺼운 색도화지를 잘라 엄마표 칠교판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할리갈리 정해진 순서대로 카드를 1장씩 뒤집다가 같은 과일이 5개가 되면 종을 울리고 다른 사람들의 카드를 모두 가져가는 놀이. 게임 방식이 단순해 유아들이 놀기 적당하다.

루미큐브 카드게임 ‘훌라’와 비슷한데 게임 난이도가 낮아 5~6세 아이들도 충분히 즐길 수 있다. 숫자 조합을 잘해 정해진 룰을 따라야 하므로 수학적 규칙을 익히는 데 효과적이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1

수학, 수학놀이, 홈스쿨링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